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일 밤의 미술관 : 이탈리아 - 내 방에서 즐기는 이탈리아 미술 여행 Collect 13
김덕선 외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90 일밤의 미술관
이탈리아
동양북스






그림에 관심이 생기면서 더 미술관에 가서 직접 보고싶다는 생각이 강렬하게 들었어요.  
하지만 갈 수가 없기에 늘 아쉬운 마음이 드는데요. 
이런 어려운 찰나에 동양북스의 90 일밤의 미술관의 이 시리즈가 참 잘 나왔다는 생각이 듭니다.  
지금까지 90 일밤의 미술관 시리즈중 유럽 미술관, 루브르박물관이 나왔는데 이번엔 이탈리아 미술관편 신간이 나왔어요.
아직 지방미술관만 가본 적 있는 저로서는 유럽의 미술관 가는 꿈이  생겼습니다.90 일밤의 미술관  시리즈를 읽으며 유럽 어디 미술관이든 우리나라사람이 국가공인가이드로 일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어요. 
자기가 좋아하는 그림들을 늘 보고 공부하는 그 사람들이 참 부럽게 느껴졌습니다.
이 좋은 그림을 자주 보고 공부하고 다른 사람에게 소개하는 직업. 저도 꿈꾸는 직업이  되었어요.그리고 이탈리아편을 보고 놀란 게 유명한 그림이 있는 미술관이 어마어마하게 많다는 거에요.저의 버킷리스트로 프랑스 루브르박물관, 스페인 프라도미술관에 이어 이탈리아도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책은  김덕선 ㆍ김성희 ㆍ 유재선 ㆍ이영은 님 네분의 이탈리아 국가공인가이드들의 미술관의 그림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요.처음 부분에는 네명 각각의  인터뷰가 나오고 이탈리아의 로마 ㆍ피렌체 ㆍ 밀라노 ㆍ 베네치아 미술관, 그밖에 나폴리 ㆍ 시칠리아 ㆍ 크레모나 ㆍ 피아첸차 ㆍ 볼로냐에 있는 미술관까지 굉장히 많은 곳에 있는 미술관들의  예술 작품들을  1일부터 90 일까지 그림 100 여편의 소개가 나옵니다.게다가 1작품당 그 작품을 어떻게, 언제 보면 가장 좋은지 가이드 분들이 가이드 노트로 알려주는데 정말 유용한 팁입니다.

지금까지 종교의 중심이었으며, 예술을 꽃피운 르네상스의 나라. 이탈리아지금까지  옛것을 소중하게 생각하며 잘 보관해온 이 나라가 참  매력있게 느껴지네요.

90 일밤의 미술관 :  이탈리아 편에서 제가 보고 놀란 것들을 위주로 이야기해볼게요.






나폴레옹의 삼촌 조제프 페슈 추기경은 찾고 있는 작품이 있었어요. 
그런데 어느 날 한 상점을 지나가다가 상점 주인의 탁자위에 그려진 그림을 보고, 그 그림을 산 후 로마를 샅샅히 뒤져 5 년이 지난 후 마침내 신발가게 주인의 의자에 장식용으로 붙여놓은 나머지 조각을 발견하여 지금 이렇게 우리가 보고 있다고 합니다. 정말 대단하지 않나요?

이 그림은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성 제롬>이라고 해요.

성 제롬은 기독교 성인으로 최초로 히브리어 성경을  라틴어로 번역한 인물이라고 해요. 모든 유혹을 이기기 위해 광야로 나가 20년 동안 성경번역에 매진했다고 해요. 가끔 유혹에 시달릴 때면 돌로 가슴을 치며 유혹을 뿌리치기도 했다고 해요. 그리고 사자의 가시를 빼 준 인연으로 사자는 죽을 때까지 성인의 곁을 떠나지 않고 지켰다고 해요. 어때요? 충분히 성인으로 대우할 만 하죠?이 그림을 찾기 위해 열심히 찾아다닌 조제프 페슈 추기경도 정말 감사할 일입니다.







이 조각을 보세요. 
 아폴론을 피해 나무로 변하는 다프네의 모습이 굉장히 역동적으로 보이지 않나요?
게다가  이 작품은 작품 주위를 360도로 천천히 둘러보며 집중해서 감상할 수 있다고 해요.그리고 두번 째 그림의 작품은 <성녀 테레사의 환희> 입니다.  성녀 테레사가 자신의 신비로운 체험을 기록해 놓았는데 그것을 이렇게 조각으로 만든 이 조각가. 잔 로렌초 베르니니. 와~~~정말 천재적입니다.이 책에 소개하는 조각들이 가끔 나오는데  조각들을 천천히 둘러보고 싶어요.베르니니의 이 조각들과 미켈란젤로의 다비드, 글리콘의 파르네세의 헤라클레스 조각 작품들을 360도 돌아가며 천천히 보고 싶네요.그림과 달리 360도 돌아가며 빛의 바뀜에 따라 어떻게 조각이 변하는지도 보고 싶은 작품들이었어요.








마사초의 <성삼위일체>  입니다. 
마사초는 스물일곱살이라는 짧은 생을 살다 간 천재 화가라고 해요. 
14~15세기  당시 3차원  공간을 화폭에 그대로 담고 싶었던 화가들에게 원근법의 발견은 가히 혁명적이었는데 마사초는 최초로 '일점 투시 원근법' 을 사용해 이 작품을 내놓았다고 해요.
벽면을 보면 정말 실제로 음푹 들어간 것처럼 보이지 않나요? 
그리고 막힌 벽이지만 무한한 공간이 느껴져요.
마사초는 인간의 눈을 한점(소실점)으로 바꾸어 크기와 길이를 수학적으로 계산한 원근법을 사용했다고 해요. 마치 우리나라의 석굴암을 보는 듯 했어요. (그림:10대들을 위한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유홍준 창비 참조)우라나라 석굴암의 본존불이 가장 정확하게 보이는 눈높이가160센치미터일 때라고 해요. 하나의 소실점, 특히 사람의 눈으로 보았을 때 제일 잘보이게 한다는 점에서 비슷한 거 같아요.


이 밖에도 산드로 보티첼리의  <프리마베라>의 아름다운 그림,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수태고지>의 비밀, 미켈란젤로의 <다비드> 감상 포인트,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최후의 만찬> 의 수난 , 티치아노 베첼리오의 <성모 마리아 승천>의 감상 포인트, 주세페 아르침볼도의 <채소 기르는 사람>  등을  이 책으로 확인해보세요.

책의 마지막 부분은 작가별 찾아보기가 있어서 작가별로 그림을 찾아 보는 것도 좋은 감상이 될 거 같아요.다만 그림이 작아서 저는 자세히 보기 위해 그림이 크게 나온 다른 책과 함께 하느라 읽고보는데 시간이 다소 걸렸지만 그럴 가치가 있기에 너무나 만족하고 행복한 미술관 책이었어요.여러분도 이런 감성의 풍부함을 느껴보고 싶지 않나요?같이 느껴보고 싶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