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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쓰기, 40대를 바꾸다
양민찬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2년 2월
평점 :

책 쓰기, 40대를 바꾸다
양민찬
매일경제신문사
살면서 책 1권 내 보기라는 버킷리스트를 가지고 있는 분들 많죠? 저 또한 1권 내보고 싶다는 막연한 희망을 가지고 있는데요. 요즘은 글쓰기 열풍이 불고 있는 거 같아요. 독서 모임뿐 아니라 글쓰기 모임들도 이웃블로그를 들어가면 심심치않게 많이 보입니다.
그만큼 책을 내고 싶은 분이 많다는 거겠죠?
그래서 이 책이 끌린 거 같아요.
책 쓰기가 어떻게 40대를 바꾸는지 책을 내고 어떻게 인생이 바뀌었는지, 왜 책을 내야만 하는지 책쓰기의 장점들은 무엇인지 알고 싶었습니다.
저도 책을 읽으며 여러가지를 깨닫고 많은 것을 알게 되고 마음을 다시 새로 다잡을 수 있어 책을 보게 됩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책을 보게 되면 위와 같은 장점과 함께 그 어떤 것보다도 저자의 생각을 빨리 흡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실천을 해야 얻어가는 게 많겠지만 저자들의 많은 시행착오와 그만이 겪은 수많은 경험들을 책을 통해 아주 빠른 시간에 알고 그 통찰을 간접적으로나마 경험할 수 있는 게 아닌가 싶어요. 오히려 가끔은 책을 읽으며 그의 경험과 통찰을 이렇게 싼 가격으로 사서 얻어도 되나 싶을 정도로 미안해지기도 하지만 그 같이 소중한 것들을 알려주는 저자들에게 감사할 따름입니다.
여러분은 책을 보게 되면 무엇을 먼저 보시나요?
저는 제목과 목차를 먼저 보게 됩니다.
서평을 신청하기 전에도 이 책이 말하는 것은 무엇인지 제목과 목차를 보고 판단하게 됩니다.
그럼 반대로 내가 작가라면 유념하고 신경써야 할 게 뭐가 있을까요?
바로 독자들의 관심을 끌게 만들어야겠죠?
그래서 제목과 표지디자인, 목차를 굉장히 신경써야 한다고 말해요.
독자로만 책을 보았지만 작가로서 보는 책은 또 다르게 느껴집니다.
저는 책을 내면 단순하게 출판사에서 홍보해주겠거니 생각했었어요.
하지만 지금은 저자가 직접 홍보하고 마케팅까지 해야 한다고 합니다.
출판사도 물론 홍보를 해주지만 출판사가 저자에게 직접 홍보 하기를 원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요즘 심심치않게 작가들이 유튜브에도 나오고, 블로그나 기타 SNS에서도 자기책을 홍보하기도 하던데 그게 다 이유가 있었군요.
홍보와 마케팅까지 해야 하지만 요즘은 일반인들도 책을 내는 사람들이 많아서 작가들 사이에서도 경쟁이 치열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 책은 책을 어떻게 쓸 것인가를 알려주는 책은 아닙니다. 오히려 40대 일수록 책을 써야 한다고 힘주어 동기부여를 하는 책이에요.
물론 책쓰기 16주 플랜도 알려주지만 이 책 대부분의 내용의 메세지는 40대일수록 책을 써야한다는 것입니다.
언젠가는 책을 써야지 어렴풋이 생각하고 있었다면 이 책을 읽어보세요.
지금 왜 책을 써야하는지 동기부여가 됩니다.
당장 펜을 들고 싶어요.
글쓰기에 대한 동기부여를 하고 싶은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