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동산 틈새 투자
김태연 지음 / 밀리언서재 / 2022년 2월
평점 :
부동산틈새투자
김태연
밀리언서재
책이 언제나 오나하며 기대했던 책. 비록 늦게 왔지만 기대보다 더 좋았던 책이었습니다. 이 책을 통해 부동산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되었어요. 문재인정부는 부동산정책으로 부자들이 집들을 더 내놓길 바랬지만 원하던 방향으로 가지 않고 집값은 매일 사상최고를 경신하고 있어 부동산 정책은 완전히 실패해버렸죠. 그래서 다들 이제 부동산은 미래가 없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하지만 이 책의 저자는 이렇게 말한다.
아무리 정부가 옥죄고 있고, 힘들어도 반드시 틈새는 있다는 것입니다. 일반서민들은 불만만 쏟기 바쁜데 부자들은 적극적으로 자기의 의사를 표현하기도 하지만 정부의 정책을 적극적으로 이해하려고 노력한다고 해요. 그리고 부자들은 건물보다 토지를 본다고 합니다. 토지가 있어야 건물도 짓겠지요. 저도 아파트 투자만 눈여겨 보았었는데 이 책을 통해 부자들은 역시 보는 눈이 다르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것이 좋은 토지일까요?
어떤 토지를 사야할까요?
저자의 답은 내가 어떤 목적으로 토지를 사고자 하는지를 생각하라고 합니다.
부동산 또한 그것을 강조해요.
부동산중개인의 말만 듣고 좋은 게 좋은 거지라고 생각지 말고 이 토지 또는 이 부동산을 사면 어떤 목적으로 쓸 것인지 그것을 꼭 생각해보라고 합니다.
그리고 그 목적에 부합한지를 따져봐야겠지요.
무조건 시세보다 싸다고 사탕발림 소리에 혹해 덜컥 살 게 아니라 여러가지를 고려해서 결정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에 관한 저자의 지인들과 저자의 경험담들을 아주 상세히 알려줘요.
그리고 쓰라린 경험들까지도 말해주며 그 경험에서 무엇을 배웠는지까지 말해줍니다.
토지를 사려면 물길을 꼭 봐야한다고 해요.
물길은 농사를 지을 때나 건축물을 지을 때 모두 중요하다고 합니다.
저희 엄마도 싸게 나온 논이 있다며 덜컥 계약을 했는데 나중에 농사를 지으며 물을 넣으면 물이 다 빠져버려 물을 대느라 고생하셨습니다.
그때 물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달았지요.
싸다는 말에 현혹되지 말고 급하게 계약하지 말고 왜 싸게 내놓았는지 이것저것 알아보고 사는 것도 현명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소액을 알차게 활용하는 것은 무엇이 있을까요?
그것은 토지 경 ㆍ 공매입니다.
경ㆍ공매로 낙찰받으면 80~90%까지 경락잔금 대출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부동산 경ㆍ공매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려줍니다.
그리고 "부동산가격은 오늘이 제일 싸다" 라는 말이 부동산 시장에서 통용된다고 해요.
이 말은 "좀 더 싸게!"를 부르짓다가 좋은 물건을 살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말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경ㆍ공매 시장을 꾸준히 살펴 보면서 목표에 맞는 물건을 찾았을 때는 재빨리 움직이라고 말해요.
아무도 관심을 갖지 않는 맹지를 투자 고수들은 찾아다닌다고 해요.
저평가되어 있는 토지를 찾아 가치를 높이면 된다고 합니다.
투자고수들이 좋아하는 맹지를 이 책에서 소개해요.
부동산 투자를 하려면 꼭 임장을 해야한다고 하죠.
임장은 현장을 방문해 부동산 매물과 주변환경을 확인하는 것으로 임장을 했을 때 확인 해야 할 사항들과 임장으로 알 수 없는 정보를 찾는 법까지 알려줘요.
2030 또한 부자로 가는 길을 알려줍니다. 그리고 아이들이 어릴 때부터 경제교육이 꼭 필요하다고 해요. '부'가 아닌 '부자가 되는 법'을 물려주라고 합니다.
이 책은 끝까지 부동산 알짜 팁들을 알려줍니다. 책을 읽으면서 생소한 부동산 단어들이 나와 헤매기도 했지만 그래서 더 공부를 하고 싶다는 바람이 생겼어요. 잘 모르는 용어도 있지만 저자의 부동산 틈새투자로 부동산도 소액투자로 가능하구나 를 느꼈고, 공부를 하면서, 임장도 충실히 다녀 현장을 읽는 눈을 키워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부동산은 돈이 많이 들기도 하고, 부동산 용어들은 왠지 어렵고, 사람들도 많이 상대해야하기에 어럽지 않을까 생각했었는데 이 책을 보며 부동산에 대한 또다른 희망을 보았네요.
나도 한번 해 볼까? 라는 마음이 들어요.
부자들은 어떻게 부자가 되었는지 그런 책들을 보다가 알게 되었습니다. 부자는 어쩌다 부자가 되는 것이 아니고, 자신의 목표를 세우고, 철저하게 공부하며, 실행하고, 현장에서 부딪혀 얻은 여러 경험들로 배우며, 남과 달리 보는 눈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어요. 남과 다른 그 눈을 저도 닮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돈을 벌고 싶지만 종잣돈이 적어서 고민인가요?
부동산 투자는 어렵다는 생각이 드나요?
부동산 투자는 소액투자로도 가능하며, 여러 틈새들과 방법들을 이 책이 친절하게 알려줍니다.
부동산을 잘 모르는 분들 혹은 부동산은 어렵다는 생각으로 도전을 못하는 분에게 이 책을 추천합니다.
제 서평에 소개하지 못한 여러가지 알짜팁들이 있어요.
돈을 벌고 싶은 분들은 이 책을 꼭 보길 추천합니다.
부동산에 대해 또다른 혜안을 갖게 해줍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