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이오, 연극 1 - 옛이야기 연극 수업 연극이오, 연극 1
임정진.송미경 지음 / 올리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릴 때 기억들을 끄집어 내보면 초등학교 때 반친구들과 무대도 직접 만들고, 대사도 쓰고, 외워 연극을 했던 장면이 떠오른다. 그 당시 너무 재미있게 했던 기억이 난다. 고등학교 때는 연극 동아리에 들어가서 별주부전을 하였던 기억이 난다. 나는 극 중 인물 에서 용궁 신하 중 꽃게 역할이었는데 대사는 딱 한 개였지만 대사가 길어서 잘 안외워져 진땀을 흘렸던 기억도 난다. 그래도 연극이 오른 후에는 실수하지 않고 무사히 넘겼고, 그 당시 자라를 맡았던 친구가 너무나 연기를 맛깔나게 잘 해서 연극을 한 후 좌중의 박수를 받았던 기억도 난다. 그렇게 즐거운 기억들을 간직하게 한 연극이었다.


최근에 읽었던 책에서는 연극이 아이의 회복탄력성을 좋게 해준다는 글을 읽었었다. (출처 : 뇌과학자의 특별한 육아법)

요즘 아이를 관찰해보니 아이가 뭔가 안 될때 계속 생각하고 자괴감에 빠지고 심지어는 우는 것을 보며 어떻게 하면 회복탄력성을 키워줄 수 있을까? 고민하고 있었다. 연극이 좋다는 말에 연극에 관한 책을 찾고 있었는데 마침 요래 좋은 책이 나왔다.

게다가 내가 예전에 연극했었던 별주부전도 들어 있었다.

야호~~~^^


인도 민담인 악어와 원숭이, 별주부전의 내용 토끼의 간, 혹부리 영감, 티베트 민담인 짐승의 말을 알아듣는 목동, 반쪽이 등 다섯편의 연극이 나온다.

예전에 했었던 기억으로 별주부전의 내용인 토끼의 간을 펼쳐 보았다.




등장인물이 나오고, 연극 대본이 나온다. 그리고 연극대본이 다 끝난 후 글 대본이 나온다. 연극 대본으로 읽은 후 글 대본을 보면 조금 심심할 수도 있다. 하지만 글 대본을 먼저 읽어 본 후 연극 대본을 본다면 어떤 내용이 나올지 순차적으로 머리에 새길 수 있어 좋다. 그리고 글 대본과 연극 대본이 어떻게 다른지 아이가 직관적으로 느낄 수 있어 좋다.


아이와 연극 대본을 따라 방게와 오징어 등장을 해 보았다.

방게가 뭐냐고 물어서 꽃게랑 비슷한 게 아닐까? 이야기 해줬다. 아이가 살살살 옆으로 기는 방게 흉내를 내고 흐물거리는 오징어 흉내를 내고 느릿느릿 걷는 자라 흉내를 내니 너무 웃겨 한참을 깔깔 웃었다.^^

주말에 보았던 공연 또한 대사 없이 마임으로 하는 연극이었는데 그 연극에서 사자, 원숭이, 애벌레 등의 마임이 나와서 그것도 흉내내 보며 놀았다.

동물 흉내만 내도 이렇게 즐겁다.^^




맨 마지막 장에는 교육연극 수업 가이드가 나오고, QR코드가 있어 수업 가이드를 볼 수 있었다. 연극별로 수업 가이드가 열 몇장이 있어 선생님이라면 수업에도 활용할 수 있게 제시가 되어 있고, 집에서 아이와 함께 하기에도 좋다.


대본을 제일 먼저 읽지 않고, 대본을 읽기 전 이 연극의 내용이 어떤 내용인지 느껴보는 시간을 가지게 구성되어 있다. 재미있는 게임도 하고, 드라마 내용 중 생각 거리를 제공하고, 토론하게도 하고, 토론의 결과 내용을 바탕으로 신문 기사를 작성하는 활동도 하며, 뒷 이야기 상상하는 시간을 갖기도 한다. 그리고 비로소 연극 대본을 읽는다. 수업 시간에 참고하면 좋을 수업 꿀 팁까지 자세하게 나와있다.

이렇게 하면 연극 활동을 잊을래야 잊을 수 없을 거 같다.


학교에서 이런 연극수업을 한다면 아이가 자유롭게 표현하고, 생각하며, 연기를 하는 이 시간을 기다리지 않을까? 학교에서는 이런 수업을 하지 않기에 집에서라도 아이와 함께 즐거운 연극 시간을 주말에라도 가져봐도 좋을 거 같다. 마음껏 마음을 표현하고 행동을 표현하고 발성을 하다보면 자신감도 생기지 않을까? 라는 기대도 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