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마음을 진단해 드립니다 - 감정을 조절하는 마인드 솔루션
김상준 지음 / 보아스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으며 이 책 전에 읽었던 오프라 윈프리의 <내가 확실히 아는 것들> 과 비슷한 뉘앙스의 말들이 나와 놀라웠습니다. 어쩌면 이 책들은 나에게 뭔가를 말해주려는 우주의 메세지가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 정도였어요.

책을 읽다가 가끔 놀랄 때가 많습니다.

제가 평소에 가지고 있던 고민에 대한 답이 책에 한 문장으로 보일 때가 가끔 있거든요.

그걸 읽다가 소름이 돋을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책이 나에게 무엇을 말해주려 하는가? 를 천천히 음미하고는 하는데 이번 책과 오프라 윈프리의 책에서 나에게 말해주고 싶은 게 무엇일까?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정신과 의사선생님께서 쓴 책입니다. 임상에서 만났던 고객들의 유형들을 추려 물어보고 있어요.

당신의 마음은 괜찮은지 묻는 거 같았습니다.

예를 들면 이런 것이에요.

당신을 옥죄는 마음의 감옥은 무엇인가요?

남들은 행복해 보이는데 나만 불행한 이유

삶이 너무 불만스러우신가요?

갑자기 욱할 때가 많으신가요?

지금 현재 상황에서 내가 어떤 마음인지를 알아보고, 그에 따른 솔루션을 줍니다.

누구나 할 법한 고민들에 의사선생님께서 이야기 하십니다.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기도 하고, 영화로 비유를 들기도 합니다. 영화의 인물들과 비교를 해주시니 책을 읽기가 수월했어요. 화를 내고, 부담스러워 하고, 두려워 하는 모든 감정들은 모두 잘못된 것들이 아니라고 말해요.

사람이라면 들 수 있는 감정들이라는 것이죠.





두려울 때가 있으신가요?

두려움이 들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김상준 원장님은 30년이 넘게 상담을 하면서 인간의 본성은 크게 차이가 없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해요.

두려움도 마찬가지에요. 누구나 두려운 마음을 가지고 있다고 해요.

두려운 감정이 나를 사로잡으려 할 때는 뭔가 새롭고 생소한 상황으로 진입하고 있다는 신호를 내가 나에게 보내고 있다고 생각해 보라고 해요. 두려움은 자신에게 좀 더 적극적으로 대비하라고 마음이 신호를 주는 것이라고 합니다.

유명한 사람들은 두려움이 없는 줄 알았어요. 그런데 오프라윈프리의 책을 읽으면서 오프라 윈프리도 삶의 다음 단계로 나아갈 때 굉장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었다고 고백해요. 하지만 평범한 사람과 달리 오프라 윈프리가 지금 이렇게 성공한 것은 그 두려움을 떨친 용기가 있었기 때문에 운도 따르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우리 또한 마찬가지죠. 어떤 두려움이 생길 때 그 두려움에 벌벌 떨며 용기를 내지 못한다면 나중에 계속 후회하게 됩니다. 그때 조금만 용기를 냈더라면 하고 말이죠.

인생의 고비고비마다 용기를 가지고 대담하게 행동하는 것. 그것이 두려움을 이겨내고 성공하는 길이라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아무것도 안하고 쉬어야 한다


오프라 윈프리 책과 이 책에서 이 메세지를 읽었어요.

저는 늘 ~해야만 해. 이것도 해야 하고, 저것도 해야 하고, ~~해야만 해 하며 지냅니다.

늘 해야할 일이 산적해 있는 느낌입니다.

그래서 더 자주 깜빡하는 게 아닐까라는 생각도 해봅니다.

머릿속에 수많은 할 것들이 있기에 뒤죽박죽 정리가 안되서 정작 중요한 할 일을 까먹기 일쑤거든요.

빌 게이츠도 2주동안 생각주간을 갖는 것으로 유명하죠.

오은영 박사님도 자주 호흡을 멈춘다고 하였습니다.

아무것도 안하고 멍때리는 시간. 잠깐 숨을 돌리는 쉬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메세지를 읽었어요.

일주일에 한번은 정말 잠시라도 아무것도 안하고 머리를 비우는 시간을 가져야겠습니다.

누구나 감정에 휘둘려 힘들 수 있어요.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보편적인 감정들입니다.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중심을 잡고 감정을 조절하며 좀 더 나은 삶으로 나아가게 하는 이 책을 추천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