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글쓰기를 너무 심각하게 생각하지 - 매일 쓰는 사람 정지우의 쓰는 법, 쓰는 생활
정지우 지음 / 문예출판사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거의 매일 서평을 쓰다 보니 글을 쓰는 것에 관심이 가게 되었어요.
매일 글을 쓰는 사람들은 어떤 마음으로 글을 쓰게 될까요? 글을 왜 계속 쓰게 될까요?
이 책은 그래서 더 관심이 갔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이 책을 쓴 정지우님은 작가이자 변호사로 소설을 쓰다가 인문학책을 썼고, 최근에는 진솔한 일상과 담백한 성찰을 담은 에세이를 써왔다고 해요.
보니 여러 TV 프로그램에도 출연을 하셨었군요.
지금도 수년간 페이스북에 매일 한편씩 글을   올리고 있다고 합니다.

매일 글쓰는 사람 정지우 님의 글쓰기 생활에 대해 들여다보았어요.







글쓰기는 많이 쓸수록 좋다고 이야기해요.
욕망이 걸러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누구나 하고 싶은 말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해요.
누구나 다른 삶, 다른 인생을 살기 때문에 누구나 할 말이 있고, 또한 모두 다른 이야기가 있겠죠.
그래서 색다르게 들릴지도 모릅니다.
저도 서평을 쓰다보면 제가 알고 있는 것, 겪었던 경험들, 그 안에서 깨달은 것들이 봇물 터지듯 생각에 생각의 꼬리를 물고 튀어나오게 되는데요. 이 저자분도 이야기하네요.
처음 글쓰기에 진입하는 사람은 처음에 너무 많은 욕망을 만나게 된다고 합니다.
책들도 읽다보면 알게 되요. 이 글쓴이가 처음 책을 냈는지, 혹은 몇번째 책을 냈는지 알게 됩니다.
대개 보면 처음 책을 낸 작가들의 책들은 자기 이야기가 정말 많이 수록되어 있어요. 자기가 어떻게 살아왔는지, 거기서 무엇을 깨닫게 되었는지, 그래서 왜 이런 공부를 하게 되었는지 등등 자기의 이야기에 빠져 심취해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만약 제가 책을 낸다면 저의 이야기는 조금만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고는 하는데 그게 과연 될지는 모르겠네요.^^  저도 제 이야기에 빠져 허우적 댈지도 모르겠어요.


저자는 강연을 하다보면

어떻게 하면 글을 꾸준히 쓸 수 있을까요?

라는 질문을 항상 받게 된다고 합니다.



저자는 글 쓰는 사람들을 살펴보며 묘한 결론에 이르렀다고 이야기해요. 의외로 글을 쓰는 일에는  글쓰기 자체보다 글쓰기에 투사된 다른 욕망들이 더 중요할 수도 있다는 점이라고 합니다.

글을 써서 돈을 벌고, 유명해지고, 사람들 앞에 서고, 강연을 하고, 어디에 소속되지 않은 채 자유롭게 살고 싶다는 등의 욕망이라고 합니다.

어떻게하면 글을 꾸준히 쓸 수 있는지 물어볼 게 아니라 왜 글을 꾸준히 쓰고 싶은지  자기안의 욕망을 들여다보는 것이 더 낫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면 더 글을 꾸준히 쓸 수 있는 동기부여가 되어 실천할 거 같습니다.






저자는 글을 쓰는 이유는 자기 자신을 위해, 자기 내면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글을 썼다고 해요. 그러다가 언젠가부터 나 자신을 위한 글에서 벗어나 '우리'를 위한 글쓰기를 쓰기 시작했다고 해요. 그렇게 쓰다보니 타인으로부터 감사하다는 말을 많이 듣게 되었다고 합니다.

저 또한 책을 읽는 이유가 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책을 읽는 경우가 많았던 거 같아요. 그래서 더 관심이 가는 책들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는 타인, 사회, 동물,  환경,지구, 우주에 관한 책들에도 시선이 가게 되더라고요. 그렇게 사람의 시야는 확장되어 가는가보다라고 생각했었는데 그것은 사실 다시 생각해보면 감사로 통하게 되는 하나의 단계가 아닐까? 라는 생각도 해보게 되었습니다. 소외된 사회와 여러가지 현상들, 돈과 부에 관한 것들, 제가 관심있어 했던 모든 것은 저를 감사하는 마음으로 인도하고 있었어요. 신이 저에게 말해주고자 하는 모든 것은 사실 감사. 그것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매일 쓰는 사람 정지우님의 글을 읽어보니 글쓰기를 심각하게 생각할 필요는 없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냥 가볍게 나의 이야기를 써도 좋고, 그때그때 드는 생각들을 써봐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렇게 글쓰기 근육을 키워보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꾸준히 뭔가라도 매일 글을 써보는 것.
그러면 언젠가는 꽤 괜찮은 글을 쓸 수도 있지 않을까란 희망도 가져봅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