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일의 지혜로운 인간생활 - 님을 위한 행복한 인간관계 지침서
김경일 지음 / 저녁달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지심리학이란 뭘까요?

김경일 교수님은 이렇게 말합니다.


"인지심리학은 바꿀 수 없는 것과 바꿀 수 있는 것을 구분해주는 학문입니다."


인생에서 가장 쉽고 빠르게 불행해지는 방법 중 하나가 '바꿀 수 없는 것을 바꾸려고 하는 것'이라고 말해요.

그리고 인생을 가장 허망하게 보내는 방법 중 하나가 '바꿀 수 있는 것을 그대로 방치하고 살아가는 것'이라고 해요.

아~~~정말 맞는 말이면서 뼈 때리는 말이네요.

가끔 타인이 마음에 안들어서 그 태도나 말투 등을 바꾸기를 원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나의 나쁜 습관 하나도 고치지 못하면서 어떻게 타인의 습관 고치기를 바랄까요?

나는 정작 완벽하지 않으면서 왜 타인은 완벽하길 바랄까요?

나만 상처받았다며 아파할 때 왜 내가 남에게 상처 준 것은 기억하지 못할까요?

바꿀 수 없는 것은 어쩔 수 없지만 바꿀 수 있는 것은 바꿔야겠습니다.

남 탓을 하기 전에 내가 먼저 잘못한 게 없는지 살펴보고, 내가 먼저 변해야겠습니다.

성격과 지능지수는 상당부분 타고나는 것이라 바꿀 수 없지만 성품과 지혜, 창의성은 모두 변수라고 말해요. 타인과 적정한 거리를 두면서 잘 지내는 능력도 타고난 성격이나 기질이 아니라 '상황'에 달려 있다고 합니다.

타인과 나 그리고 삶에서 어떤 것은 바꿀 수 없고, 어떤 것을 바꿀 수 있는지를 이야기합니다.

1부는 타인에 대처하는 자세로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지혜롭게 멘탈 강해지는 법에 대해 알려줍니다.

예민한 사람과 둔감한 사람이 잘 지내려면 어떻게 지내야 할까요?

서로 도와달라는 말과 고맙다는 말을 쉽게 할 수 있어야 한다고 해요.

우리나라에서 '도와달라'는 말은 '우리는 한 팀이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고 해요.

정말 생각해보니 그렇네요.

아무한테나 도와달라고 하지 않죠. 어느 정도 믿음이 가는 사람에게 도와달라고 말합니다.

도와달라는 말이 자기스스로 부족함을 드러내는 표현이 아니네요. 부끄러워하거나 자존심 상해할 일도 아니에요.

상대방을 쥐락펴락하는 사람들은 도와달라는 말을 잘한다고 해요.

도와달라는 말과 고맙다는 말을 자주 해야겠어요.

이런 말들은 내편, 우리편을 만드는 일등공신이니까요.

자주자주 해야겠습니다.

2부는 온전한 나로 서기 : 나에게 집중하면 인간관계에서 자유로워진다 입니다.

내가 어떤 사람과 친해지지 못하고, 어떤 무리에 어울리지 못하고, 더 친해지고 싶은데 대화에도 끼지 못한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남에게 먼저 다가가기 위한 작은 행동은 무엇이 있을까요?

나의 마음을 표현할 작은 물질을 준비하는 것입니다. 교수님도 그런 경험이 있는데 교수님은 '땅콩카라멜'로 했다는군요. 저도 대학 다닐 때 어떤 친구가 있었는데 그 친구는 늘 마이쭈를 들고 다녔었어요. 그리고 가까운 사람들에게 마이쭈 하나씩 주면서 친해지게 되었어요. 달콤하면서도 맛있는 마이쭈 덕분에 그 친구는 친구를 사귈 수 있었지 않았나 싶어요.


" 내 마음을 담은 어떤 물질을 만지는 건 눈에 안보이는 마음을 직접 만진 것 같은 느낌을 줍니다."


3부는 한발 더 나아가기 : 삶에 긍정 에너지를 더하는 법 입니다.

꼰대소리 듣지 않고 잘 소통하는 법을 알려줘요.

요즘은 세대별로 쓰는 어휘들이 다릅니다. 그래서 대화가 잘 안된다고 느낄 때가 많아요. 세대간의 벽을 허물고 잘 소통하는 법이 궁금했어요.


"세대가 다르면 시간의 속도도 다릅니다.

시간의 속도를

나와 다르게 느끼는 사람과

소통할 때는 그 사람에게 맞는

동기를 찾아야 합니다.


나보다 경험이 많고, 노련하며, 나이가 많은 세대를 설득할 때는 그 일을 함으로 인해서 어떤 걱정을 덜어낼 수 있는가, 어떤 것을 막아낼 수 있는가가 이야기의 시작이 되어야 하고, 나보다 경험이 적고 나이가 어린 사람을 설득할 때는 그 일을 하면 뭐가 좋은지로 시작해야 한다고 해요.

남이 한 말에 쉽게 상처받고 의기소침해지고 자신감이 없어지나요?

남과 친해지기 어렵나요?

나를 계속 무시하는 사람이 있나요?

뭔가를 결정하기 어려운가요?

회사를 옮기고나서 힘든가요?

꼰대소리를 듣나요?

이제는 힘든 인간관계에서 자유로워지고 싶은가요?

그렇다면 여기 인지심리학자 김경일님의 유쾌한 강의를 들어보세요.

여기에 해답이 있습니다.

이 해답으로 통찰을 얻으십시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