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 첫 재테크 수업 - 돈 때문에 불안한 당신을 위한
방지연 지음 / 21세기북스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책은  재테크하여 큰돈을 버는 스킬을 알려주지 않는다. 

재테크를 하기 전 마음가짐을 어떻게 가져야 하는지 부자가 되는 첫 걸음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태도에 대해 말해주는 책이다. 

당장 돈을 벌고 싶다며 이 책을 들었다면 실망할 수도 있다.

저자는  자산 관리 방법과 투자 공부법에 대해 말해주는 재테크 강사이다. 

런데 아무리 돈 버는 방법을 설명해도 실제로는 듣기만 할 뿐 실천하지 않고 불안한 삶을 꾸려가는 사람들이 안타까워 책을 내게 되었다고 한다.


책 내용 중에 저자와 돈을 많이 벌게 된 친구와의 대화가 인상 깊었다. 

그 친구는 늘 돈이 없다고 투덜대던 친구였는데 어느날 갑자기 재테크의 귀재가 되어 나타났다고 한다. 

그래서 어떻게 재테크에 대해 성공했냐고 저자가 물어보니  삶 자체를 어디서부터 어떻게 다시 시작할 수 있는지에 대한 실마리를 잡았다고 한다.

그것은 바로

불필요한 것들 버리기

불필요한 것들을 버리면서 내가 정말 소중하다고 느끼는 것, 내게 정말 필요한 것들만 남았다고 이야기 했다.

아~~버리는 것은  그냥 공간이 홀가분 한 정도가 아니라  이렇게 나에게 정말 필요한 것을 생각하게  해주는 거구나. 꼭 돈이 아니라도 정리는 굉장히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버리고 비우면 비로소 알게 된다는 것을.



금리를 고려하여 자산 상태와 부채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것이 신선했다. 

이렇게 정리를 하게 되면 정확히 내가 지금  빚이 얼마 있는지, 자산은 얼마  있고 그  돈을 어떻게 유용할지 보일 것 같다. 


저자는 어딘가에 투자하기 전 꼭 해야 할 것은 새는 비용부터 정리하라고 강조한다.
 
지금 계속 내 통장에서 나가고 있는 내 돈부터 살펴보라는 것이다.
 
정확히 쓰일 때 쓰고 있는지 허튼 곳에 돈이 계속 들어가고 있는지 보라는 것이다.
 
너무 많은 보험을 들지 않았는지, 개인연금을 들고 있는지  등이다.
 
꼭 필요한 보험 보는 법, 개인 연금에 관한 이야기 등도 잘 나와 있다.
 
일단 내 소중한 돈부터 잘 지키라는   말이 인상깊다.



재테크 책을 보다보면 부자들은 인문학을 강조한다. 

왜 인문학을 강조할까? 

그에 대한 저자의 견해는   돈은 돈을 사용하는 사람들에 의해 움직이기 때문이라고 한다. 

즉 인간을 이해해야 현재 나의 상황에 결합시켜 새로운 것을 창조해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사람은 감정의 동물이다. 

사람은 하루에도 6만개의 생각들을 하고 있다는 데 감정은 얼마나 수시로 바뀌는가? 

사람의 감정 상태,그날 사회 변화에 따라 주식도 하루하루 다르게 흐른다. 

그래서 예측하기 어려운 것 같다. 

예측하기 어려운  돈을 알려면 사람에 대한 이해가 필수인 것이다.

돈을 모으고 싶지만 어디서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초보 투자자, 마음은 늘 재테크를 하고 싶지만 두려워 행동하지 못해 답답한 사람들, 사회초년생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재테크를 하기 전 부자 되기 위한 마음가짐을 배울 수 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료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