슬로우 미러클 영어 그림책 느리게 100권 읽기의 힘 - 대한민국 영어 그림책 읽기의 교과서
고광윤 지음 / 길벗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에게 영어책을 하루에 3권씩 1년 정도 읽어준 적이 있었어요. 허나 하루 3권씩 읽어주면서도 처음에 그림을 보면서 그리고 다시 책을 읽어주면서도 이게 맞나 싶을 때가 많았습니다. 아이들은 듣다가 갑자기 이게 무슨 말이야? 물어보기도 하고요. 해석을 해주지 않고 아이들이 그림을 보며 그 뜻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유추해보기를 바랐습니다. 사실 저도 정확한 뜻은 잘 모르는 것도 많았고요. 아이들이 영어에 특별히 거부감을 갖는 건 아니었지만 의무감으로 제가 정한 목표 하루 3권을 지키려고 노력했었습니다. 하지만 하루 3권이라는 굴레에 갇혀 뭔 뜻인지도 모르고 빨리 읽어주기에 급급했습니다. 그러다 읽어주는 것에 회의감을 느껴 어느 순간 중단하게 되었어요. 


영어그림책을 잘 알 수 있고, 영어그림책 읽는 것을 누군가 알려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러면 저와 아이들 모두 진정한 영어책 읽기를 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수많은 영어그림책의 정보속에 드디어 제대로 된 책을 만난 느낌입니다. 사실 고광윤 님의 영어책 읽기의 힘을 읽고 아이들과 즐기며 영어그림책을 읽어 나가자라고 다짐하며 읽어줬었는데 잘 즐기지를 못했던 거 같아요.

그저 의무감으로 꾸역꾸역 읽어줬던 거 같습니다.

그러다 알게된 슬로우 미러클.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되었어요.


아~~~이런 프로젝트가 있는 줄 알았다면 저도 참여해 볼것을 ..아쉬움을 달래보며 이 책을 읽어보았습니다.

오~~~이 책을 읽으며 알게 되었어요.


아하! 책이란 이렇게 읽어주는 거구나!



영어책 뿐만 아니라 어떤 그림책이든 아이들에게 어떻게 읽어주면 좋은지 좋은 꿀팁을 얻었어요.

의무감이 아닌 아이와 온전히 책을 즐기며 읽는 것이 제일 중요함을 깨달았어요.

아이들과 즐기며 읽어나가도록 더 노력해야겠습니다.





이 책이 집에 있는데 딱히 손이 안가서 아이들에게 잘 읽어주지 않았어요. 아이들도 잘 꺼내지 않고요. 그런데 이 책을 통해 이 책이 얼마나 특별한지 알게 되었어요.

마치 조개 속에 진주를 발견한 느낌입니다.

이 책은 여러번 읽기를 권하고 있어요. 활자와 그림 삽화에 많은 고전작품을 품고 있다고 해요.

책을 읽으며 이건 어디서 나온 상징일까? 를 찾아보는 재미도 쏠쏠 할 거 같아요.

아는만큼 보인다고 했던가요?

이 책도 아는 만큼 보이게 될 책일거 같아요.

천천히 자주 읽어보며 그 보물들을 하나하나 찾아보고 발견하는 기쁨을 얻고 싶습니다.





Mac Barnett의 여러 그림책들이 소개되고 있어요. 저 또한 맥 버넷의 그림책들을 보면 많은 궁금증이 들고는 했거든요.

이 책 또한 그랬어요.

이 책의 비밀들을 찾아보며 저자는 무엇을 말하고 싶은걸까? 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맥 바넷의 그림책은 열린 결말로 독자들 각자가 생각해보게 해서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그림책 작가입니다.

이 책에서 느낄 수 있는 메시지는 읽는 사람마다 다를텐데 그 메시지들을 적어 놓았고, 이 책을 읽으며 느꼈던 의문과 느낌들을 적어놓았어요.

우리 인생에서 우리가 찾고 싶은 멋진 것은 무엇인지 묻고 있어요.

교수님이 편하게 말하듯이 씌여있어 더 좋았던 소개글들이었습니다.

그리고 함께 들으면 좋은 노래나 작가가 직접 읽어주는 책들을 QR코드로 들을 수 있게 제공되어 더 좋았습니다.

그림책 소개를 읽고 노래에 감동해서 눈물을 흘리기도 하였네요.


책 소개 글마다 슬로우 미러클 프로젝트를 함께 했던 분들의 한 줄 소감 댓글들도 함께 있어 함께 감동하고 공감하는 분위기를 느낄 수 있어 좋았습니다. 마치 제가 그 현장에 있는 듯한 느낌이었어요.

한줄 한줄 읽으며 '맞아! 맞아! 나도 이런 느낌 받았는데' 싶은 글도 많아 함께 하는 듯한 느낌이었습니다.


교수님의 소개글들을 읽으며 영어권작가가 쓴책은 영어책으로 한글권 작가가 쓴 책은 한글책으로 그 나라의 작가가 쓴 글 그대로 느껴보는 게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가끔 우리나라말로 번역된 걸 읽어보면 어색하거나 그 의미를 이해하기 어려운 문장들을 만날 때가 많거든요. 그리고 이 표현을 영어로는 어떻게 표현되어 있을까? 궁금한 표현들도 생깁니다. 요즘은 원서로 읽는 사람들도 많은데 왜 원서로 읽는지 알 거 같아요. 그 책을 온전히 작가의 의도대로 느껴보려면 원서를 읽어보아야겠습니다.

이 책의 친절한 소개글들로 읽어보고 싶은 그림책들이 많아졌어요.

영어책은 이렇게 읽는 거라는 것을 이 책을 보고서야 알게 되어 참 기뻤습니다.

드디어 영어책은 어떻게 읽는 것인지 책은 어떻게 읽는 것인지 이제서야 눈을 뜬 느낌입니다.

이런 책을 원했습니다.

수많은 책들을 읽으며 그래서 '도대체 영어책은 어떻게 읽어줘야 하는데?' 라는 의문이 들었었는데 드디어 찾았습니다.

책은 이렇게 읽는 것이라는 걸!

영어책을 어떻게 읽어줘야 할지 모르는 분들에게 그래서 망설이는 분들이 있다면 이 책을 권해드리고 싶어요.

적극 추천드립니다!!!


영어책을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 그 책에 무엇이 담겨 있는지, 어떤 생각과 질문들을 할 수 있는지, 어떤 감동 포인트가 있는지, 영어책을 어떻게 느낄 수 있는지 이 책이 다 알려줘요.

영어책도 느끼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 제대로 아는 게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해주네요.

느리게 천천히 읽다보면 보이게 될 거에요.

미라클을 경험하게 될 거라는 믿음이 생깁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