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살로 읽는 세계사 - 중세 유럽의 의문사부터 김정남 암살 사건까지, 은밀하고 잔혹한 역사의 뒷골목 현대지성 테마 세계사 5
엘리너 허먼 지음, 솝희 옮김 / 현대지성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역사서를 보면 모두 왕족이나 귀족 위주로 씌여 있다. 그들만이 글을 읽고 쓸 수 있고 명예와 권력,계급을 이용해 부를 축적할 수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그들만의 특권인  계급을 유지하기 위해, 그들 속에서도 살아남기 위해, 독을 이용해 죽였거나 지금도 의심을 받고 있는 경우가 많다.
권력을 유지하고 그 위에 군림하기 위한 처절하고 치열한 왕권 다툼. 독살로 읽는 세계사를 보며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 독살과 연관되어 있는지, 어떤 독을 사용했는지, 독살로 인한 역사, 세계사를 보자.

책의 내용 순서는

1부 호화로운 궁전에 넘쳐나는 독
2부 소문과 과학의 만남, 유럽 왕실 독살 사건
3부 은밀하고 신속하게, 현대의 독살 사건

으로 전개된다.

이탈리아는 독약 거래의 심장부로 메디치 가문은 독약과 해독제를 만드는 제조소가 있었다고 한다. 고대로마인들은 식물에서 추출한 독을 썼지만 르네상스 시대 사람들은 인체에 치명적인 4대 중금속, 즉 비소, 안티몬, 수은, 납을 사용했다고 한다.

1부에서의  내용을 읽다 보면 구토가 나올 정도로 너무 더럽고, 비위생적인 환경에 비위가 상했다.
정말 보석으로 가득 찬 화려하고 아름다운  베르사유 궁전이 이랬을까? 믿고 싶지 않지만  왕족과 귀족의 본 모습은 경악을 금치 못했다.

베르사유 궁전  주위가 온통 똥밭이라 하이 힐이 발달했다는 것과  냄새가 너무 심해 향수가 발달했다는 것은 알고 있었으나 이 정도일 줄은 몰랐다.

원래 왕족들은 2주에 한번씩 궁을 바꿨다고 한다. 그 이유가 뭐냐하면 더러워서 청소를 할 시간을 주기 위함이었다고 한다. 그런데 루이 14세는 베르사유 궁전을 짓고 보니 너무 마음에 들어서 그 궁전에 계속 머무르자고 결정했다고 한다.

 문제는 매일 3000 명이 넘는 귀족들이 궁전에 와 먹고, 마시고, 했던 모양이다. 화장실도 제대로 갖추어 있지 않아 사람들은 용변을 아무곳에나 봤다는 것이다. 계단에서 악취 냄새가 났다고 한다. 지금으로는 상상도 하기 싫은 이야기였다.

 그 당시 목욕도 하면 안되었다. 교회는 피부를 두껍게 덮고 있는 때가 기독교인의 겸양을 드러내고 병이 몸에 들어오지 못하게 막아준다고 공표하고 의사들도 씻는 것은 위험한 행위라고 믿게 되었다는 것이다. 우리가 잘 아는 마리 앙뚜와네트는 한달에 한번 씻었다고 하고 루이 14세에게는 '야생동물 같은 악취'가 난다고 했다고 한다.

게다가 베르사유 궁전 주위에는 똥이나 오줌이 흘러갈 만한 강도 없었다.
이런 환경에서 뭐가 득시글 할까? 기생충이다. 이와 회충등이 엄청 많이 나왔다고 한다.

그런 환경에서 의사들은 더 가관이다. 병을 치료할 때 수은 등 중금속을 썼고 소똥이나 염소똥 등 여러 동물 똥, 심지어 사람똥을 눈에 넣기도 했다고 한다.
그리고 기원전  고대 그리스의  4가지 체액설의 이론이 르네상스에도 그대로 이어져  병에 걸리면 나쁜 체액을 뺀다는 명분으로 사혈과 구토와 설사를 유도하고, 관장을 수시로 하였다고 한다.

의사들의 행태가 얼마나 못 미더웠으면 나폴레옹은 이렇게 이야기 했다고 한다.
"그래. 당신은 사람을 몇명이나 죽였소?"

그리고 왕이나 왕의 정부  등 죽으면 부검을 하고 장기를 꺼내고 미라를 만들었다고 한다. 사람이 죽으면 부검을 이래저래  많이 했는데 부검했던 수술 도구를 닦지 않고 분만실 산모에게 그대로 썼다고 한다.
오~~~이런!
지금으로써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었다.
그래서 산모들이 애를 낳고 세균에 감염 되어 산욕열로 시름시름 앓다가 많이 죽었다고 한다.
그나마 세균을 발견한 로베르트 코흐에게 정말 감사할 일이다.




2부에서는 황제와 장군, 왕의 정부, 왕세자, 화가 카라바조, 음악가 모차르트, 나폴레옹까지 나온다. 그리고 그 당시의 부검과  의사들의 판단, 현대의 검시와 진단까지 나와 흥미롭다. 법의학적으로  보는 그 당시  정말 독살당했을까? 아니면 자연사인지를 푸는  이야기를 읽었다. 그때 당시는 흔히들 독살이라고 생각했는데 현대의 법의학적 관점에서는 독살이 아닌 자연사로 보는 경우도 있고 독살로 보는 경우도 있었다. 그리고 독살이든, 자연사이든 관계없이 그들 대부분의 몸에서 상상을 초월한 엄청난 수은이나 비소, 금, 은 , 납 등 중금속이 나온다는 것이 놀라웠다.
현대의 법의학적 관점에서 부검하고 다시 해석하고 진단하는 것도 볼 만했다.

그 당시 얼마나 독살에 대한 두려움이 많았는지 루이 14세 같은 경우는 음식 만드는 하인들부터 하나하나 손으로 찍어 맛을 보고 냅킨도 하인 하나하나 손에 문지른 다음 맨 마지막에   다 식은 음식을 왕이 먹었다고 한다. 지금 생각하면 그 세균들 때문에 병이 걸릴 거 같다.

독이 만연하고 독살에 대한 책을 읽으며 난 이런 시대에 안 태어나서 정말 다행이다란 생각을 하고 있다가 3부를 보고 깜짝 놀랐다.
지금도 독살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가 방송으로 본 김정남 독살 사건은 익히 알고 있을 것이다.
제일 인상 깊었던 것은 러시아에는 1921년 소련은 독극물 제조 연구소를 설립하였는데  이 연구소가 1991년 공산주의 몰락 후에도 사라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러시아의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에게 공개적으로 반기를 드는 사람들 대부분이 독살을 당했다고 한다.  지금도 어디선가 사람을 죽일  독에 대해 연구를 한다는 생각에 소름이 끼쳤다.

내용이 충격적이며 권력이  도대체 무엇이기에 이렇게까지 해야 했을까란 생각이 들었다.
다행히 나폴레옹 사후 과학과 의학의 발달, 입헌군주제로 왕에 대한 독살은 줄었으나 누구나에게 독살을 할 수 있는 기회는 열렸다고 한다.

이게  과연 좋은 것일까? 나쁜 것일까?
독살로 푸는 세계사 책을 보며 역사를 새롭게 보게 되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