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전문의도 실천하는 치매 예방법 - 9가지 치매 원인을 이기는 하루하루 생활 습관
엔도 히데토시 지음, 장은주 옮김 / 현대지성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요즘 걱정이 많다. 엄마가 자주 깜빡거리고 경도인지장애 진단을 받았기 때문이다. 외할머니도 치매  걸리셨었는데 엄마도 불안했다. 이제 일도 안하시고 무릎도 수술 하시고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그래서 치매에 관련된 책들이 눈에 띄는데 이 책은 치매전문의도 실천한다는 치매예방법이라는 제목이 눈에 띄었다.
치매전문의도 실천하는 치매예방법은 무엇일까?
궁금해서 책을 펼쳐보았다.

이 책을 쓴 저자분은 35 년 이상 치매 연구해 매진해 왔고 2020년 일본 국립장수의료연구센터를 퇴직하였다고 한다. 굉장히 바빴던 저자분은  때때로 강의와 진료를 하며 이제는 시간이 자유로워 골프, 요리, 수영을 배워볼 참이라고 한다.
  일본에서는 교장선생님은 치매에 걸리기 쉽다라는 속설이 있나 보다. 그래서 그에 대한 이야기를  해준다.
일반적으로 교장선생님이나 공무원 들은 퇴직 후 할 일이 없다고 한다. 새로운 직장에서 일할 기회도 쉽게 주어지지 않는다고 한다. 그래서 퇴직하는 순간 사회적 고립이 되기 쉬운데 퇴직 후 어떻게 생활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이야기 한다.



개선할 수 있는 치매의 아홉가지 요인 중 교육 조기 중단이 있다는 게 흥미로웠다.
다른 것은 이해가 되는데 유년기에 교육을 중단한 사람들이 왜 치매 위험이 높을까?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공부를 오랜 시간  많이 하던 사람에게는 끊임없이 학습하려는 습관이 있어 인지 예비능 이라는 뇌의 능력이 발달한다고 한다. 그런데 어릴 때 조기  중단을 하면 인지 예비능의  뇌 능력이 발달하지 못하기 때문이란다. 평소 두뇌 사용  습관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뇌는 쓰면 쓸수록 좋다는 말 일 것이다.
생각하기 귀찮아 하고 매일 거의 같은 것만 하는 직업이라면 뭔가 새로운 일, 새로운 생각, 새로운 체험을 해서 뇌에 활력을 주는 게 좋을 것 같다.
서구에서는 치매 환자가 줄어들고 있다고 하는데 그게 학력과 연관이 있어 보인다고 한다. 




경도인지장애라고 들어본 적이 있는가?
우리 엄마도 경도인지장애를 판정 받아 남 일 같이 안느껴진다. 경도인지장애의 특징을 보면 위와 같다.
 경도 인지 장애를 방치할 경우 10%가 1년 이내 치매로 악화될 수 있고, 무려 50%는 5 년 이내에 치매로 발전한다고 한다.
헉! 이 문구를 읽는 순간 두려워졌다.

경도인지장애를 받았을 경우 어떻게 생활 습관을 바꿔야 할까?
경도 인지 장애 진행을 막으려면 꾸준히 유산소 운동을 해야 한다고 한다. 중장년층에게  안성맞춤인 운동은 걷기라고 한다.
평지에서 20분 이상 약간 숨이 찰 정도의 속도로 걷는 것이 좋다고 한다.
건물 3층 높이만큼 계단을 오르는 유산소운동도 꽤 효과적이라고 한다.
근감소증은 치매를 앞당기므로 근육에 연속적으로 자극을 가하는 무산소운동이 효과적이라고 한다.
스쾃(무거운 운동기구를 어깨에 짊어지고 앉았다 일어났다 하는 체력 단련)이나 아령을 이용하는 가벼운 트레이닝처럼 무리하지 않는 범위에서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하라고 권한다.

그 밖에 치매와 지병의 관계, 치매를 예방하는 식품, 치매 예방 효과가 높은 운동  등이 나와 있다.

치매 예방의 핵심은 식사와 운동, 사회 활동이라고 이야기 한다.
 
알츠하이머치매는 전체 치매의 약 70%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데 베타아밀로이드 단백질이 수십년에 걸쳐 뇌에 서서히 축적되어 생긴다고 한다. 알츠하이머 치매를 예방할 수 있는 식품들을 소개하고 있으니 꼭 한번 보길 바란다. 

일본 치매 연구의 일인자인 전문가조차 치매에 걸렸다고 하는데 그만큼 아직 치매 정복은 요원한 일일까?
치매를 연구하는 이들이 많기에 미래에 희망을 걸어본다.

이 책은 9가지 치매 원인과 그것을 어떻게 하면 예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자세하게 나와 있다. 

당뇨병을 앓고 있거나  고혈압이 있거나 우울증을 앓고 있는 경우, 비만인 경우, 흡연을 하는 경우의 사람들, 난청 증세가 있는 사람들은 이 책을 꼭 보길 바란다.

40대부터 나를 위한 맞춤형 치매 예방법으로 치매 걱정 없는 건강한 인생  2막을 준비해보자!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