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바꾸는 생각들 - 변화할 줄 아는 삶을 위한 3개의 조언
바바라 오클리 지음, 이은경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인생의 전환을 이루고 숨은 잠재력을 발견하라


이 책은 직업전환을 꿈꾸거나  삶의 전환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동기부여가 될 책입니다.   진로 전환을 해서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가 나옵니다. 그 사람들에게  배울수 있는   성공의 기술, 통찰 등이 나와요.

 앞으로의 사회는 한가지 직업만으로는 살 수 없고  평생 공부해야하며, 직업이 자주 바뀔 수 있다고 하는데 그럴때 어떻게  유연하게 사고할 수 있는지 알고 싶었어요. 저부터도 뭔가 다른 진로가 있을거야. 내가 잘 할 수 있으며 좋아할 만한게 있을 거라며 다른 곳에 눈을 돌리기도 하는데 저처럼 이게 아닌 다른 것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동기부여가 될 책입니다. '제 2의 기회'를  쟁취한 이 사람들에게   여러점들을 배울 수 있어 좋았습니다.

마인드 시프트라는  개념이 나옵니다. 마인드 시프트란 변화를  잘 받아들이는 능력, 즉 유연한 사고를 말한다고 합니다.  유연한 사고를 가지고 새로운 일을 시도하고 끊임없이 도전해보는 것. 이것이 잠재력을 찾는데 제일 중요한 태도라고 합니다. 이 책을 지은 저자도 수학과 과학을 못하고 여러 직업을 거쳐 언어에 재능이 있는 것 같아 언어쪽 일을 하다 지금은 공대교수가 되었다고 합니다. 작가 자신도 놀랍다고 해요. 수학과 과학을 등한시했던 사람이었는데 지금은 공대교수라뇨!

수많은 자신의 경험들로 누구든지 하고자한다면 못 이룰 일은 없다는 큰 깨달음을 얻었다고 합니다. 저도 학창시절 수포자여서 숫자만 보면 왠지 기가 죽고 컴퓨터도 잘 모르는데 이제는 다르게 생각해보려 합니다. 다시 한번 도전해 보고싶은 열망이 생겼어요. 아이와 함께 다시 공부해보고 싶은 생각이 드는데 이 책이 저의 그런 점을 자극하네요.

여러 사람들이 나오는데 특히 저처럼 수포자였던 사람이 코딩과 알고리즘을 정복하여 글로벌 기업 네오 앳 오길비의 공동경영자로 일하고 있는 알리의 이야기에서 공감이 되었어요. 이 사람은 공부도 잘 했고 1등도 해봤지만 유독 수학과 화학, 물리 성적이 나빴다고 합니다. 수학은 특히 곤두박질 쳐서 수학은 절대  잘 하지 못할거라고 생각했다고 해요. 그래서 결국 수학시험에서 낙제하고 물리와 화학은 간신히 합격점을 받았다고 합니다. 미디어와 통신 연구를 전공하고 디지털 마케팅 경력을 쌓기로 결심하고 검색 엔진 최적화 업무를 담당하는 임원으로서 스타트업 회사에 입사할 기회를 얻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알리는 수많은 마케팅 기법 중에서 검색 엔진 최적화는 가장 기피하던 분야였다고 해요. 왜냐하면 알리가 제일 어려워했던 수학 및 과학 지식을 요구하는 가장 기술적인 마케팅 기법이기 때문이었죠.
하지만 피할수만은 없는 법!
다른 사람이 하는 일을 나라고 왜 못해? 란 생각으로 코딩을 배우기로 결심하고 노력 끝에 코딩 공부를 정복하였다고 합니다.
이 모든 것을 직접 겪고 느낀 알리는  이렇게 말했다고 합니다.



당신은 자신만의 여정과 경로를 걷고 있으며, 자기가 될 수 있는 최선의 자신이 되고 있다는 생각을 가져야 합니다. '당신의 진실'에 집중한다면 언젠가 목표하는 곳에 가 닿을 것입니다. -알리-

남과 비교하지 말고 나에게 최선을 다해서 나의 페이스대로 나의 길을 가라고 알리는 이야기 한다. 자주 남과 비교하고는 하는데 명심하고 싶은 이야기이다.


과거는 과거일 뿐입니다. 우리는 과거를 바꿀수는 없어요. 단지 다음 샷을 대하는 태도만을 통제할 수 있죠.지금 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다음 샷입니다.

 -알리의 과거 골프코치의 조언-


알리는 골프도 잘쳐서 골프선수로도 활동했었는데 골프코치가 이렇게 이야기 하였다고 해요. 과거는 잊어버리고 언제나 다음샷을 준비하라고 이야기 합니다. 언제나 현재에 집중하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해야겠어요.


이 밖에도  촉망받던 물리학자에서 그당시에 별로 인기없던 신경과학자로 진로 전환을 이룬 테런스 세즈노스키,  게임을 좋아했는데 그 덕분에 제 2의 기회를 살린 네덜란드 레이던대학교 교직원 탄야 데 비, 하위 1퍼센트 구제불능 열등생에서 상위 1퍼센트로 올라선 싱가포르 애덤쿠의 이야기에 공감이 많이 되었다. 여러 좋은 이야기들이 있었지만 제일 기억이 남는 것은 된다고 생각하면 정말 그렇게 된다, 배우고 변화하기에 늦은 나이는 없다, 지적인 사람들이 놓치는 것이 있다, 운도 가만히 있으면 오지 않는다, 나쁜 특질을 최고의 특질로 바꿔라, 당신의 눈앞에  잠재력이 있다, 포기하기 때문에 실패하는 것이다, 배우고 변화할 수 있는  존재는 동물이다, 가능성이 당신을 기다리고 있다 등이다. 이 문구들만 보더라도  힘이 난다.

여러분 앞에는 늘 기회가 있어요. 잠재력이 있습니다. 가능성이 기다리고 있다고 끊임없이 이야기해주는 듯 합니다. 용기를 내게 도와주는 좋은 책인 것 같아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