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의 힘을 키우는 초등 그림책 인문학
문화라 지음 / 북하우스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주다보면 질문을 하고 싶어져요. 
그래서 책을 읽다가 아이는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궁금해서 질문을 하면 아이는 빨리 다음 장을 읽어달라고 성화입니다. 
저는 아이들과 책을 읽으며 생각을 나누며 읽고 싶은데 저의 이상과 현실은 정말 다르더군요.
그래서 가끔 질문하지만 번번히 다음 장을 읽어달라는 아이들에게 밀려 끝까지 읽어주지만 늘 뭔가 아쉬움이 있었어요.

그래서 책의 제목 질문의 힘을 키우는 이라는 문구가 마음에 와닿았어요. 게다가 책 띠지에는 철학, 역사, 과학, 예술, 신화, 경제, 행복, 죽음, 사랑, 관계 등 인문학적 사고와 문해력을 확장시키는 주제별 그림책 읽기라고 씌여있었지요.

이런 어려운 주제들을 가지고 어떻게 아이와 소통하는지 궁금했습니다.





1부와 2부로 나눠 책들을 소개해주고 있어요.
 
1부는 다르게 생각해봐요 2부는 세상이  궁금해요 편으로 나눠 이야기를 나눕니다.

1부는 행복 ㆍ 죽음 ㆍ 사랑 ㆍ 가치있는 삶 ㆍ꾸는 꿈  등에 대한 것을 풀고
2부는 생명체의 기원 ㆍ 요리의 시작 ㆍ음식의 역사 ㆍ 신화 ㆍ 돈 ㆍ 환경 오염 ㆍ 전쟁 ㆍ 수학 ㆍ 전염병 ㆍ 로봇 등의 주제로 그림책을 소개하고 이야기를 나눕니다.


먹을 거 안 좋아하는 사람 없지요? 
아이들은 특히 먹을 걸 좋아하는데요. 
먹거리에 관한 그림책을 소개합니다. 
음식은 어떤 역사를 가지고 있을까?라는 주제로 음식에 관한 역사  그림책을 소개해요. 

<소금 세계사를 바꾸다>라는 책을 소개해요. 
 
소금은 인간이 살아가는데 없어서는 안될 유일한 암석이지요. 
이 소금의 역사에 대해 자세히 알려준다고 해요.
 이 책을 읽고 엄마와 아이가 함께 읽고 나눈 생각대화를 수록해놓았어요. 
이 파트를 읽으며 아이와 한 이야기들을 녹음해두었을까? 그런 궁금증이 들었어요. 
아이들과 이야기한 내용들을 자세히 적어놓았거든요. 
 이 파트를 읽으면 아~~이렇게도 대화할 수 있겠구나 하며 힌트를 얻을수는 있지만 아이마다 다르기에 우리 아이와는 어떤 질문을 하고 어떤 답을 할까 하고 생각해보게 되었어요.
어떤 질문들을 할 수 있는지 그런 질문이나 방법들을 적어놓았다면 더 좋았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리고 이어서 함께 읽으면 좋은 그림책들을 소개해 줍니다.

또 이어서 엄마의 책 읽기 편으로 그림책에 이어 엄마가 읽었으면 하는 책을 소개해줘요. 그림책이 아이들이 읽는 책이라 쉽게 씌여있지만 뭔가 더 깊이 알고 싶거나 그림책을 읽으며 궁금했던 것들이 있는데 그것을 더 깊이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을 소개해줘요. 저는 이 파트가 참 좋더라고요.
저도 나름 책을 많이 읽는다고 자부하고 있었는데 이 책에서 소개해준 책은 그림책도, 엄마책도 어쩜 생소한 책들만 있는지 정말 당황했었습니다. 대개 그림책을 소개해주는 책들에서는 제가 알고 읽어봤던 책들이 많이 있었는데 이 책은 제가 알거나 읽은 책은 정말 손에 꼽을 정도였습니다.
그만큼 생소하지만 또 찾아 읽고 싶게 만드는, 저의  호기심과 의지를 활활 불태우게 하는 책이네요.
세상에는 정말 알면알수록 모르지만 좋은 책들이 많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 보석을 찾는다는 기분으로 또 읽어야겠습니다.

책의 구성은 이런 식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주제를 제시하고
주제에 맞는 그림책을 설명하고
엄마와 아이가 함께 읽고 나눈 생각 대화를 하고
함께 읽으면 좋은 그림책을 알려주고
주제와 관련한 엄마의 책을 소개합니다.


좋은 그림책 목록과 엄마책까지 소개가 되어 있어 저는 참 좋았어요. 
저도 아이들 그림책을 읽다가 아이가 궁금해 하거나 제가 궁금해서 관련된 책들을 찾아 읽어보곤 하는데   이 책은 그런 흐름으로 잘 제시해주고 있습니다.
아이책과 엄마책을 주제별로 알려주고 있어요.
아이에게 어떤 질문을 어떻게 해줄 수 있는지 힌트도 얻을 수 있지만 제 아이는 또 다르기에 한 질문에 어떤 대답들을 할지 궁금해지네요.
일단 이 책에서 소개한 책부터 찾아봐야겠어요.
읽고 싶은 책들이 또 생겼거든요.^^

철학, 역사, 과학, 예술, 신화, 경제, 행복, 죽음, 사랑, 관계 등에 관련된 그림책과 엄마책까지 두  마리 토끼를 잡고 싶은 분들께 추천드려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