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젊어지는 1분 뇌활동 - 뇌기능의 노화를 막고 건강한 삶을 가져다주는 젊은 뇌 만들기
시라사와 다쿠지 지음, 최우영 옮김 / 생각의날개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혹시 이야기를 하다가 사람 이름이 생각이 안 난적 있나요?

뭔가를 하려고 갔다가 뭘 하려고 했는지 몰라 다시 돌아온 적 있나요?

저도 그런 경험이 있는데요.
뇌기능의 노화를 막고 건강한 삶을 가져다주는 젊은 뇌 만들기 책이 나왔어요.
치매 라는 말을 들으면 왠지 무섭잖아요.
내 자신이 사라지는 내 존재가 사라질 거 같은..
제 외할머니도 치매를 앓다 돌아가셨는데
깜빡깜빡할 때마다 걱정이 되요.
그래서 펼쳐본 책  이 책 소개를 해  볼게요.

이 책의 저자는 도쿄 오차노미즈 건강장수클리닉 원장이자 의학박사이며 시라사와  노화예방의학연구소 소장이라고 해요. 전문 분야는 수명제어유전학, 알츠하이머병과 관련하여 TV나 미디어에서 알기 쉽게 설명하는 것으로 유명하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이 책 기대가 되었는데요.
이 책의 내용은 1분만 투자해서 여러가지 뇌활동 트레이닝과 뇌활동 연습  등을 시키는 것으로  일상생활에서 할 수 있는 '뇌에 좋은 생활습관'을 기르는 방법들이 담겨 있어요.
특히 뇌의 노화가 시작되는 40대부터 '하루라도 빨리, 가급적 많이'  실천할수록 예방 효과가 높아진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치매를 나아지게 할 수 있을까요?
치매는 한번 걸리면 불치병이라고 알고 있을 만큼 고칠 수 없다고 알고 있는데요.
미국에서 획기적인 치료법이 나왔다고 합니다.
그것은 데일 브레드슨 박사가 고안한 '리코드법'을 통해 치매  환자의 무려 90%의 증상이 개선되었다고 해요.  이제는 치매도 예방할 수 있고, 치료할 수 있는 시대가 왔다고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일상을 보내는 방법'을 아는 것, 그리고 '기억하는 힘'과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일상생활을 되돌아보고, 뇌의 노화를 막아주는 식사를 하고, 뇌를 단련시키는 운동을 하는 등 뇌를 젊게 만드는 생활습관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1분 뇌활동' 트레이닝, 생활습관을 통한 '1분 뇌활동' ,식사를 통한 '1분 뇌활동', 운동을 통한 '1분 뇌활동'의 4파트로 나누어 어떻게 1분 뇌활동을 하는지 나와 있어요.
그림과 함께 따라할 수 있게  해놓았습니다.



자! 이 활동 한번 해 볼까요?
신랑이 이 그림 보더니 예전에 이 운동이 목 뻐근할 때 하면 좋다고 해서 따라한 적이 있다고 해요.
여러가지 손가락 운동들이 나오는데 이 운동 저도 해 봤는데 생각보다 어려워요.
제 몸인데 제 몸 같지 않은 당황스러움.^^;;
두번째는 4가지 사칙 연산(더하기, 빠기, 나누기, 곱하기)을 이용해  3을 만들어 봐요.
머리를 써야 하는 만큼 굉장한 집중력이 요구되겠지요?



하루도 아니고 이틀전 일기를 손으로 직접 써보라고 합니다. 사실 어제 먹은 것도 잘 생각이 안나는데 이틀전 일기라니..일상생활을 기억하려 애쓰면서 해마가 활성화 되겠지요.



요리 좋아하시나요?
매일 삼시세끼 뭘 먹을까? 걱정되는데 매일 요리하는 것도
강력한 뇌 트레이닝이라고 합니다.
요리는 한가지 요리만 할 때도 있지만 거의 대부분 국도 끓이면서 동시에 나물도 무치고 고기도 굽는 등 여러가지 활동을 동시에 하지요. 이것은 해마의 '주의분할기능'과 '계획력'을 동시에 사용한다고 해요.
요리 별로 안 좋아하는데 요리에 취미 붙이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저도 1년 넘게 만보 걷기를 실천중인데 이렇게 걷도록 해야겠어요. 그리고 제가 숫자와 친하지 않아 요즘 의도적으로 수학책을 많이 보고 이해하려고 하는데 이것도 도움이 되겠어요.
열심히 걷고 수학도 열심히 해야겠습니다. ^^


뇌의 신경세포는 40살 전후로 점점 줄어간다고 알려져 있지만, 최근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뇌를 잘 사용하면 '신경간세포(신경세포를 만들어내는 세포'가 늘어난다고 세계 곳곳에서 발표가 이어지고 있다고 해요.
신경간세포가 늘어났다고 확인된 곳은 어디일까요?
그것은 바로 해마라고 합니다.
기억을 담당하는 중요한 기관인 '해마'에서 새로운 신경세포가 늘어난다는  연구결과는 우리에게  나이가 들어도 지금보다 기억력을 오히려 높일 가능성이  있다는 말이니 희망을 가져도 되겠지요.
열심히 '1분 뇌활동' 을 통해 뇌를 잘 단련하여 뇌를 젊게 만들어봐요.
뇌는 게으르고 변화를 싫어한다고 해요.
그러니 더 자주 뇌를 깨우고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고 여러가지 활동을 통해 자꾸 뇌를 괴롭힙시다!
젊은 뇌 만들기 프로젝트 이 책으로 시작해봐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