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 한국사 - 진짜 핵심 진짜 재미 진짜 이해, 단어로 논술까지 짜짜짜 101개 단어로 배우는 짜짜짜
김세은 지음 / 푸른들녘 / 202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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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 한국사 공부를 할 때 그게 무슨 뜻인지도 모르고 외웠던 기억이 납니다. 요즘은 문해력이 대세인지라 여러 문해력에 관한 책들이 나오는데 역사 또한 문해력을 위한 책이 나왔어요.

역사책을 보다보면 도대체 이게 무슨 말이야? 하는 생소한 단어들이 많이 등장합니다. 그 단어 하나하나 어떤 뜻인지 자세히 알려주며 수업을 했더라면 좋았겠지만 제가 학교 다닐 때나 지금이나 역사의 방대한 내용들을 알려는 줘야하고 시간은 없어 대충 훑고 지나가리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 책을 집필하신 김세은 선생님도 이런 생각을 하였다고 해요. 역사선생님인데 학교에서 수업할 때면 어려운 역사적 용어를 이해하지 못해 온전히 수업에 집중하지 못하는 아이들이 있어 늘 마음이 불편하였다고 해요. 그래서 이 책을 내셨다고 합니다.

중학교 교과서를 모두 분석하여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핵심단어만 101개 모아 단어의 뜻과 유래를 정리하였다고 합니다.

단어의 순서는 고대-고려-조선-근대-일제-현대로 시대 순으로 배정되어 있어 핵심 단어만 훑어도 시대순의 내용들을 한 눈에 파악할 수있어 좋아요.

김세은 선생님은 역사 수업시간 전에 미리 이 책으로 핵심단어를 확인해보라고 귀뜸해줍니다.

이 책에서 그 시대에 해당하는 핵심단어만 알아둬도 수업을 들었을 때 수업을 이해하기 수월하겠지요.





책화라는 단어는 무엇일까요?


어릴 때 부여는 영고 옥저는 민며느리제 동예는 책화라는 제도가 있었다고만 외웠지 이게 무얼 의미하는지는 몰랐습니다. 이 제도는 다른 부족이 사는 곳에 들어오면 노예나 소, 말 등으로 보상해야 했다고 해요. 쉽게 말해 선을 넘으면 벌을 주는 제도였네요. 어릴때 책상에 선 긋고 지우개나 연필, 노트만 넘어와도 짝꿍에게 눈을 치켜떴던 제 모습이 떠오르네요. ^^그것처럼 최소한의 서로의 구역을 지켜내며 안정을 추구하는 것, 그것이 어쩌면 서로의 공동체를 존중하는 게 아니었을까 싶습니다. 게다가 네것,내것 분쟁할 필요가 없겠지요.





통일 신라 신문왕은 9 주 5소경을 만듭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신라는 삼국을 통일한 후 영토도 넓어지고, 백성도 많아져 고민이 많았다고 해요. 특히 옛 고구려, 백제의 백성들을 잘 다독여야 했다고 합니다. 나라 잃은 것도 서러운데 박해하거나 괄시하거나 차별하거나 소외하면 언제라도 고구려민이나 백제민들이 들고 일어설 수도 있겠지요. 그래서 차별이나 소외시키지 않도록 하기 위해 확장된 땅을 9등분해서 9개주로 나누고 치우친 수도인 경주를 바꾸는 것은 반발이 심할 것을 염려해 작은 수도인 5경을 정하였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 곳에 신라 귀족을 이사시켜 옛고구려, 백제 사람들도 자기네들을 소중히 대해준다 생각해 신라사람들과 자연스럽게 어울리며 적응하게 되었다고 해요. 신문왕의 현명한 처사로 통일신라는 그 후 300년간 나라를 지속하게 되지요.

지금도 우리나라는 다문화가족 등 이민가족들이 많은데 차별하지 않고 소외되지 않으며 서로 어울릴 수 있는 방안을 신문왕에게서 찾아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유향소를 아시나요?


조선 시대 유향소 라는 것을 저도 들어는 보았지만 유향소가 무엇인지는 생소했어요.

아~~유향소가 무엇인지 이 책을 통해 이제야 알게 되었네요.

전래동화에 보면 못된 원님, 혹은 현명한 원님이 많이 나오지요. 그 원님은 바로 수령, 지금으로 말하면 시장이나 군수를 말하는데 조선시대에 왕이 수령을 임명할 때는 굉장히 공정하게 보냈다고 해요. 수령의 출신 지역이 어딘지, 어떤 스승에게 공부했는지, 이런저런 관계로 아는 사람이 누가 있는지 등등 자세히 살폈다고 해요.

그러고는 아는 사람이 한 명도 없는 지역으로 수령을 파견했다고 해요.

와~~조선시대에 수령을 아무나 아무곳에 보내는 게 아니었군요.

전혀 연고가 없는 곳으로 보내야 어떤 사건이 터졌을 때 공명정대하게 판결을 내릴 수 있겠어요.

그러나 아무 연고도 없는 곳으로 가는 수령은 얼마나 힘들까요? 그 지역에 관한 정보도 전혀 없고, 사투리가 심하면 무슨 말인지 알아듣기도 힘들었다고 합니다.


자, 그렇다면 과연 유향소는 무엇일까요?

유향소는 각 지방에 있는 기구로 선비들이 만든 것이라 해요. 유향소는 회의를 주기적으로 열고 지방 사람들의 의견을 모아 수령에게 전달했다고 해요.

낯선 지역에 툭 떨어진 수령에게는 정말 힘이 되겠지요.



이책을 읽다가 작은 오타를 발견했어요. 78페이지 부분인데요.




그는 왕이 되자 이 부분이요. 앞에서 최승로 라는 인물에 대해 계속 이야기 하다가 그는 왕이 되자 자신의 능력을 맘껏 펼치기 시작합니다. 라고 씌어져 있습니다. 그는 누구를 말하는 걸까요? 최승로가 왕이 되지는 않았는데요. 문맥상 그는 성종이 왕이 되자 자신의 능력을 맘껏 펼치기 시작합니다 가 맞는 것 같습니다.

문맥상 작은 오타가 있긴 했지만 이 책을 통해 새로운 사실을 더 깊이 알게 되었어요. 아이들에게도 역사를 배울 때 이 책으로 예습하게 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수업하기 전 핵심단어 몇개만 알아둬도 수업을 듣는데 굉장한 도움이 될 거에요.

제가 오해했던 부분도 다시 정정할 기회가 많이 있었습니다. 안 좋게 봤는데 그 인물의 새로운 점을 발견한 것도 있고, 너무나 존경스러워 저절로 고개가 숙여지는 내용도 있었습니다.

어떤 제도를 설명할 때 단어만 들으면 굉장히 생소한데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흔히 아는 아이돌이나 학교에서 있을 법한 일들로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운 점도 눈에 띕니다.

역사의 생소한 핵심 단어를 시대순으로 정리한 이 책을 아이와 역사를 더 깊이 알고 싶은 성인에게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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