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학습 코칭 매뉴얼 - 흔들리지 않는 공부 습관 만들기 자기주도학습 코칭
정형권 지음 / 성안당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학교에 들어가니 아이공부에 관한 여러 책들을 읽어왔다. 여러 책들은 전부 자기주도학습을 권하는 내용이 많았다. 궁극적으로 공부는 아이가 하는 것이기에 자기주도학습으로 가야만 하는 것에 동의한다.

그러나 도대체 어떻게 자기주도학습을 시키는 것인지 아이에게 여러 시도를 해보았으나 아이는 아이대로 하기 싫어하고 결국은 내가 하게끔 재촉하고는 하였다.

도대체 책들의 아이들은 어떻게 엄마말도 잘 듣고 엄마가 하자는대로 수긍하며 자기주도학습을 하는지 왜 나의 아이는 자기주도로 가는 게 힘겨운지 이해가 안되었다. 책속의 아이는 아마도 전국에서 1%도 안되는 특별한 아이일까?

자기주도학습을 도대체 어떻게 아이에게 하게 할 수 있는지 실질적인 팁을 얻고 싶었다.

그렇게 찾아 헤매다 이 책을 보았을 때

드디어 내가 찾던 책이 나왔구나 싶어 너무 반가웠다.

자기주도학습 코칭 매뉴얼이라니!

너무 알고 싶어서 얼른 판도라의 상자를 열듯 조심스럽게 책을 열어보았다.




아이가 자기주도학습으로 가기 위해 부모는 무엇을 해야할까?

부모는 티칭이 아닌 코칭을 해야 한다.

코칭의 3대법칙을 나는 아이로 바꿔 마음에 새겨두려 한다.

아이에게는 무한한 가능성이 있으며 아이에게 필요한 해답은 모두 아이 내부에 있으며 아이가 해답을 찾기 위해서는 아이를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격려해주고 응원해주는 파트너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아이 스스로 잘 할 수 있다고 아이를 믿으며 아이가 스스로 하도록 옆에서 긍정적으로 보려 노력해야겠다. 말이나 행동, 관점을 완전히 바꿔야겠다. 현실의 아이를 보며 못해낼거라고 불안한 생각에 자꾸 엄마가 가르치려다보면 아이는 자기주도성을 잃고 불만을 품을 지도 모른다.

아이가 스스로 뭔가 하고 싶게끔 옆에서 격려하고 칭찬을 많이 해줘야겠다.




유대인들의 교육방법은 하브루타 책들을 봐서 익히 알고 있다. 유대인들의 교육에 인상깊었던 점은 자신들이 지금 이렇게 행복하게 자기의 권리를 누리고 사는 것은 조상들이 있었기 때문이라는 것을 늘 유념하기 위해 조상들이 했던 고생했던 경험들을 체험해보는 것이다. 체험을 하고 현장을 보며 조상들의 고생들을 느끼고 본다면 아이는 어떤 생각들을 하게 될까?

아마도 삶을 대하는데 있어서 조금더 진지해지지 않을까? 공부 뿐 아니라 평범한 일상이라도 그 일상이 얼마나 감사한지 다르게 생각하게 될 것이다.

나라는 존재에 대해서도 다르게 받아들일 거 같다.

이제 곧 현충일이다. 현충일이 그냥 막연히 쉬는 날이 아니라 현충일이 어떤 날인지 아이들에게 이야기해주고 전쟁기념관 같은 곳에 데려가 아이들과 선조들에게 고마움을 느껴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자기주도학습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바로 학생 스스로 주도한다는 '느낌'이라고 말한다.


아이 스스로 주도하게 하는 느낌이 들도록 하게, 내적 동기를 충만하도록 끌어내주기 위해 부모는 아이를 살피며 코칭을 세심하게 해야겠다.

자기주도학습을 실천하는 최상의 학습법으로 3SR2E 공부법을 알려준다.

읽고 표현하기로 이 방법으로 한다면 아이는 무리없이 공부습관을 익힐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천천히 3번 읽을때마다 다르게 읽고 표현하게 하니 받아들이는 것도 입체적으로 사고하고 더 쉽고 효율적으로 받아들이겠다.


아이가 스스로 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아이가 자기주도학습을 하면 부모도 편할 것이다. 그래서 이 책을 읽으며 생각해 보았다. 나는 아이가 자기주도학습을 하면 좋겠다고 생각은 하면서 평소에 아이를 대하는 내 태도를 곰곰이 생각해 보았다. 그런데 아이를 믿지 못하고 체근하고 지시를 많이 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아이가 스스로 하게 하려면 마음에서 우러나와야 한다. 아이가 스스로 마음이 우러나오게 하는 방법은 덜 가르치고 아이가 스스로 하게 하는 동기부여가 필요하다. 아이가 스스로 뭔가를 해냈을 때의 표정을 떠올려 보았다. 스스로 뭔가를 해내었을 때 그 얼굴은 어느때보다도 밝았다. 공부도 아이가 스스로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해줘야겠다. 조금씩 성공의 경험을 쌓아나가게 하면 자신감도 생기고, 더 자신을 믿고 앞으로 달려나갈 것이다. 아이가 스스로 하여 성취욕을 느끼고 자기주도학습으로 가게 하기 위해서는 나부터 완전히 바꿔야겠다.

아이의 공부때문에 나만 속이 타서 이런저런 방법으로 아이를 힘들게 했던 거 같다. 이제는 그런 방황을 뒤로 하고 이 책과 함께 마음을 다지며 아이를 믿는 엄마가 되어야겠다.

아이에게 자기주도학습을 하게 하고 싶은가?

그렇다면 이 책과 뒤에 소개할 자기주도학습 코칭 프로그램을 함께 읽어보라.

이 책이 아이에게 자기주도학습으로 가게하는 주춧돌이 될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