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래를 읽다 과학이슈 11 Season 12 - 메타버스, NFT, 오미크론… ㅣ 과학이슈 11 12
오혜진 외 지음 / 동아엠앤비 / 2022년 2월
평점 :
오미크론변이 백신? 메타버스?
최신 과학 이슈는 무엇일까?
이 책은 2011년부터 1년에 한번씩 나와 과학 이슈를 알려주고 있다.
이번이 시즌 12 이다.
이 책에서 말하는 최신 과학 이슈는 무엇일까?
ISSUE 1 [전염병]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지금도 계속 진행중인 코로나 19의 상황과 그에 따른 대책으로 개발되고 있는 여러 백신과 치료제에 대해 자세히 알려준다.
ISSUE 2 [산업 트렌드] 메타버스
코로나로 사람을 직접 만나는 게 힘들어졌다.
그래서일까?
주춤했던 메타버스가 다시 뜨고 있다.
음악계며 정치계 등에서도 이용하고 있는 메타버스에 대해 알려준다.
ISSUE 3[우주개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
작년 10 월 21일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를 발사했다.
누리호를 발사하며 얻은 것과 아쉬운 점 등을 이야기한다.
ISSUE 4 [산업] 요소수 대란
뉴스에서도 요소수 대란에 대해 많이 나왔다.
요소수 대란이 왜 일어났으며 우리 나라는 앞으로 어떤 대책을 세워야 하는지까지 자세히 알려준다.
ISSUE 5 [지구과학] IPCC 6차 보고서
지구과학편에서는 1988년 유엔 산하 국제 협의체로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가 탄생했는데 IPCC 보고서는 엄청난 파급력으로 전세계를 움직였다고 한다. 최근의 6차 보고서에선 '인간 영향에 의한 온난화는 명백한 사실'로 더욱 분명해졌다고 한다. 2023년에는 파리협정 이행에 대한 본격적인 점검이 이뤄진다고 한다.
우리 정부도 탄소 중립 이행안을 내야 한다.
행동이 너무 늦어진 것은 아닌지 걱정은 되지만 일단 전 세계적으로 모두 탄소 중립을 외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는 게 다행스러운 일이다.
ISSUE 6 [IT] 대체 불가능 토큰, NFT
NFT에 대해서 자세히 말해준다.
NFT는 왜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지, NFT가 무엇인지, NFT가 왜 불안한지 그럼에도 주목해야 하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려준다.
ISSUE 7 [인공지능] 단백질 구조 예측 인공지능 알파폴드
단백질 구조 예측 인공지능 알파폴드에 대해 나온다.
단백질이 무엇인지, 단백질 구조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으며 단백질 구조를 알아내는 것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 나온다.
단백질 구조를 직접 분석하거나 컴퓨터 계산으로 구조를 예측했지만 시간이 너무 오래걸리거나 정확도가 떨어졌다.
하지만 구글 산하 딥마인드의 알파폴드 2 는 2020년 12월 '단백질 구조 예측 학술대회(CASP)'에서 최고점을 기록했다고 한다.
알파폴드는 기존의 단백질 구조 예측 방식에 비해 훨씬 빠르고 정확하다고 한다.
알파폴드 2가 어디까지 활용되며 왜 중요한지에 대해 나온다.
ISSUE 8 [환경] 탄소중립
탄소중립은 언론에서도 많이 나오고 있다.
탄소중립은 무엇이며 왜 중요한지 나온다. 그리고 앞으로 우리나라의 탄소중립 시나리오와 국제 사회의 노력, 탄소중립을 둘러싼 논란 등이 나온다.
ISSUE 9 [우주탐사] 화성탐사경쟁
왜 세계는 화성으로 우주선을 보내고 탐사하려고 시도하고 경쟁하는 것일까? 왜 화성이 인류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는지, 화성 탐사의 최대 화두는 무엇인지, 앞으로의 화성 탐사의 비전은 무엇인지에 대해 나온다.
ISSUE 10 [지질학] 인류세
인류세라는 말을 들어보았는가?
지구 역사를 지질 시대로 나누는데 지금 신생대의 홀로세까지 국제층서위원회에서 인정했다고 한다.
신생대 홀로세 이후 인류가 기후와 생물종 변화에 끼친 영향이 막대하니 이를 반영해 지구에 인류가 등장한 이후의 시기를 '인류세(Anthropocene Epoch)'라는 새로운 지질시대로 분류해야 한다는 주장의 힘을 얻고 있다고 한다.
인류세의 시작 시점은 언제로 할지와 인류세 도입에 반발하는 과학자들도 있어 인류세가 정식 지질 용어가 되려면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그럼에도 우리가 왜 인류세에 관심을 가져야 할까?
인간이 자연에 미치는 영향력이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ISSUE 11 [기초과학] 2021 노벨 과학상
그리고 마지막 편은 2021년 노벨 과학상에 대해 말해준다.
노벨 물리학상은 기후와 물질의 복잡계를 규명한 과학자에게, 노벨 화학상은 분자 만드는 독창적 도구 '유기촉매' 개발 과학자에게, 노벨 생리의학상은 촉각의 비밀을 밝힌 과학자에게 돌아갔다고 한다.
그것이 왜 상을 받을 만큼 중요한지에 대해 이야기해준다.
유명한 과학 저널리스트와 연구자들의 명쾌한 해설로 지금 우리가 꼭 알아야 할 최신 과학 이슈 11가지를 이 책에서 살펴보자.
이 책을 보면 어떤 것들이 지금 이슈가 되고 있으며, 그것이 왜 중요한지, 앞으로 우리는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할지 미래를 가늠 할 수 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