럭키 LUCKY - 내 안에 잠든 운을 깨우는 7가지 법칙
김도윤 지음 / 북로망스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럭키 내 안에 잠든 운을 깨우는 7가지 법칙
김도윤
북로망스



김도윤 작가는 매일매일 어떻게 하면 좀 더 빨리 성공할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성공하고 싶으면 성공한 사람을 만나야겠다는 생각으로 1,000명이 넘는 성공한 사람을 인터뷰했다고 합니다.
성공한 사람을 만날 때마다 늘 한 가지 같은 질문을 했다고 해요.

"어떻게 성공할 수 있나요?"

그 질문에 모두 이렇게 똑같이 대답했다고 합니다.

"운이 좋았어요."

왜 성공한 사람은 운 '덕분'이라 얘기하고, 성공하지 못한 사람은 운 '때문'이라 말할까요?

저자는  그 운이 우리가 어떻게 행동하느냐에 따라 행운의 열쇠가 될 수 있다고 말하며 운을 만드는 일곱가지 열쇠를 찾았다고 해요.
그것은 사람, 관찰, 속도, 루틴, 복기, 긍정, 시도입니다.

7 LUCK-KEY=사람, 관찰, 속도, 루틴, 복기, 긍정, 시도


사람:모든 기회는 사람에게서 온다

지금까지 만난 사람, 들은 말, 읽은 책, 생활 공간 등이 현재의 우리를 만들었다. 만나는 사람, 듣는 말, 읽는 책을 바꾼다면 그 사람은 달라질 수밖에 없다. 누구를 만나, 무슨 이야기를 듣고, 어떤 책을 읽어야 하는가를 궁리해야 한다.
김민기《나를 바꿀 자유》

어릴 때는 왜 좋은 대학 가야하는지 몰랐었다. 그런데 좋은 대학 간 친구들  소식을 들어보니 친구들 혹은 신랑도 그 대학교 사람을 만나 사귀고 연애하고 결혼했다. 그때 깨달았다. 왜 좋은 대학에 가야하는지 알게 되었다. 환경이 다르니 만나는 사람도 다른 것이었다.

저자는 내 주위에 나를 성장시켜줄 인간관계가 있는지   물어본다. 곰곰이 생각해보니 내 주위에는 온통 친분 위주의 사람들만 있는 것 같다. 그래서 내가 성장을 못하고 있었는지도 모른다. ㅠㅠ

그렇다면 성공한 사람을 만나야 하는데 그냥 만날 수 있을까? 저자는 이야기한다. 성공한 사람을 만나려면 내가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고...나도 어느 정도 실력을 쌓아야 하며, 그 성공한 사람에게 줄 수 있는 무언가가 있어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어느 누가 아무것도 모르면서 성공비법만 물어본다면 누군들  쉽게 이야기해  주겠는가? 나도 어느 정도 실력을 쌓고 어느 정도 위치가 되어야만 대화가 통할 것이다.

관찰 :  파도의 움직임을 읽을 수 있는가?

세상이 변하는 속도만큼 그 변화의 흐름을 제대로 읽을 줄 알아야 한다. 나는 무엇을 보고 무엇을 듣고 있는가? 그것에 나의 미래가 있다고 이야기한다.

순간의 선택들이 모여 나의 운이 된다며 선택을 잘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속도 : 운의 마찰력을 줄이는 기술

인생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
방향이 분명해야 속도가 붙기 때문이다.

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게 합니다.






저자는 속도를 높이는 구조화의 힘으로 아마존의 제프 베조스가 냅킨 위에 그린 '플라이휠' 이라는 모델에서 찾았다고 해요.
어떤 것을  하든 이렇게 단순하게 구조화를 시켜놓으면 내가 해야 할일도 명확해지고, 그 명확성으로 인해 속도도 빨라졌다고 합니다.
저는 늘 머리가 뒤죽박죽이라 정리가 안되서 혼란스러울 때가 많은데 이 모델을 참고 삼아 단순하게 구조화  시켜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가끔 이렇게 럭키 노트라고 해서 생각하고 적어보게 하는 칸이 있습니다. 이게 굉장히 유용합니다. 나를 돌아보게 하고, 나는 어떤 무기가 있는지, 그 무기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생각해 보게 합니다.

그 밖에
루틴 :  일상에서 돌아가는 운명의 수레바퀴

복기 :  나를 충분히 돌아보고 있는가?

긍정 :  최악의 상황에도 잃지 말아야 할 것

시도 :  운을 만드는 최소한의 원칙

등에 대해 행운의 열쇠를 알려줍니다.

저자가 설득은 어떻게 하는지 저자가 했던 방법을 말해주는데 저자 또한 남다르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경쟁에서 이기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그것을 읽는데 이번  동계올림픽 쇼트트랙 선수 황대현 선수가 생각났습니다. 석연치 않은 편파판정으로 보다가 너무 속상했었는데 그 다음 1500m 쇼트트랙에서 황대현 선수의 짜릿한 승이 너무나 후련하고 장하다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1등은 역시 다르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금까지 읽었던 어떤 자기계발서보다 현실적이고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배울 게 너무 많은데 이 곳에 다 풀지 못해서 아쉽네요. 꼭 이 책을 읽어 보시길 바래요.
운은 아무나 오는 것이 아니며 자기가 그만큼 노력하고 준비되어야만 운도 잡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책을 읽고 우리도 운이 좋았다고 말할 수 있는
그런 여유가 넘치는 성공하는 여러분이 되길 바랍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