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마음 심리학 실험실 - 내 진짜 모습을 찾는 36가지 자가진단 심리테스트
정종진 지음 / 시그마북스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누구인가


요즘 저는 이 주제를 가지고 저를 찾아가는 여행을 하고 있습니다. 저를 더 알고 싶은 마음이 강한지라 이 책이 눈에 들어오네요. '나'라는 신비한 세계를 탐구하는 심리여행이라니 저한테 딱 맞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어떤 식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보았습니다.


이 책은 기존 출간본에서는 33가지 테스트를 다루었지만 이번 책에서는 '나의 학습 스타일은 어떠한가','나는 좌뇌형인가, 우뇌형인가','나의 부끄러움 수준은 어떠한가','나는 좌뇌형인가, 우뇌형인가','나에게 있어 돈의 의미는 무엇인가'는 제외하였고, 대신 '나는 낙관주의자인가, 비관주의자인가','나는 번아웃 되었는가','나는 죽음을 두려워하는가','나는 그릿이 강한가','나는 회복탄력성이 강한가','나는 성장 마인드셋을 갖고 있는가','나는 용서를 잘 하는가'를 추가하여 36가지 테스트를 다루고 있다고 합니다.

이 책에서 소개된 심리테스트는 국내외 학자들이 개발한 심리검사와 관련 서적, 그리고 대학의 학생상담센터에서 발간한 뉴스레터나 소책자에서 소개된 것을 발췌하여 재구성하고 편집한 것이라고 밝힙니다.


이 책에서 나온 내용들을 가지고 자기가 관심있어 하는 부분부터 테스트를 해도 좋아요. 테스트의 문제도 간소하게 나와서 시간을 많이 소요하지 않아 좋습니다.






나는 스트레스에 어떻게 반응하고 있는가


현대인들은 거의 누구나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여러가지로 받는 스트레스를 잘 풀어나가는 게 중요하겠지요. 내가 얼마나 스트레스를 받는지 체크해보고 점수를 확인해 볼 수 있게 되어 있어요.


스트레스를 얼마나 받았는지 체크를 해봅니다. 그런데 만약 내가 스트레스 반응이 위험한 상태이거나 상당한 정도의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거나 오랫동안 과다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 스트레스를 잘 푸는 방법을 알고 대처해야 할 것입니다.


이 책은 테스트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 방법까지 제시하고 있어 참 유용합니다. 스트레스의 원인은 무엇이며 증상은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알려주고 대처방법들을 알려줍니다.





가끔 이렇게 쉼터라고 해서 쉬어가는 코너가 나옵니다. 

시도 나오고, 재미로 푸는 문제도 나오고, 전설도 나옵니다.

이 문제도 한번 재미로 풀어보세요.


모두 어떻게 쓰셨나요?

1번부터 9번까지 떠오르는 형용사를 다 쓰고 정답을 보시면 당신은 현재 어떤 상태인지 알 수 있다고 해요.


1번은 세계관, 2번은 이성관계, 3번은 자아관, 4번은 이성이 자기를 보는 눈, 5번은 어떤 사람과 친구하고 싶은가, 6번은 성, 7 번은 미래관,8번은 죽음, 9번은 초야와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어때요?

다들 맞는 거 같나요?

저는 참고로 느낌 있는 친구를 사귀고 싶어하고, 죽음은 불쾌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나봐요.


나의 인간관계 유형은 무엇인지, 나는 번아웃 되었는지, 나의 감성지수는 어떠한지, 나의 사랑 유형은 무엇인지, 나는 자기표현을 잘 하는지, 나는 융통적이고 창의적인지, 나는 좀스럽고 비열한지,나의 불안 수준은 어떠한지, 나의 우울증 정도는 어떠한지, 나는 그릿이 강한지, 나는 얼마나 행복한지, 나는 성장마인드셋을 갖고 있는지 등을 스스로 체크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간편하게 체크하고 점수를 매겨 내가 어떤 사람인지 더 잘 알 수 있습니다. 알다가도 모를 나. 이 책으로 자기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정확히 알고 어떤 점을 더 살리고, 어떤 점을 변화시킬지 자기 자신에 대한 답을 찾아보길 바랍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