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1학년 학습 성장의 모든 것
하니쌤(박현수) 지음 / 테크빌교육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이가 초등학교 1학년이 되니 불안했다. 어떻게 학습을 해줄 것인가 고민이  되어 선생님과도 상담도 했었다. 선생님께서는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아이를 대하라는데 내가 조급하게   생각하는 것인지 이대로 집에서 놀리기만 해도 되는지 고민이 많이 되었다.

그렇게 고민이 되던 차 초등 1학년 학습에 관한 모든 것에 대해 쓴 책이 나왔다. 아마도 나같이 불안해하는 학부모들이 많을 것이다. 이제 초등 1학년 . 공부를 시켜야 하는데 어떻게 현명하게 시킬 것인가에 대해  알려줄 이 책을 따라가 보자.


이 책을 지은 하니쌤(박현수) 님은 현직 초등 교사이자 초등맘이라고 한다. 여기서부터 일단 믿음이 간다. 초등학생을 가르치고 초등 학생을 키우는 맘이라니 어떤 식으로 교육을 시켜야 할지 답을 말해줄 것 같다.
학부때부터  초등학교에 잘 적응하는 것이 제일 중요한 과제라고 생각해 취학 전 학습과 초등 1학년 교육에 관심을 가졌다고 한다.

차례는 이렇게 구성된다.

1장 초등 1학년 국어 학습 성장
2장 초등 1학년 수학 학습 성장
3장 아이의 학습 성장에 꼭 필요한 좋은 습관과 바른 인성
4장 초등 1학년 학습 성장을 위한 학습 관리
5장 아이의 학습 성장을 돕는 대화


초등 1학년 담임으로 아이들을 가르치며 느낀 것은 초등 1학년 교실 안에 있는 아이들 중 학습 성장이 뛰어난 아이들의 공통점은 '가정에서 아이의 학습에 관심을 갖고 도와준다는 점이라고 한다.

초등 1학년, 앞으로학습에 꼭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기초 학습 능력을 갖추는  일이다. 기초 학습 능력이란
읽기, 쓰기, 셈하기를 말한다. 이것이  잘 갖추어져야 어려운 학습을 수월하게 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기본 생활 습관, 학습 습관, 바른 인성을 갖추어야 한다고 한다.
이것이  잘   갖추어 있어야 고학년이 되어서도 학습을 대하는 태도가 바르다고 한다.

이 책에서 흥미로운 점

ㆍ국어와 수학 학습을 어떻게 도울 수 있는지 비중있게 다뤘다.

ㆍ국어와 수학, 좋은 습관과 바른 인성, 학습 관리에 관련된  학부모들의  여러 고민과 질문들에 대한  답을 제시해 주고  있다.

ㆍ초등 1학년부터 메타인지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어떻게 길려줘야 할 것인가를 자세하게 알려준다.

ㆍ아이 학습 성장을 위한 성장 대화와 효과적인 피드백을 알려주고 있다.




아이가 하교 후 어떤 대화를 해야 할지 몰라 그저 평소에 오늘 학교에서 재미난 일은 뭐가 있었어? 어떤 친구가 생각나?  등의 질문들만 했었다. 저자는 이야기 상자를 만들어 그 중에 뽑은 질문에 대한 대화의 물꼬를 트는 게 신선했다. 나도 당장  이야기 상자를 만들어 아이와 신나게  대화 해야겠다.




아이가 배워야 할 교과서별 핵심 내용이 나온다. 이렇게 명확하게 제시를 해주니 뭘 더 아이에게 해 줘야 할지 확실히 알게 되었다.




리사 손의 《메타인지 학습법》도 읽어보고 메타인지가 중요한 줄은 알았으나 어떻게 아이가 내가 이  문제를 잘 모르는지  혹은 잘 아는지, 잘 이해했는지에 대해 어떻게 알려줄 수 있을까 고민했었다.
그런데 이 책에서 해답을 찾았다.

1학년 아이에게 적용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공부를 하는 데 있어서 무작정 공부하는 게 아니라 내가 진짜 이 문제를 제대로 이해했는지 아는 메타인지가 굉장히 중요한데 해답을 알려주니 참으로 고마웠다.




예비 초등이나 초등 1학년은 이제 처음 공부를 시작한다. 공부는 앞으로 적어도 12년은 해야하므로 아이에게 공부를 계속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그런데 이 책에서 아이에게 학습 성장  대화를 어떻게 하는지, 피드백은 어떻게 해줘야 하는지에 대해 자세히 나온다.
'어떻게 하면  지금보다 잘 할  수 있는지'를 알려주는 피드백을 해야 한다고 알려준다.

이 책에서 여러가지 방법을 알려주는데 활용할 수 있는 자료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었다. 그런데 와~~이 저자님 끝까지 날 감동시킨다. 부록에 다  실어놓았다. 복사해서 쓰면 된다.
아이와 할 일 체크리스트를 복사해 당장 해 야 할 일부터 정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을 7살에 만났다면 더 좋았겠다는 생각이 든다. 아니면  초등  1학년  들어갈 때 알았다면 더 좋았겠다는 생각이 든다. 조금 늦은 감은 있지만 이제라도 알았으니 부록들을 활용하며 이제부터라도 차근차근 아이와 성장 대화를 하며 하루하루 알차게 보내야겠다.
어떻게 초등 1학년 아이에게 어떤 공부를 시켜야 할지 모르겠다면 이 책을 꼭 읽어보길 추천한다. 정말로 초등 학습 성장의 모든 것이 들어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 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