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읽기 수업 - 믿지 말고, 생각하고, 읽어 내라!
김미애 지음 / 라온북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음 읽기 수업
김미애
라온북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읽었으면 좋겠다. 저 사람은 도대체 무슨 생각을 하기에 저런 행동 혹은 말을 할까? 라는 생각을 할 때가 있다. 세상에는 정말 다양한 사람들이 있다. 살면서 내가 원하거나 좋아하는 사람들과만 세상을 살아가고 싶지만 그럴수는 없다.  때로는 남이 아무렇지 않게 뱉은 말들이 나에게 비수로 꽂히기도 한다. 그럴 때 무작정 상처받지 않고 그 사람의 속내를 안다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래서 이 책이 눈에 띄었는지도 모른다.





나는 남에게 싫은 소리를 잘 못한다. 마음 속으로만 꾹 눌러 놓는 경우가 많은데 가끔은 그런 내 성격이 마음에 안든다. 솔직하게 내 마음을 표현하면 속이라도 시원하련만 그게 참 어려웠다. 그래서 스트레스 받거나 뭔가 속에 꾹 눌러 놓은 게 있다면 잠을 자거나 글을 쓰고는 했다. 하지만  부정적인 말을 해야 할 상황도 있다. 그 말은 부정적이지만 서로의 관계를 더 나은 관계, 속 깊은 관계로 나아가려면 그런 말들도 할 줄 알아야 한다. 내가 어떤 말에 상처를 받았고, 그런 말은 하지 말아달라고  말이다.
아직도 실행은 어렵지만 더 발전할 관계로 나아가고자 한다면 때로는 과하지 않게 말로 해야 한다.






가끔 무례한 사람이 있다. 예전에 내 일이 아닌데 다른 사람이 바쁘다기에 내가 대신 서류를 들고 간적이 있었다. 그 분은 생전 처음 보는 나에게 반말을 하며 왜 이것만 가져왔냐고 굉장히 무례하게 나에게 짜증을 냈다. 나는 아무것도 모른 채 서류만 전달하러 간 거 였는데.. 굉장히 기분이 나빴지만 그 자리에서는 뭐라 말도 못하고 나왔었다.
지금도 후회가 된다.
그때 바로 그 자리에서 지금 어리다고 반말하시는 거냐? 저는  이 서류가 무슨 서류인지도 모르고 그 사람이 바쁘다기에 대신 서류만 전달하러 왔을 뿐인데, 초면에  저를 그렇게 하대하시니 굉장히 듣기 거북하고, 예의를 차려 주면 좋겠다고 말할 것을..





'솔직히 말해서' 라고 하며 말을 꺼내는 사람들이 있다. 솔직함을 무기로 자기 속에 있는 말들을 다 꺼내놓고는 자기는 뒤끝은 없다고 말한다.
나는 그런 사람들을 대할 때마다 그런 생각이 들었었다.
아니 자기야 속 얘기 다 꺼내서 시원하겠지만 그 말을 듣는 사람의 뒤끝은 왜 생각하지 않지? 라는 생각 말이다.
자기는 정직하고, 솔직하다고 생각하겠지만 모든 일이 정직하고 솔직하게 다 까발린다고 해서 다 좋은 것은 아니다. 가끔은 속으로 안고 가야 하는 것도 있는 것이다.

이 저자는 국내기업과 공공 기관, 학교를 대상으로 수많은 강의를 진행한 베테랑 강사이다. 수많은 강의를 진행하며 만났던 사람들  혹은 주변의 지인을 살펴보며 삶에 있어서 자기 자신과의 관계가 중요하며, 상대방과의 관계도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한다.

내 마음을 읽고, 상대방의 마음을 읽어나가길.
그래서 더 나은 관계가 되길.

이 책을 읽으면 가정과 직장, 사회 속에서 조직  생활을 해 나가는 데 있어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우리 자신을 알고, 남을 알아가자.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