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아침을 여는 책 - 당신의 하루를 기분 좋게 하는 사랑, 풍요, 지혜의 글
김옥림 지음 / MiraeBook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여러분은 아침 시간을 어떻게 보내시나요?

저는 아~~~주 가끔 시를 읽고는 하는데요. 아침에 시를 읽으면 마음이 맑아지는 듯한 느낌을 받아서 좋더라고요.

가끔 아침에 읽을만한 책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막연하게 했었는데 아침에 읽을만한 좋은 책이 이렇게 나왔네요.


이 책을 지은 김옥림 작가님은 《1일 1페이지 짧고 깊은 지식수업 365-통찰력》,《1일 1페이지 짧고 깊은 지식수업 365-교양편》의 서평을 썼었는데 또 이렇게 좋은 책을 내셨네요. 책 서평을 쓴지 별로 안된거 같은데 또 책을 내시다니 와~~왕성한 집필활동에 혀를 내두를 정도입니다.


김옥림 작가님은 시, 소설, 동화, 동시, 교양, 자기계발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히 집필활동을 하고 계신다고 해요. 개인적으로 작가님의 시가 궁금했었는데 이 책에서 작가님의 시가 살짝살짝 나와서 참 반가웠습니다.


사랑 ㆍ 행복 ㆍ삶 ㆍ 사색에 관해 97 편의 글로 이루어져 있어요. 아침에 한편씩 읽으면 3달 정도면 다 읽을 수 있겠어요.

마크트웨인, 톨스토이, 김남조, 알퐁스 도데, 버트런트 러셀, 도종환,버나드 쇼, 알렉상드르 뒤마, 버지니아 울프, 강은교, 괴테, 귀스타브 플로베르,칼릴 지브란,앤드류 매튜스, 채근담,쇼펜하우어, 조병화, 앤드류 카네기, 스피노자, 유치환, 법정스님, 헨리데이빗소로우, 임마누엘 칸트, 제임스 앨런, 묵자 , 맹자, 노자 등 쟁쟁한 소설가, 시인, 사상가, 철학자 또는 책 등의 글들을 인용하고 있어요.


욕심이 많은 사람은 돈을 주어도 돈보다 귀한 옥을 주지 않더라도 불만을 성토한다. 이러한 사람은 옥을 주면 그 수효가 적다고 또 탓할 것이다. 자족할 줄 모르는 사람에게는 그 어떤 것을 주어도 늘 부족하다. 이것은 그 근성이 거지나 다름없다. 거지는 무엇을 얻어들게 되면 좀 더 얻고 싶어 한다. 마음이 풍족하면 비록 헝겊 누더기를 입고도 따뜻하게 생각하고, 푸성귀로 밥을 먹어도 맛있다고 하는 법이다. 인생을 즐기고 풍족하게 산다는 것에 있어서 그 어떤 왕후 귀족보다 풍족한 사람이다.


채근담


앗! 이 구절을 읽는데 저번에 제가 썼던 서평<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달라지지 않는다> 에서 나온 부자들과 가난한 사람의 돈에 대한 인식과 일맥상통하는 것 같아 놀라웠어요. 늘 만족할 줄 모르는 것은 거지 근성과 다름 없다하니 늘 더 좋은 것이 수시로 나오고 광고가 나와 사람의 욕망을 자극하는 현대사회에 가진 것에 만족하며 그것을 더 아끼고 잘 쓰며 여유와 풍족한 마음으로 삶을 살아가려고 노력해야겠습니다.





이 말은 앤드류 카네기가 한 말이라고 해요. 참 사람 마음이 간사합니다. 하기 싫은 일은 너무나 하기 싫어 미루고는 하는데요. 하지만 미룬다고 해도 언젠가는 해야 할 일이지요. 그리고 세상 일이 좋아하는 일만 하고 살 수는 없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저같은 경우는 하기 싫은 일이 있다면 제일 먼저 해버립니다. 그래야만 계속 그 일을 생각하느라 마음의 짐으로 남지 않거든요. 그런데 더 좋은 것을 이 구절에서 배우네요. 하기 싫은 일도 이왕이면 즐겁게 해야겠어요.

뭐든지 마음 먹기에 달렸다는 말 이왕이면 긍정적으로 생각해야겠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환경에 대한 개선은 열망하면서도 자기 자신에 대한 개선은 게을리한다. 이것이 그들이 속박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이유다.


제임스 앨런


늘 주변이 문제라고 남탓, 환경탓을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저도 그런 사람 중에 한 사람인데 나부터 바꿔야 한다는 말이 제 폐부를 찌르네요.

나는 나태하고 게으르고, 나쁜 습관, 미루는 습관, 자만하는 습관이 있으면서 나를 바꾸지 않고 환경 탓을 하였네요. 나는 잘 하고 있는지 나부터 돌아봐야겠습니다.





이는 노먼V.필 박사의 말입니다. 와~~~저 사람은 왜 이렇게 운이 좋아? 저 사람은 어떻게 저 경지에 이르게 되었을까? 를 생각하며 부러워만 하였습니다. 하지만 제가 보기에 운이 좋은 거 같은 사람도 훌륭한 결과를 낸 사람들, 자신감이 넘쳐 보이는 사람들도 모두 위기상황은 있겠지요. 그러나 그 위기를 어떻게 헤쳐 나가느냐? 에 성패가 달려 있고, 그 위기를 어떤 사람은 능히 이겨내고 있다는 말이 가슴에 와닿았어요. 그 위기를 극복해내는 과정에서 더 많은 경험과 크나큰 깨달음을 얻고 더 큰 사람으로 성공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위기는 기회다" 라는 말이 다시 한번 제 뇌에 각인됩니다.


매일 아침 이 책을 잠깐 읽고 사색하며 행복한 아침을 여는 것은 어떨까요?

자기자신을 다시 돌아보고, 깨달음을 얻고, 사랑이 가득한, 행복이 가득한 문구들을 읽어보며 사랑과 행복이 가득한 아침의 문을 활짝 열어보세요.

하루종일 행복할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