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테일로 보는 서양미술 - 르네상스부터 동시대 미술까지 디테일로 보는 미술
수지 호지 지음, 김송인 옮김 / 마로니에북스 / 202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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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요즘 미술에 관한 책을 읽다보니 그림을 더 자세히 보고 싶었다. 그런데 직접 미술관에 가서 볼 수 없는 상황이라 그 갈증이 더했다.  그런데 어찌 내 마음을 읽었을까? 요런 좋은 책이 나왔다. 자세히 뜯어보는 책. 르네상스부터 동시대 그림까지 그림을 조금씩 확대해서 아주 자세하게 알려준다. 그리고 이 책의 장점은 책의 판형이 커서  그림 전체를 자세하게 볼 수 있다는 것도 좋다.  100점의 예술가들의 대표작으로 그림 안에 담긴 의미, 의도, 방법 등이 자세하게 드러나도록 클로즈업해서 알려주고 있다. 화가의 의도된 실수나 다른 화가의 작품에서 모방한 자세, 빛 또는 깊이감을 묘사하는 새롭고도 특이한 방식이나 특정한 색상의 사용, 조각 방식, 이중적 의미, 설명할 수 없는 그림자, 겉보기에는 매우 진부한 요소가 가지는 상징적인 의미를 밝혀내는 일들이 포함되어 있고 예술가들이 작품을 만들 때 어떤 생각을 했으며, 어떤 과정을 거쳐 그 작품이 탄생하게 되었는가 하는 물음과 함께 해당 작품이  진정으로 무엇에 관한 것인지를 알려주는 똑똑한 책이다. 한 예술작품 당 4페이지를 할애하여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있다.
내가 보고 더 알고 싶었던 그림을 보면서 자세히 설명해보겠다.

 



히에로니무스 보스의 [세속적인 쾌락의 정원]이다.
 
다른 책에서 처음 알게 되었고 이 시대에 이런 환상적인 그림을 그린 화가가 있다는 것에 충격을 받았었다. 그래서 더 자세히 보고 싶었으나 그림이 너무 작아서 자세히 볼 수 없어 아쉬웠었다. 그런데 이 책은 자세히 볼 수 있게 그림을 크게 키워놓고 그 옆에 글을 써놓아  좋았다. 이 화가는 어린시절의 기록이나 그가 받은 미술교육에 대해 알려진 바가 거의 없다고 한다. 나중에 초현실주의자에게까지 영향을 주었다고 한다. 보스는 작품을 통해서 당대의 도덕상을 보여준다고 한다.




그림은 3개의 패널로 나뉘는데 왼쪽  패널은 아담과 이브의  에덴동산에 대한 그림이 있다. 이곳에는  죄가 없는 땅이라 유니콘, 두 다리만 있는 개 등 가상의 동물들도  포함된 온갖 종류의 창조물이 그려져 있고 신성함을 나타내는 분홍색의 샘이 파란색의 물에서 떠오르는 생명의 샘이 그려져있다. 가운데 패널은  죄짓는 현실의 삶을, 오른쪽 패널은 그 삶의 대가를 치르는 영원한 지옥살이의 장면들이 나온다.  가운데 패널에서 거대한 딸기, 블래베리, 산딸기, 새, 물고기 등이 나오는데 특히 빨간 딸기는 열정과 육체의 쾌락을 의미한다고 한다. 정욕에 빠지고 불명예로 타락한 사람의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여러 은유적인 표현의 그림을 그려놓았다.

 



오른쪽 패널은 색감만 봐도 음산하고 기이하고 무섭다. 악기는 전통적으로 사랑과 정욕의 상징이라고 한다. 이  그림에서 악기는 엄청난 비울로 확재되어 육체적 쾌락을 탐닉했던 사람들이 이곳에서 십자형을 받고 있고 새의 형상을 한 생명체는 인간들을 잡아먹고 이들을 배설한다고  했다. 식탐에 빠진 자들에 대한 형벌이다. 이 그림을 통해  이 지상의 세속적인 쾌락은 거짓 낙원이며 과도한 탐닉은 영원한 저주로 이어진다고 도덕적인 교훈을 준다. 이 시대에 글이 아닌 그림으로  단번에 시선을  끌게 하며 도덕적으로 하지말아야 할 것에 대해 명확하게 느끼게 해 줄 수 있다. 그림만 봐도 무서워 신을 더 열심히 믿을 것 같다. 안믿는다면  죽고나서 영원히   끔찍한 고통을 받는다는 것을 그림들이 보여주고 있으니 말이다.






이 그림은 대 피터르 브뤼헐의 [네덜란드 속담] 이라는 그림이다.

 대 피터르 브뤼헐은 히에로니무스 보스의 영향을 받았다고 했는데 그림 색채만 보아도 비슷하지 않은가?  그림 내용 또한 16세기 북유럽에서는 속담이 인기가 좋았다고 하는데 그림을 보면 그 당시 속담을 연상하게 하는 여러 그림들이 그려져 있다. 그림들을 자세히 찾아 보면 해학적인 재밌는 그림들이 있어 속담을 유추할 수 있다.  여러 속담들로 히에로니무스 보스처럼 뭇 사람들에게  그림으로 도덕적인 교훈을 주려고 했던 것 같다. 


이 밖에도 얀 반 에이크의 [아르놀피니의 결혼], 로히르 판 데르 워이덴의 [십자가에서 내려지는 예수],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모나리자], 미켈란 젤로의 [시스타나 예배당 천장화], 라파엘로의 [아테네 학당], 카라바조의 [엠마오의 저녁 식사], 렘브란트 판 레인의 [야경], 프란시스코 고야의 [1808년 5월 3일], 조지프 마로드 윌리엄 터너의 [비, 증기, 그리고 속도-그레이트 웨스턴 철도],  존 에버렛 밀레이의 [오필리아], 장 프랑수아 밀레의 [이삭줍기], 에두아르 마네의 [풀밭위의 점심],  조르주 피에르 쇠라의 [아니에르에서의 물놀이], 앙리 루소의 [열대 폭풍우 속의 호랑이(놀람!)], 에드바르 뭉크의 [절규], 구스타프 클림트의 [연인(키스)], 마르크 샤갈의 [나와 마을], 르네 마그리트의 [인간의 조건], 살바도르 달리의 [나르키소스의 변형], 파블로 피카소의 [게르니카], 피에트 온드리안의 [노랑, 파랑, 빨강의  구성], 잭슨 폴록의 [가을의 리듬], 앤디 워홀의 [마릴린 두 폭],  루이스 부르주아의 [마망], 파울라 레고의 [왕의 죽음] 등  쓰다보니 길어졌는데 제목만 봐도 어디서 들어본듯한 제목이나 화가들이 있을 것이다. 그 그림들을 더 자세히 알고 싶지 않은가?  이 밖에도 소개를 못한 여러 유명한 작품들이 이 책 안에 자세하게 담겨있다. 이 책을 보면 어디를 가서 누구를 만나도 유명한 작품에 대해 아는 척 할 수 있는 소양을 갖출 수 있을 것이다.   15세기부터 지금까지의  예술작품들을 자세히 살펴보고 디테일하게 배울 수 있어 좋다.  미술에 관심이 없는 사람도 평생 집에 소장해서 봐야  할 책이  바로 이 책이라고 감히 추천하는 바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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