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만 원이 10억 되는 재밌는 돈 공부 - 초등부터 시작하는 똑똑한 금융X투자 습관
제임스 맥케나 외 지음, 박성혜 옮김, 천영록 감수 / 리틀에이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살다보니 돈공부를 하지 않은 것이 후회가 되었습니다. 무엇을 하든 돈은 필요했고 기본적인 생활을 유지하기에도 돈은 필요했습니다. 살아가는데 있어서 돈은 필수불가결한 존재였습니다. 어릴 때부터 돈공부를 했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 싶었어요.  아이에게는 그런 뒤늦은 후회를 하지 않도록  어릴 때부터 돈에 대해,  돈을 어떻게 모으면 좋을지, 돈을 모아서 어떻게 쓸지 등 아이에게 어떻게 돈을  자연스럽게 알려줄까  고심했었는데 마침 딱 좋은 책이 나왔습니다.

이 책은 초등부터 시작하는 금융과 투자습관에 관해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체계적으로 돈에 대해 알려주고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10만원이 10억이 되게 할까요? 실제로 아이가 실행해서 돈을 벌수 있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직접 실행하고 부딪혀 하다보면 돈에 대해 더 잘 알게되겠죠?



일단 아이와 돈이 있으면 좋은 이유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봐도 좋을 거 같습니다. 돈이 있으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돈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아이와 이야기 하면서 돈의  역할과 소중함을 아는 시간을 가지면 좋겠어요.



돈이 많은 부자들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어떤 습관을 가지고 있을까요? 이미 부자가 된 사람들부터 알아보며 '나는 부자가 될거야' 라는 마음가짐으로 부자처럼 사고하고 행동하면 부자가 될 확률이 높아질 것입니다.

토머스 j.스탠리는 부자들이 실제 어떤 사람들인지 연구한 결과  부자들은 버는 돈에 비해 덜 쓰고, 중고차를 몰고, 검소한 집에서 살았다고 합니다. 부자는 돈을 쓰는 사람이 아니라 돈을 모으는 사람이라는 것이지요.
부자의 사고방식은 더 모으고 덜쓰기, 불필요한 물건을 사지 않기, 어떻게 하면 돈을 모을지 늘 고민하는 것입니다.
부자의 사고 방식으로 부자가 되는 습관을 가지면  미래에 부자가 될 확률이 높을 것입니다. 아이가 꿈을 꿀 수 있도록  부자되기 계획을 세워봅시다!




예산 짜기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어요. 예산을 미리 정하면 그 예산안에서 어떻게 생활하면 될지 알려주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월별 예산안을 짜두면 들어오는 돈(수입)과 나가는 돈(지출)을 간략하게 정리할 수 있고 돈이 오갈때면 예산을 참조해서 소비와 저축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예산안은 적자인지 흑자인지 알려주어 개선할 것은 개선하여 경제적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기록이 참 중요함을 또 깨달았네요. 평소에  틈틈히 기록하고 메모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해야겠습니다.

돈을 버는 방법에 대해 나오고  그 중에 일자리를 구하자고 이야기해요. 일자리를 찾는 방법, 이력서 쓰는 방법, 면접 보는 방법까지 상세하게 나옵니다. 외국은  청소년들도 일 할수 있는  일자리가 많아 좋은 거 같아요. 우리나라는 외국에 비해 청소년이 일할 수 있는 곳은 한정적이라 조금 아쉽습니다.
그리고 사업에 대해서도 나옵니다. 훌륭한 사업 아이디어를 위한 네 가지 질문에 대해 이야기하고  마케팅은 어떻게 하는지, 사업자 등록은 어떻게 하는지 등 사업에 대해서 아주 상세히 나옵니다.

자! 이제 일을 하면  돈이 모이겠죠? 돈 모으는 방법에 대해 나와요. 돈을 불리는 방법까지 나옵니다. 복리에 대해,  투자 중 주식에 대해  자세히 나오고 부자가 되지 않는 방법까지 나옵니다. 부자가 되지 않는 방법을 통해  부자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다시 상기시켜줍니다.

부록으로 슈퍼리치플랜, 리틀 CEO 플랜, 예산 점검표, 용어사전까지 알차게 나와 있어요. 이대로 계획 짜고 예산을 점검하다 보면 경제습관이 잡히겠죠? 게다가 돈까지 번다면 금상첨화겠죠? 일단 실행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실패도 하고 좌절도 하면서 재미도 있는 돈벌기.
책을 보면 실제로 어릴 때 돈을 번 아이들도 나오고 아이디어콘텐츠도 나와 아이가 돈을 벌고 싶게끔 의욕뿜뿜하게 만든답니다.  아이에게 돈 버는 습관. 부자 되는 경제 습관을 만들어주면 좋을 거 같습니다. 여러분도 이 책으로 아이의 경제습관을 키워주면 어떨까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