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0분 그림책 읽기의 힘
정희정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하루 10분 그림책 읽기의 힘에 대한 주제가 충실한 책이다. 나 또한 아이들에게 그림책을 많이 읽어주려 노력하기에 그림책의 힘에 대해 많이 안다고 생각했다. 내가 느끼는 것들과 같은 것은 어떤 것이며 어떤 점이 다른지 알고 싶었다.

이 저자는 교과서나 전공서적 외에 읽은 책이 별로 없었고, 책과 친하지 않았다고 한다. 그러다 인생책을 만났다고 한다. 그 책을 읽고 도서관에 가 책들을 읽으며 새로운 세상을 만났다고 한다. 아이들에게도 그 새로운 세상을 만나게 해주기 위해 열심히 그림책을 보다가 그림책에도 눈을 뜨게 되었다고 한다.

자기처럼 책에 관심이 없었고 책을 어려워하는 사람들에게 책의 효용에 대해 어떻게 책과 친하게 지낼 수 있는지, 아이들에게 어떻게 그림책을 읽어주면 좋은지 모르는 부모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이 책을 쓰게 되었다고 한다.

나 또한 어릴 때부터 책을 좋아했기에 언젠가는 책을 써보고 싶다는 막연한 생각만 하고 있었지 실천은 하지 않았는데 이 저자를 보며 부러움 반 두근 반 설레이기 시작했다.

나도 이 저자처럼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책을 써보고 싶다는 동기가 생겼다. 어떤 글들로 누군가에게 도움이 된다면 그 또한 보람된 일이 아닐까?





아이와 가끔 도서관에 가 책을 보다가 아이가 읽어달라는 책을 읽어준다. 희한하게 아이는 재미있는 책을 잘도 골라온다. 그 책들을 보면 표지가 귀엽거나 눈에 확 띈다. 그래서 뭔가 재미있어 보이고, 궁금해지게 만든다. 그래서 읽어보면 진짜로 재미있다. 어떤 물건을 고를 때 겉모양이 예뻐보이거나 눈에 띄어야 관심이 가서 물건을 사듯이 책 또한 마찬가지다. 책표지가 정말 중요하다. 그래서 출판사에서도 책표지에 굉장히 공을 들이는 것 같다. 책표지만 봐도 알 수 있다. 책표지를 보면 그 속에 굉장히 많은 이야기가 내포되어 있으며, 아이들 눈에 띄어야 한다. 그래서 나 또한 책표지를 유심히 보고는 한다. 눈에 띄는지, 어떤 이야기일지 궁금해하게 하는지, 무엇을 연상하게 하는지 등 책표지를 보며 상상하고 이리저리 뜯어본다.





저자 또한 이야기한다. 책은 재미있어야 하며, 내가 마음에 드는 책이어야 한다고...

나 또한 주문한 책 중에서 쓰윽 훑어보고 그 중에 마음이 가는 책을 읽는다. 아이들도 마찬가지다. 내가 마음에 들거나 그림책 소개한 책에서 본 책들을 사서 아이에게 읽어주면 그 중에 마음에 드는 것만 읽는다. 전집 또한 마찬가지다. 엄마 마음으로는 전집이니 다 읽었으면 싶지만 아이는 그 중에 마음이 가는 것만 읽어본다. 마음이 가지 않으면 절대 관심도 안 갖는다. 아이의 마음이 중요하다. 그래서 평소에 아이가 무엇에 관심을 두는지, 책은 어떤 것들을 보는지 유심히 봐 둘 필요가 있다. 그것이 아이가 흥미를 가지고, 재미를 느끼는 것이기 때문이다.

예전에는 도서관에 가면 아이들이 만화책만 보는 게 이해가 되지 않았는데 아이들은 재미가 있기 때문에 본다고 생각한다. 내 아이도 이제 만화에 눈을 떠서 놀다가도 공부하다가도 밥 먹다가도 수시로 만화책을 꺼내본다. 예전 같으면 만화에 대한 편견으로 안좋게 봤겠지만 아이가 재미있어하니 만화책도 자주 사주곤 한다. 너무나 재미있게 보기에..아이가 하도 재미있게 보길래 나도 봤더니 재미있다. 아이들도 재미가 있어야 본다. 책도 재미가 있어야 본다.





습관이라는 것이 참 무섭다. 내가 보기에 어른들이 술 마시는 것도, 담배 피우는 것도, 드라마나 뉴스를 보는 것도 모두 습관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왕에 만드는 습관이라면 좋은 습관을 만들어주면 좋지 않을까?

나 또한 습관의 힘을 알기에 아이가 바른 태도로 앉기를 지도하고,어릴 때부터 밤마다 그림책을 읽어주었다. 그랬더니 내가 깜빡하고 불을 끄면 난리가 난다. 책을읽어줘야 한다며 아이가 당당히 요구한다.^^

모든 것은 습관이다. 습관의 힘은 정말 강력하다.

나 또한 좋은 습관을 만들려고 매일 만보를 걸었는데 이제는 나도 모르게 늘 서서 걷고 있다. 앉아있는 인간에서 서서 걷는 인간이 되었다.






내가 꿈꾸는 그림은 할머니, 할아버지도 아이에게 그림책을 읽어주고, 아이와 대화를 하는 것이다. 하지만 현실은 할머니, 할아버지댁이나 외갓집에 가보면 늘 TV가 틀어져 있다는 것이다.ㅠㅠ TV를 늘 켜놓는 것도 습관이라는 생각이 든다. 나는 내가 할머니가 되면 손주들에게 그림책을 선물해주며 손수 그림책도 읽어주며 손주들과 많은 이야기들을 나누는 꿈을 꾼다.

어떤 책에서 그런 그림이 나왔는데 참 부러웠다. 크리스마스 저녁 할아버지께서 책을 읽어주시고, 아이들은 누워서 할아버지의 이야기를 말똥말똥 듣고 있는 것이다.

전자기기에 파묻혀 대화가 없는 가족이 아닌 그런 따뜻한 대화를 나누며 평화로운 가족, 세대를 아우르는 가족을 꿈꾼다.


저자의 이야기들을 들으며 내가 생각하고 꿈꾸는 것들은 무엇이었는지 다시 점검하는 계기가 되었다. 아이들이 그림책을 가져오는 이 시간들을 소중하게 생각해야겠다고 그 또한 감사할 일이라고 지금 아이들과 함께할 수 있는 이 시간을 소중하게 생각하며 지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오랜만에 따뜻한 사람의 이야기를 들으니 내 마음도 덩달아 따뜻해졌다. 아이들과 함께 하는 책육아, 서로 보듬어주고 안아주고 성장하는 발걸음이 되기를 응원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