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년의 기억, 베스트셀러 속 명언 800 - 책 속의 한 줄을 통한 백년의 통찰
김태현 지음 / 리텍콘텐츠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러분은 책을  왜 읽나요?

저는 주로 뭔가 호기심이 생겨서  읽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삶이 힘들 때 힘들게 살았지만 어렵게 성공한 사람들의 책속에서 인생의 의미를 찾고 위로를 받고 싶을 때도 읽습니다. 또 어떨 때는 방황하고 있는 나를 잡아줄 책을 찾아 기웃거리기도 합니다. 책을 읽다가 뭔가 마음에 와 닿는 글이 있다면 필사를 하기도 하는데 필사할 분량이 많으면 누가 유명한 책들에서 핵심만 뽑아 한 권에 옮겨놓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정말 그런 분이 계셨습니다.
이 책의 저자 김태현 님은 인문학자 지식큐레이터로 여러 분야의 지식 관련 빅데이터를 모으고  큐레이션하고 있다고 합니다.
저서로는 <스크린의 기억, 시네마 명언 1000>, <타인의 속마음, 심리학자들의 명언 700>, <지적교양 지적대화, 걸작 문학작품 속 명언 600>, <세상의 통찰, 철학자들의 명언 500 >등이 있습니다.

영화, 심리학, 문학작품, 철학 등 여러 방면에서 이런 책들을 내왔고, 이번엔 베스트셀러 속 명언까지 내셨네요.

이 책은 저자가 읽었던 수만권 책에서 가장 기억에 오래 남은 베스트셀러 800권을 선정하여 모았다고 합니다. 저자가  책장을 덮은 후에도 여운을 남기고 머릿속에 새겨지는 한 권의 정수와 같은 문장만을 따로 모아 엮어낸 책이라고 해요.

제가 늘 꿈꾸던 책입니다. 물론 제가 그 800권을 다 읽은 책은 아니지만 작가가 읽었던 베스트셀러 책들 중 마음에 와 닿았던 한권의 내용 중 핵심문장만을 모았기에   저는 감사하게도 이 책을 읽고 필사하면  800권을 읽은 것과도 같겠지요.










파트1에서 14 까지 주제를 나눠 그에 해당하는 책들의 기억에 남는 문구들이 실려있어요.

실패와 불안, 위안, 치유하는 책, 정리, 산문, 소설, 역사, 인문학, 꿈, 버킷리스트, 시간 관리, 모험, 독서법, 설득, 대화, 긍정, 진취적 사고, 부자, 돈, 창조적 아이디어, 천재에 관한 내용들이 정리되어 있어 우리는 읽고 마음속으로 천천히 받아들이면 됩니다.





여러 좋은 글들, 저에게 영감을 주는 문구들이 있었습니다. 
이런 좋은 글들이 저를 감동시키며 사고의 전환을 가져다주었습니다. 
예를 들면  이런 문구들입니다.


만일 누군가가 당신을 비난하거나 무시하거나 깎아내리면 그것을 당신에게 건네려는 어떤 물건이라고 생각하라. 당신이 그 물건을 '받지 않으면'  그만이다. 그 물건은 그냥 상대방의 손에 남아  있을 것이다.

마리사 피어<나는 오늘도 나를 응원한다>


가끔 저를 생각해서 하는 말이라거나 누군가 저를 비난하거나 깎아내리면 상처를 받기 마련인데 앞으로는 이렇게 생각해야겠어요.

난 저물건을 받지 않겠어.
저 말은 나를 병들게 할거야.
 나에게 상처만 줄 저런 말은 받지 않겠어.

그러면 저는 그 비난을 받지 않음으로 저는 그 말에서 자유로울 수 있겠어요.



우리는 신에게, 삶에게 묻곤 한다. '왜 나에게는 이것밖에 주지 않는 거지?' 그러나 보이지 않는 목소리가 답한다. '이것이 너를 네가 원하는 것에게로 인도하기 때문이다.' 그 속삭임을 듣지 못할 때 우리는 세상과의 내적인 논쟁에 시간을 허비한다.

류시화, <좋은지 나쁜지 누가 아는가>


아~~~뭔가 일이 안될 때, 뭔가 불행만 계속 될 때 원망할 때가 있었습니다.  남들과 비교하며 난 왜 이것밖에 안되지? 하며 자책하기도 했어요.
그런데 이 글을 읽는 순간 눈물이 핑 돌더군요.
나에게 결핍되어 있던 모든 것, 나에게 부족했던 모든 것은 내가 원하는 곳으로 인도하려고 한 것이라니!
생각을 다시 하고, 포기하지 않고, 그 길로 열심히 나아가야겠습니다.



노래하고 술 마시고 춤을 추는 것이 모두 심심해서 그런 것이다. 심심해서 몸이 뒤틀려야 새로운 생각에 잠기게 된다. 문화는 심심함에 지친 사람들이 심심함을 이기기 위해 만들어낸 놀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심심함이 없으면 창조도 없다. 불행하다고 인식한 사람만이 변화를 만들어내고, 심심한 사람들만이 심심함을 벗어날 수 있다.

구본형,<나는 이렇게 될 것이다>


정말 맞는 말입니다. 아이들을 관찰해보면 아이들이  텔레비전을 보면 얼이 빠져 텔레비전 속으로 빨려들어갈 것만 같아요. 그러다 방송이 끝나고 끄면 그때부터 가만히 앉아있거나 누워있다가 뭔가를 하기 시작합니다. 뭔가를 만들거나 놀거나 책을 보기도 해요. 창조의 시간이 되는 것이지요. 그래서 저는 종종 아이들이 심심하게  혹은 멍때리게 놔둡니다.
그것이 창조의 시간이 됨을, 생각하는 시간이 됨을 알기 때문이지요.



살아가면서 닥치는 모든 문제는 뭔가 중요한 일을 깨닫게 하기 위해서 발생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해결하지 못할 문제는 절대로 일어나지 않습니다. 자신에게 일어나는 문제는 자신이 해결할 능력이 있고, 그 해결을 통해 중요한 사실을 배울 수 있기 때문에 생기는 것입니다.

노구치요시노리, <거울의 법칙>

이 글을 읽고 아! 무릎을 탁 쳤습니다. 가만히 생각해보니 어떤 문제들이 내게 계속 다가왔고 그 문제들을 고민하며 어떤 고민들은 그냥 가만히 놔두기도 하면 언젠가는 저절로 문제가 해결되기도 하고, 그렇게 어렵게만 생각했던 문제들을 해결했을 때 더 나은 나로 발전하는 경험도 하였던 거 같아요.
성공한 사람들의 책들도 읽어보면 너무 힘들어 죽으려다 다시 생각하고  그것을 전환점 삼아 재기에 성공하는 경우도 숱하게 봐왔습니다. 어려운 문제이지만 그것은 내가 해결할 수 있기에 나에게 온 것이로군요. 이렇게 생각한다면 어려운 문제가 오면 그것은 나에게 기회가 된다는 생각으로 감사하게 받아들여야겠습니다. 내가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이기에 나에게 온 것이니까요.



이밖에도 정말 수많은 문구들이 제 마음을 흔들어 놓고, 제 사고의  전환을 이루게 해주었습니다.
여러분도 이 책으로 저와 같은 경험을 해 보시면 어떨까요?
이제 저는 이 책을 읽기  전과 다른 사람이 된 거 같습니다.
수많은 베스트셀러를 읽을 시간이 없다고, 언제 그 많은 책을 읽냐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면 이 책은 꼭 읽어보길 추천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