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세부터 시작하는 철학 - 아이의 공부머리 철학에서 시작된다 엄마의 서재 5
베리스 가웃.모래그 가웃 지음, 최윤영 옮김 / 센시오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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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5세부터 철학이 가능할까?
어쩌면 5세가 철학하기 좋은 나이가 아닐까 생각해본다. 5세 아이들은 끊임없이 왜? 왜요?를 입에 달고 산다. 세상 모든 것을 궁금해하고 호기심이 왕성한 아이들. 호기심이 많은 이 시기에 철학을 하는 것은 오히려 더 좋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든다.
나는 어릴 때부터 아이의 생각하는 힘을 키워주고 싶었다. 그래서 아이가 어릴 때부터  책을 읽어주며 가끔 질문을 하기도 하고 아이가 궁금해 하는 것 혹은 왜 그럴까? 너는 어떻게 생각해? 하고 역으로 내가 질문을 하기도 했다. 시간은 많이 걸리지만 아이들의 의견과 생각을 듣는 소중한 시간이  아이들과 이야기하는 시간인 거 같다. 아이들의 사고와 생각과 행동을 바꿀 수도 있는 철학.
 이 책은 어떤 식으로 5세부터 철학을 쉽게 접근을 할까? 궁금했다.

이 책을 지은 저자는  철학 교수와 초등 교사 부부이다.  현장에서 철학 교육의 효용성과 성과를 실감하고 유치원생 및 초등학생에게 철학이라는 학문을 아주 쉽고 빠르게 소개할 수 있는 실천 가이드를 만들고자 이 책을 집필하였다고 한다.

공정과 규칙, 사회성, 도덕,아름다움과 예술, 인격과 정신, 꿈과 현실, 진짜와 가짜 등의 주제로 나누어  이야기하고 있다.

아이에게 적용하며 생각해보게 할 만한 주제들이 있었다. 물을 낭비하는 게 왜 잘못이라고 생각하니?,내 건데 왜 친구와 나눠야 할까?, 왜 친절해야 할까? , 왜 먹는 걸로 욕심을 내면 안 될까?,언제 화를 내는 것이 좋을까? 등이다.

 평소에 물놀이를 좋아해서 물낭비를 하는데 이것에 대해 스스로 생각해보고 의견을 나누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누군가 강요해서 말을 듣는 것보다 스스로 생각해서 행동하는 게 멀리 보면 더 습관으로 들이게 하기 좋을 것이다. 자기 주도적으로 행동하기에도 좋을 것이다.

물을 낭비하는 게 왜 잘못이라고 생각하니? 의 주제로 이 책의 구성을 살펴보겠다.




이야기로 아이들에게 들려준 후 그것에 관해 질문을 던지고 그 질문에 그렇다와 아니다로 나눠 그에 맞게 또 질문을 제시해준다.  그래서 토론하듯 왜 그러면 안되는지 아니면 왜 그래야 하는지에 대해 아이들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아이들의 답변을 다시 요약해준다. 그리고 후속 활동과 대체활동에 대해서까지 자세하게 나와있다. 아이들이 많을 경우에 더 폭넓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서 더욱 좋을 것 같다.  몇명 아이들과 팀을 이뤄 정기적으로 만나  이런 이야기를 같이 하면 더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저자는 철학을 함으로써 비판적 추론 능력, 창의적 사고 능력, 몰입력, 아이 스스로 생각하고 자신의 생각을 말로 표현하며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는 의사소통능력,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고 포용하는 사회적 능력을 최대치로 끌어올린다고 말한다. 이렇게 좋은 점이 많은데 철학을 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이 책으로 도움받아 아이가 어릴 때부터 주체적으로 사고하게 도와줘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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