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흘 만에 끝내는 초등수학 - 초등학교 수학의 새로운 발견 푸른들녘 교육폴더 9
반은섭 지음 / 푸른들녘 / 202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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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인공지능과 함께 살아가야 할 우리 아이들에게 수학은 굉장히 중요하다고 해요. 그런데 수포자였던 저는 당장 아이에게 어떻게 수학을 알려줘야 할지 감을 잡을 수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열흘만에 끝내는 수학이라니! 책 제목부터 시선을 끄는 책이 나왔습니다.

이 책을 지은 반은섭 작가님은 수학 교사이자 수학교육 연구자라고 합니다. 한국교원대학교에서 수학교육을 전공하고  중고등학교 선생님도 하였다가 수학교과서 개발 연구원으로 일하기도 하였다고 합니다. 현재는 싱가포르 한국국제학교에서 수학을 가르치고 있다고 해요.

차례는




첫째날부터 열번째 날까지 여러가지 수학 이야기를 해줍니다. 첫째날, 둘째날에는 아이들에게 수학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두어야 할 것들을 알려주고 셋째날부터 열번째날까지는 수학 지도 방법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알려줍니다.

우리나라 중고등학생들의 경우 수학문제는 대단히 잘 풀지만, 수학 공부에 대한 가치와 흥미를 전혀 느끼지 못한다는 연구 결과를 보이는데 저자가 왜 이럴까? 유심히 지켜본 결과 그 원인은 바로 초등학교 시절의 수학 공부 습관에 있었다고 합니다.
수식으로 가득찬 학습지를 반복해서 풀고 있다는 것이지요. 문제집을 달달 풀기만 하니 수학은 지겹고 고통스럽고 괴로운 것이라고 연상하는  악순환을 초등때 이미 경험하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수학은 아이들에게 접근할 때 오랜 시간 인류가 발전시켜온 수학을 다양한 예를 통해 발견하면서 감동을 얻고, 또 모르는 내용을 스스로 탐구해보는 '좋은 공부 습관'을 기르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고 이야기합니다.



초등 수학 3단계 지도법으로  1단계에서 2단계는 시각화 하는 것으로 아이들에게 여러가지 실물을 보여주고 만져보게 하고 그려보는 등 다양한 여러 모델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합니다.

2단계에서 3단계는 수학화 하는 것으로 여러가지 모델로 다양하게 보여준 후에야 자연스럽게  수식의 세계로 인도하라고 합니다.

3단계에서 1단계로  다시 돌아가 다시 현실에 반영해 또 다른 예를 생각해 봐야 한다고 합니다. 반성을 할 때 제일 좋은 방법은 문제 만들기라고 하네요. 스스로 다양한 문제를   만들 줄 안다면 비로소 다 이해했다고 생각해도 된다고 해요.

수학 공부 습관은 어떻게 잡아줘야 할까요?

첫째, 수학 문제는 반드시 내 손으로 답이 나올 때까지 깨끗하게 푼다.
답이 나올 때까지 푸는 연습을 꼭 해야 한다고 해요.

둘째, 수학 공부는 매일 삼십분씩 한다.
꾸준하게 매일 하는 학습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꾸준함은 수학도 예외는 아니네요.

셋째, 백지와 대화하는 연습을 한다.
백지를 꺼내, 내가 알고 있는 개념을 정리해 직접 적어보는 것인데  처음에는 개념이나 원리를 생각나는대로 다 써보라고 합니다. 
이렇게 내가 알고 있는 개념을 적으며 작은 성공을 자주 경험할 때 자신감이나 자존감 회복에도 도움이 될 거라고 이야기합니다.
 
제 2부에서는 1학년부터 6학년까지 가장 쉬운 수학지도방법이 나옵니다. 현실과 맥락을 이용한 모델 그리고 수식으로 이어지게 체계적으로 알려줍니다. 덧셈이나 뺄셈, 곱셈과 나눗셈, 분수의 의미를 다룬 것도 유용합니다. 하루 알려줬던 것에 대해 다시 정리를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수학문제를 보다보면 문장제 문제가 나오는데 아이들이 많이 어려워 하지요. 문장제를 어떻게 풀어야 할까요?
문장제 문제에 어떻게 접근하는지 탐색-궁리-반성(ECE)의 단계를 통해 알려줍니다.

문장제까지 짚어주는데 수학도 이미지가 중요하다고 해요. 추상적인 수학을 어떻게 아이에게 상상하게 할 수 있을지 여러가지 모델들을 보여주며 아이가 이미지로 떠올릴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동그라미, 수직선, 바둑돌, 표 등을 최대한 활용해 천천히 다각도로 많이 보여주어 아이가 실생활에서 수학이 얼마나 많이 활용되는지 알려줄 수도 있고 이미지를 상상하게 할 수 있어 쉽게 수학에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그냥 외웠었던 덧셈, 뺄셈,곱셈,  나눗셈의  여러 의미들을 보며 수식이 그냥 나온 게 아니었다는 것을 새삼 느꼈습니다. 아이에게 생소한 수식을 먼저 들이밀 게 아니라 생활 속에서 여러가지 상황과 사물을 보며주고 만지게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수학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말해주고 적용할 수 있는 좋은 책이네요.
초등수학을 어떻게 대해야 할지 모르는 학부모님들께 이 책을 추천합니다.  예비초등부모들도 읽어보면 좋을 거 같아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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