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택학습력 - 혼공이 어려운 초중등생을 위한 가정학습법
허준석 외 지음 / 이밥차(그리고책)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코로나로 집에서의 공부가 더 중요해진 거 같아요. 예전에는 학교나 학원에 거의 학습을 맡겼다면 이제는 집이 제일 중요한 곳이 되었습니다. 비대면 수업으로 점차 가정에서 공부하는 시간이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집에서 아이들에게 어떻게 자기주도로 공부를 하게 할 수 있을지 고민이 되었어요.
어떻게 어릴 때부터 스스로 공부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을까요?

이 책은 진짜 공부는 어떻게 하는지, 가정학습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려줍니다.

가정학습이 공부의 중심이다
가정학습 계획과 목표를 수립하라
가정학습을 위한 습관 만들기
온라인 수업으로 공부하는 방법
몰입을 위한 공부환경 만들기
포기하지 않고 공부하는 비법
시험에서 성적을 올리는 비결
학부모님께 드리는 글

이렇게 큰 제목으로  여러가지를 알려줍니다.

혼공이 어려운 초중등생을 위한 가정학습법, 재택학습력 책에는 어떤 내용들이 있는지 한번 살펴볼게요.


첫번째 파트에서는 가정학습이 공부의 중심이다

학교와 학원에만 의존하면 안되고, 교육의 중심을 가정에 두어야 한다고 말해요. 특히 자기주도 가정학습이 중요하겠죠?
자기 주도로 공부해야 진짜 공부인데 어떻게 자기만의 공부법을 찾을 수 있을까요?
나만의 공부법 찾기 방법을 상세하게 알려줘요.


두번째 파트, 가정학습 계획과 목표를 수립하라.

가정학습  계획은 시간이 아닌 '공부량'으로 결정하라고 해요. 몇시간 공부하기가 아닌 얼마만큼 공부를 할지를 계획으로 세우라고 하네요. 이것은 잘 몰랐는데 알아둬야 할 좋은 팁이었어요.

오미크론의 전파력이 너무 강해 불안해서 아이를 데리고 있는데  교육이 제일 걱정이었어요. 이 책에서 알려준 방법으로 아이와 함께 계획을 세우고 실천해야겠어요. 계속 진행해나가며 3일에 한번씩 3일이나 지켰다고 칭찬해줘야겠습니다.


세번째 파트는 가정학습을 위한 습관 만들기입니다.

혼자 익히는 복습의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며 복습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자세히 알려주고 교과서 공부하는 방법, 노트 필기법 등을 알려줍니다. 꼼꼼한 공부 계획, 스터디 플래너 쓰는 방법까지 알려줘요.
이렇게 여러가지 방법으로 계획하고, 필기하고, 정리하는 습관을 들이면 어떤 일을 하더라도 잘 하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네번째 파트는 온라인 수업으로 공부하는 방법입니다.

인터넷 강의 활용법에 관해 체크해보고, 인터넷 강의는 어떤 것을 듣는 게 효율적인지 알려줘요. 또한 좋은 인터넷 강의를 찾는 방법도 알려줍니다.
유튜브의 학습법까지 알려줘요.


다섯번째 파트는 몰입을 위한 공부환경 만들기 입니다.

집중력을 획득하기 위해 여러가지 방법을 알려줘요.
스트레스를 적당히 유지하면서 학습의 효율을 높이는 방법, 시선 집중하는 방법, 책상 정리정돈, 공부가 습관이 되는 환경 조성, 공부하기 좋은 공간 찾기, 스마트폰 멀리하기, 식사와 수면의 질, 필통에 필요한 필기구 등을 알려줍니다.


여섯번째 파트는 포기하지 않고 공부하는 비법입니다.
 
자기 자신을 믿음과 자신의 잠재력을 키울 수 있는 여러 방법들을 알려줘요.
길고 힘든 공부를 하다가 보면  포기하고 싶을 때도 많은데 그럴 때마다 포기하지 않는 근성이 정말 중요하겠죠. 어떤 일을 할 때에도 자기 자신을 믿고 자신안의 파워와 잠재력을 키우는 것은 정말 중요한 거 같아요. 그런 방법들을 알려준다니 솔깃하지 않나요?



일곱번째 파트는 시험에서 성적을 올리는 비결입니다.

저희 아이는 아직 초등학생이라 해당이 안되지만 중학생이라면 다르겠죠?
시험 대비 가정학습에 대해 자세히 알려줍니다.
이 파트를 읽어보니 초등 때 무엇을 더 준비해야 할지 힌트를 얻었어요. 독서를 많이 하게 도와줘야겠다는 생각이 번뜩 드네요. 중고등학생이 되면 공부할 분량이 많아서 책을 읽을 시간이 많이 부족한데다가 기초배경지식이 없으면 수업을 따라가기도 쉽지 않을  거 같아요.
여러 방면의 책들을 자주 읽을 수 있도록 도와야겠습니다.



마지막 여덟번째 파트는 학부모님께 드리는 글입니다.

이 파트를 읽으면 아이가 커나가는 과정중에 무엇이 중하냐고 묻고 있는 거 같습니다.  아이에게 공부를 왜 시키나요?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부모의 역할은 무엇일까요? 우리가 아이를 키우는 것의 최종 교육 목표는 무엇일까요?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합니다.


저자는 공부의 목표는 1등급이 아니라고 말해요. 지식보다 상식을, 정해진 답변보다 자신만의 정답을 찾는 과정을 통해 인지 기능을 발달시키는 것이 공부의 본질이라고 말합니다. 자신만의 정답을 찾을 수 있도록 아이에게 용기와 자긍심을 줄 수 있는 그런 부모가 되어야겠습니다.
가정 학습을 해야 하지만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는 부모님에게 이 책을 추천합니다.
아주 자세하게 나와 있어 공부할 마음이 들게끔 도와줄 책이라고 자신합니다.
부모 또한 한단계 더 성장시키는 책이 될 거 같아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댓글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