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들이 말하는 21세기 핵심 역량으로 4C(창의성, 협업능력, 의사소통능력,비판적 사고 능력)와 6C(협력, 의사소통, 콘텐츠, 비판적 사고, 창의적 혁신,자신감)를 자주 언급합니다.
이 같은 미래 인재의 핵심 역량은 두 가지 관점에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고 해요.
첫째, 탁월함이 있는가.
둘째, 그 탁월함을 타인과 소통하고 나누는 친절함이 있는가.
탁월함과 친절함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어떤 교육이 필요할까요?
아이가 스스로 흥미를 느끼고 좋아하는 분야를 공부할 때 개발된다고 합니다.
이런 아이들은 즐겁기 때문에 계속 공부하게 되므로 공부의 추월차선을 걷게 된다고 해요.
아이가 평소에 무엇을 좋아하는지 지켜보고, 그것을 더 알고 싶게 하는 방법이 무엇인지 고민해야겠습니다.
코로나 19 이후 온라인 삶의 비중이 굉장히 많이 커졌습니다. 온라인 세상으로의 필연적인 이동이 있었습니다.
그만큼 온라인 학습을 거부할 수도 없는데요.
저자는 온라인학습을 제대로 알자며 온라인 학습의 허와 실을 이야기해줍니다.
이제는 피할 수 없는 온라인 학습. 이것을 어떻게 이용하여 아이가 공부의 추월차선을 걷게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려줍니다.
공부의 추월차선에 오르는 세 가지 원칙이 있습니다.
제1원칙. 아이의 재능과 동기를 발견하라
제2원칙.아이에게 잊지 못할 실체적 경험을 제공하라
제3원칙.아이를 맞춤형 온라인 학습과 연결하라
공부의 추월차선에 오르는 세 가지 원칙을 어떻게 하면 되는지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