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동안 과학자 되어 보기 - 아침부터 저녁까지 생활 속 과학을 찾아다니는 STEM 수업 더숲STEAM 시리즈
앤 루니 지음, 댄 그림, 서지희 옮김, 잭 챌로너 자문 / 더숲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한번쯤은 과학자와 기술자가 되어보면 어떨까? 과학자와 기술자는 어떤 일을 할까?  등등이 궁금했어요.
마침 더숲출판사에서 하루동안 되어보기 시리즈를 내었네요.
과학자  ㆍ 기술자 ㆍ 공학자 ㆍ수학자  네 파트로 나누어 하루동안 되어보기 4개가 나왔어요.
저는 그 중에 과학자와 기술자 책을 만나보았습니다.

일단 과학자  되어보기를 잠깐 보실까요?

과학은 우리 삶과 떨레야 뗄 수 없지요. 과학자들처럼 생각하고 행동하는 시간을 만들어봐요.
구성은 이렇게 되어 있어요.
어떤 것에 대한 지식들을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해주고  그에 따른  여러가지 실험들을  알려주어요. 실험들을 해보며 과학자처럼 그 원리를 깨우치게끔 되어 있습니다.  직접 손으로 만지고, 집에 있는 재료들을 활용하여 실험할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 아이들과 같이 하기 좋아요.
그리고 함께 풀어 보는 여러 활동들도 나온답니다.
이렇게 활동하고 나면 나중에 확인하고 복습하는 차원에서   짧은 6개의 퀴즈 문제까지 나와 있습니다.

이 책을 잘 읽고 이해했는지 퀴즈를 풀며 다시 복습하기 좋습니다.
 




과학자 되어 보기편을 보면 추위와 더위, 열에 관한 내용, 소화 작용은 어떻게 하는지, 마찰력은 무엇이며, 마찰력을 어떻게 이용하는지, 중력은 무엇인지, 빛과  그림자에 대한 내용, 먹이사슬, 우리 몸에 관해서, 고체와 액체, 기체의 성질, 식물의 호흡, 자석의 원리, 부력, 물의 순환, 바다물에서 모래와 소금 골라내기, 밤은 왜 어두운지에 대해 다방면으로 알려주고, 실험해 봅니다.
원리를 알고 직접 만들고, 실험해 보면 과학이 더 재미있겠죠?

머리에도 쏙쏙 박힐 거 같아요.






부력을 알아볼까요?
이 책에서 단순하게 부력만 알려주는 게 아니라 밀도라는 개념도 알려주어요.
아이들이 여름에 물놀이 참 많이 하는데 이렇게 여러가지 물체들로 실험해보면 더 좋을 거 같아요.
왜 어떤 것은 뜨고 어떤 것은 가라앉을까요?
아르키메데스 또한 목욕을 하다가 부력의 원리를 깨우쳤다고 하지요.
일상 속에 늘 호기심을 가지고 과학자처럼 왜 그럴까? 사고하는 습관. 아이들과 과학자가 되어 보아요.




우리는 여러 물건들을 사용하고 있지요. 쓸모있는 기기를 만들고 더 나은 방법, 새로운 방법을 찾는 기술자 파트 책을 보겠어요.

과학에서 왜 그런 현상이 나올까? 를 실험했다면 이번에는 이 기계는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를 중심으로 진행이 됩니다.
아이들은 늘 세상에 호기심이 참 많지요. 특히 우리 주위에 흔히 쓰고 있는 여러 물건들에 관심을 갖는데요. 아이의 시선에서 설명해주니 참 좋더라고요.

알람시계 안은 어떻게 생겼고, 어떻게 움직일까요?
토스터기가 어떻게 빵을 굽고, 빵은 어떻게 저절로 튀어 나올까요?
스마트폰은 어떻게 손으로 글씨 쓰고, 그림 그리기가 가능할까요?
라디오에서 소리는 어떻게 날까요?
마트에서 장 보고 어떤 기계에 대면 삑하고 소리가 나고 어떻게 계산이 되는걸까요?
전자레인지에 넣으면 어떻게 음식이 뜨거워질까요?
진공청소기는 어떻게 먼지를 빨아들일까요?


이런 모든 걸 궁금해하는 아이인데, 이 책이 그 궁금증을 해결해 줍니다.
그리고 직접 여러 기술들을  활용할 수 있는 물건들이나 기계의 원리를 알 수 있는  실험등을   해요.
이 점이 참 좋았어요.
직접 체험하는 것과 간접체험은 하늘과 땅 차이겠지요.



마트에 가서 물건을 골라 매대에 올려 놓으면 점원이  물건에 바코드기를 댑니다. 
그러면   삑! 하며 계산이 되지요. 아이는 늘 그것을 궁금해했어요.
어떻게 저기에 대기만하면 계산이 되는거야? 어떻게 카드를 긁으면 계산이 되는 거야?
늘 궁금해했는데 이 책에서 자세하게 알려줘요. 스캐너가 어떻게 생겼고, 어떻게 작동하고 바코드는 무엇인지, 바코드를 직접 만들고 함께 푸는 문제까지 나옵니다.
 
아이들과 재미있게 기술자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며 발견하고, 배우고, 체험하는 이런 책 어떤가요?
아이들이 흥미진진하게 과학과 기술이라는 세상을 알아가겠지요.

이 책을 보니 나머지 공학자 ㆍ수학자 책도 궁금해졌습니다.  이 책과 함께 하다보면 저절로 원리를 알게 되는 신기한 책. 미래의 과학자 ㆍ 기술자 ㆍ 공학자 ㆍ수학자 가 꿈인 아이들뿐 아니라 세상에 대해 호기심이 많은 아이들에게도 이 책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