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가 우리 집에 오기까지 우리학교 어린이 교양
엠마뉘엘 피게라스 지음, 릴리 라 발렌 그림, 이정주 옮김 / 우리학교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기가 우리집에 오기까지 어떤 경로를 거칠까요?

제목만 보면 전기가 우리집에 오기까지의 경로를 알려주는 것 같죠?

하지만 내용을 보면 그게 다가 아니랍니다.

우리가 살고있는 도시를 더 아름답고 건강하게 만들기 위해 알아야 할 것들에 대해 나옵니다.

도시를 안내하는 도시고양이 키키를 따라 도시 여행을 해요.

도시에 대한 설명, 오늘의 집은 특히 주택으로 설명합니다.

전기는 우리집까지 어떤 경로를 통해 오는지,물은 어떤 경로를 통해 오는지, 쓰레기는 어떻게 관리하는지, 인터넷은 어떤 경로를 통해 오는지, 마당 관리는 어떻게 하는지, 교통수단은 어떤 것이 있고, 도심에 대해,녹지에 대해, 도시 근교 지역에 대해, 공항에 대해, 친환경지역에 대해, 미래의 집까지 알차게 담겨 있습니다. 내용들을 읽어 보면 우리는 환경을 어떻게 보호할 것인가? 에 대한 주제를 담고 있어요.

편리하게 이용하는 전기와 물, 인터넷 등을 쓰며 발생하는 환경문제를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에 대한 방법과 해결책들을 알려주고 생각해보게 합니다.



오늘의 집은 플랩식으로 구성되어 있어 집을 열면 집 안이 나오고 어디서 어떤 에너지를 쓰는지 알려줘요. 그리고 무엇을 얼마나 쓰는지 말해줍니다.참고로 우리나라 연간 1인당 플라스틱 쓰레기 배출량은 88킬로그램이라고 알려주네요.

사람이 기본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참 많은 에너지를 쓰고, 많은 쓰레기를 배출한다는 것이 놀랍기도 하고, 씁쓸하기도 합니다. 앞으로 에너지를 어떻게 아끼며 살아가야 할까요?





저도 예전에는 몰랐던 사실인데 다른 책들을 보며 알게 되었어요. 이 책에서도 언급하는 내용인데 뭔가 모르는 게 있으면 흔히 네이버나 구글 등에 검색을 해봅니다. 그러면 그에 따른 수많은 정보들이 바로 뜨지요. 이런 걸 보면 참 편한 세상에 살고 있다고 느껴집니다. 하지만 이렇게나 편리한 인터넷의 에너지 소비가 엄청나다고 합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접속하고, 더 빠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불가피하다고 하지만 생각해봐야할 문제입니다. 물론 다른 영향도 있지만 인터넷이 기후위기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해요.






공항편을 볼까요?

크게 공항은 무엇들이 있는지 알려줘요. 저희 아이도 어릴 때 공항안을 궁금해해서 몇번 공항까지 가서 공항이 어떻게 생겼는지 보러가기도 하였는데요. 공항은 굉장히 넓어 한 눈에 파악하기 힘든데 책에 공항에 어떤 건물들이 있는지, 비행기 활주로 등등 한 눈에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이번에 전용기 이산화탄소 배출량 최악의 연예인이 공개되어 많은 사람들의 지탄을 받았지요. 비행기 타는 게 무슨 이산화탄소와 관련있을까 싶지만 비행기는 소음과 대기 오염 물질을 가장 많이 일으킨다고 해요. 평소에 환경 보호에 앞장섰던 할리우드 파워 피플들이 그 10 위안에 든다는 것이 모순이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수년전부터 몇몇 도시에 친환경 지역들이 개발되고 있다는 반가운 소식이네요. 환경을 살리면서 다양한 사람이 함께 어울려 살도록 조성된 지역이라고 하니 이런 지역들이 더 많아지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우리나라 사람들도 친환경 참 좋아하죠. 기업들도 이에 발 맞춰 친환경 제품을 개발하고 친환경제품이라고 홍보를 많이 하곤 하는데 전성분을 보면 이게 친환경 맞나? 하는 것들도 많이 있는 거 같아요. 무늬만 친환경이 아닌 진짜 친환경, 유기농 제품, 착한 제품을 만들어주면 좋겠다는 바람이 듭니다.

이 책에 나온 것처럼 결국은 자연스럽게 자연을 이용하는 게 공해를 줄이는 최고의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다시 원시상태로는 돌아갈 수 없기에 조금은 불편해도 자연에 있는 것을 활용하는 것이 자연을 해치지않고 자연과 공존하는 방법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앞에서 오늘의 집을 보았지요.

마지막 장에는 미래의 집에 대한 소개가 나옵니다.

어떻게 공해를 적게 만들며 에너지를 만들어 사용하는지 많은 아이디어를 제공합니다.

미래의 집을 보며 오~~~이런 거 괜찮겠다 싶은 것도 많았어요.

이 책은 환경에 대해 어떻게 할 것인지 생각해보게 합니다.

장 마다 도시를 안내하는 고양이 키키를 찾는 재미도 있어요. 고양이 키키도 찾고 환경을 주제로 무겁지않고 어렵지않게 아이들이 읽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추천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