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일 1답 - 마음 성장 유튜버 써니즈의 답을 찾는 시간
써니즈(전성희) 지음 / 명진서가 / 2021년 12월
평점 :
품절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1일 1답 책 제목처럼 1일 1답을 해주는 책은 아니다. 저자인 써니즈(전성희) 님의 유튜브인 써니즈 함께성장 채널의 하루에 하나씩 답을 찾는 마음으로에서 책이름 따온거 같다. 오해하시는 분들도 있을듯 하다.
저자인 써니즈님에 유튜브를 구독하진 않았지만 내가 가장 자주 들어가는 유튜브 채널중 하나일것이다. 마음공부에 대해 알지 못했을 무렵 우연한 기회로 채널을 들어갔는데 여러 마음공부 책들과 성현들의 영상은 굉장히 마음공부에 관해 알게 해주었다. 특히 책 말미에도 나오는 3인의 고수 분들의 인터뷰 영상은 정말 유익하였다.
우선 책은 저자인 써니즈님의 마음공부를 왜 시작하게 되었고 필요했는지 알수 있는 어린시절 힘든 여정과 대학시절 그리고 회사를 들어가고의 인생 여정을 전반적으로 설명해 주고 있다.
마음공부를 시작하게 된다는 건 지금 힘든상황에 처해있다라는것과 같을 것이다. 행복하고 즐겁다면 굳이 마음을 공부하진 않을거라 생각한다. 써니즈님 역시 삶을 신뢰하지 못할 이유가 발밑에 무수히 깔린사람이었다고 말하고 있다. 그런데 반전이 일어나고 참 이상한일이라 한다. 나를 지배하던 두려움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어떻게 알아낸 걸까?
써니즈님의 어린시절은 평탄하지 않았다. 스포성이라 굳이 서평에선 언급하진 않겠다.
어린시절 상처를 받고 그 상처와 직면하고 결핍을 채우면서 성장해 간다. 그리고 군대도 다녀오고 대학에서 부족한 자신감을 채우는 경험도 하면서 꿈을 실현해가고 실패도 했다. 이런 인생을 지내면서 그는 가슴을 따를때 치유가 된다고 말한다.
가슴을 따른다는 말 나도 마음공부를 하면서 조금은 알게되었다. 이말은 내마음 내키는대로 한다는것이 아니라 마음의 불만과 화가 없이 온전히 평온한 상태의 마음일 것이다. 의심하고 걱정하는 마음과는 거리가 먼 진심의 마음 말이다.
인생의 전반적인 서술이 지나고 마음공부를 하면서 나오는 내용들 역시 중요하다
감정의 관찰이 우선이다. 화가 나거나 슬픔이 올라오면 지켜보아야 한다. 알아차리기만 해도 문제가 해결되기도 한다. 써니즈 님의 관찰자,주시자, 알아차림은 이런걸 잘 설명해 주고 있다.
p183
감정은 관심종자다 라는 말이 책에 써있는데 정말 좋은 표현이다.
감정이라는 것은 자신의 존재를 인정해주고 알아봐주길 바라는 애정에 굶주린 어린아이와 같다라는 글에 동의 한다. 이런 사실을 인지하고 감정에게 확실히 알려줘야한다는 글 또 하나 알아간다.
감정을 알아봐주고 그 감정을 느껴야한다. 받아들이고 느끼면 그 감정이 흘러가 평온해진다. 감정을 느끼지 않고 외면하고 무시한다면 그 감정은 저 내면 무의식에 쌓여 일상생활중에 불현듯 나타나 나를 힘들게 할 것이다. 그 감정을 느끼고 받아들이면 평온에 상태가 된다. 이런 의식 상태가 변하면 환경이 변하고 나의 미래가 변한다. 책에 내용과 나의 생각을 섞어서 설명해 보았다.
마음 공부란건 크게 이 테두리 안에 있을거라 생각한다.
1. 우선 나의 마음의 감정을 알아차린다
2. 감정을 온전히 느끼고 받아들인다.
3. 감정을 안아주고 괜찮아지면 평온한 상태가 된다.
4. 이런 평온한 상태가 된다면 나의 환경이 바뀌게 된다.
두서 없이 정리된 나의 생각이지만 마음공부에 관심이 있고 해본 사람이라면 무슨 이야기인지 알것이다. 내가 이책을 읽게 된것은 평소 자주 보던 유튜브 써니즈 님의 책이 나와서 읽었지만 읽어보니 나의 마음공부 방법을 다시 한번 되새겨주는 책이어서 좋았다. 내가 지금 하는 방향이 맞는거 같아 괜찮았다.
처음 마음공부를 하는 사람이나 관심이 있는 독자분들에겐 좋은 선택이 되어질 책인거 같아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