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학습 코칭 프로그램 - 자기주도학습 실전 워크북 자기주도학습 코칭
정형권 지음 / 성안당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래서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 건가요?

방법을 알려주세요.



자기주도학습 코칭 매뉴얼에서 현장 사례들을 읽어 보았고, 읽으면서 어떤 식으로 부모가 코칭을 해야하는지, 부모는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지 많은 것을 생각하고 깨닫게 되었다.

그렇다면 이제 아이에게 구체적으로 어떻게 자기주도학습을 할 수 있게 할 수 있을까?

이 책은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활동지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아이가 어떤 생각을 하는지 알아가고, 아이가 뭔가를 생각하고 깨달을 수 있고,자기주도학습을 할 수 있는 여러 활동지들이 있어 정말 마음에 든다.



Part 1은 목표와 동기 강화이다.


뭔가를 성공하고자 한다면 명확한 목표가 있어야 하며, 강력한 내적 동기가 있어야 한다. 그래야만 꾸준히 그 목표를 향해 달려갈 수 있다. 그래서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학생 설문지가 있고 꿈 지도 그리기 , 나의 목표 세우기, 내가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 등이 나온다.



Part 2는 마음과 태도이다.


목표와 동기 강화만으로는 부족하다. 뭔가를 열심히 하다가 슬럼프가 오기도 한다. 그럴 때 어떻게 마음을 다잡아야 할까?

평소에 자신의 감정을 다스리고 마음을 조절하는 훈련을 해야 한다.

마음은 내버려두면 늘 부정적인 상태로 이동한다. 그러므로 의식적으로 긍정적인 태도와 관점을 유지할 수 있도록 훈련해야 한다. 늘 감사해야 한다.

'감사노트' 쓰는 것을 제안한다.

자신을 믿고 긍정적으로 바라보게 하는 여러 활동지들이 나와 있다.



Part 3은 공부 기술과 학습 전략이다.


공부를 잘하려면 목표와 마음만 있으면 될까? 아니다. 자신에게 맞는 공부 방법과 전략이 있어야 한다. 무조건 공부만 몇시간 한다고 모두 공부를 잘 하지는 않는다. 구체적인 목표를 가지고 공부하는 그 시간에 마음을 담아 몰입해야 한다.

책은 무엇을 어떻게 읽는지 설문이 나오고 워인들의 독서 습관도 알려주며 코칭 매뉴얼에도 나왔던 3SR2E 읽기도 나오고, 영어 교과서와 수학 교과서 제대로 읽기도 나온다. 개념 노트와 플래시 카드 만들기, 심지어는 UCC 제작 기획서까지 나온다.



Part 4는 시간 관리와 몰입 공부법이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한정된 시간을 효율적으로 잘 관리해야 한다. 누구나 똑같이 적용되는 한정된 시간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최적의 공부를 할 수 있을까? 그리고 어떻게 집중과 몰입을 할 수 있을까?

그에 대한 여러 가지 활동지들이 나온다.

우선순위 정하는 방법과 주간 성찰 일지 작성하는 것 등이 나온다.



Part 5는 시험 준비와 시험 전략이다.


공부를 하면서 마지막은 늘 시험으로 마무리 한다. 시험은 어떻게 준비를 하며 어떤 전략을 취해야 할까?

시험 전략의 핵심은 철저한 '계획'과 꼼꼼한 '반성'이다. 목표와 세부 실천 계획을 구체적으로 설정하고, 이를 꾸준히 실천하고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보완하도록 여러 활동지들로 구성되어 있다.

시험 준비 체크리스트, 시험준비 계획표, 시험 되돌아보기, 시험 결과 분석하기 등이 나와 있다.



Part6은 Leadership Notes이다.


이 파트는 리더라면 알아야 할 영어로 구성되어 있다. 리더쉽을 발휘하게 하기 위해 나의 꿈 리스트 적기, 나는 누구인지, 내가 생각하는 롤모델이나 멘토를 적어보게 한다. 이 파트는 영어로 적혀 있을 뿐, 앞에서 다뤘던 것들이 영어로 나온다.



Part 7은 부모 코칭 프로그램이다.


이 책에서 제일 좋았던 부분이다.

아이가 자기주도학습을 하게 하기 위해 이 책을 보았지만 사실 부모는 자녀 교육을 잘 하고 싶다. 그리고 여러 책에서 보여주듯 공부 잘하는 아이 옆에는 훌륭한 부모가 있었다. 아이는 부모와 사이가 좋아야 한다. 그리고 아이는 부모의 뒷모습을 보고 자란다. 너는 누굴 닮아서 그러니? 탓하는 것은 사실 부모 자신을 욕하는 것과 똑같다.

자녀를 코칭하기 전에 부모 자신 먼저 코칭해야 한다. 부모가 똑바르게 걷지 못하는데 아이가 똑바로 걸을까?


자녀를 사랑하듯 부모 자신을 사랑하고 이해하라


자녀 양육을 하는 데 있어서 제일 핵심이라고 이야기 한다. 부모 자신을 이해하고 보듬어야 아이가 보인다. 그리고 사랑을 줄 수 있다. 부모 자신의 정서나 에너지 관리를 충실하게 해야한다고 말한다.

아이의 자기주도학습을 시키기에 앞서 부모 먼저 자신을 알고 이해하고 바꿀 점이 있다면 바뀌어야 한다. 나조차도 관리를 못하는데 아이를 관리할 수 있을까? 나는 자기주도학습 코칭 프로그램 책을 본다면 맨처음 이 파트부터 하기를 권한다. 부모가 자기 자신을 먼저 알아야 한다. 부모인 나를 알고 바라보고 객관적으로 파악할 때 아이에게도 더 다정하게 대하며 이해하게 될 것이다.


자기주도학습을 아이에게 어떻게 적용해야할지 모르겠다면 자기주도학습 코칭 매뉴얼과 자기주도학습 코칭 프로그램을 보기를 강력추천한다. 도움이 많이 되는 책이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