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의 첫 미래 교육 - 디지털 금수저를 물려줘라
임지은 지음 / 미디어숲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인공지능의 발달로 인해 앞으로의 미래는 우리 세대와 완전히 다를 것이라 어떤 교육을 시켜야 할지 감이 안온다. 나뿐만 아니라 다른 부모들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이런 와중에 중심을 잡게끔 도와주는 책이 나왔다. 뻔한 이야기, 내용이 아니어서 더 좋았다.
알수없는 미래를 살아갈 아이를 위한다면 어떤 것을 키워줘야 할까? 어떤 것을 해줘야 할까? 그 고민에 대한 답이 여기에 있다.

저자는 미래를 살아갈 아이를 위한다면 '부모력'을 점검해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첫째, 아이가 진짜 좋아하고  원하는 것을 알고 있는가?
둘째, 아이의 개성과 강점을 최대치로 이끌어 주고  있는가?
셋째, 주입식 교육 대신 생각하는 힘을 길러 주고 있는가?
배움의 즐거움을 일깨워 주고 있는가?
넷째, 아이에게 비교와 경쟁 아닌 더불어 사는 법을 가르치고 있는가?
다섯째, 아이에게 실패를 두려워 않고 도전하며, 끝까지 해내는  힘을 길러 주고 있는가?
여섯째, 이 모든 것에 앞서 아이가 자존감의 뿌리를 단단히 내릴 수 있도록 돕고 있는가?

이 질문을 생각하며
1장 내 아이는 어떤 미래에 살게 될까?
2장 디지털 네이티브를 위한 부모 교육
3장 미래 인재로 키우고 싶다면
4장 초불확실성 시대, 아이의 마음 근육이 먼저다.
로 이야기를 풀어나갔다.
 
 디지털 육아, 자기조절력, 코딩, 비판적 사고, 자기표현력, 읽는 뇌, 글쓰기, 창의력, 배우는 힘, 잘 놀기, 나 자신 알기, 건강한 자존감, 회복탄력성, 마음을 움직이는 자, 인성  등 여러 이야기를 해준다.

미래에 갖춰야 할 역량은
첫째, 어떠한 변화 속에서도 중심을 잃지 않는 '자기다움'을 가져야 한다.
둘째, 평생 배움을 즐겨야 한다.
셋째, 함께하고 싶은 사람이 돼야 한다.
넷째, 남보다 잘하는 것이 아니라 남과 다르게 생각하는 힘이 필요하다.
다섯째, 문제해결 능력이다.
여섯째, 디지털 리터러시 능력을 키워야 한다.
이 여섯가지로 미래에 갖춰야 할 역량을 이야기하고 있다.

여러가지 이야기들을 해주며 아이가 이걸 왜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주는 게  참 좋았다. 어떤 능력을 키울 때의 실질적인 방법을 알려주어서 그 점도 좋았다.
저자도 부모여서 고민한 흔적들이 보인다.



사춘기 시절 다른 공부보다도 '나'를 알아가는 것이 제일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런 점에서 나는 무엇을 좋아하고, 내가 잘 하는 것은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해보고 앞으로의 진로에 대해 1년동안 진지하게 생각해 볼 수 있는 이런 학교가 있다는 것이 그저 부러울 따름이다. 
우리는 이런 학교는 없지만 부모가 아이가 뭘 좋아하는지, 무엇을 잘 하는지 세심히  잘 살펴보고 평소에 대화도 많이 하며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저자는 미래사회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인성이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요즘 체육계나 연예계에서 학폭 논란으로 시끄러운데 인성이 안좋으면 그것은 부메랑처럼 언젠가는 다시 자신에게로 돌아온다. 유재석처럼 장기간 대중들에게 사랑받는 사람들을 보면 평소에 자기 관리에 철저하고 남을 먼저 생각하고  인성이 얼마나 중요한지  새삼 느낀다. 인성 만큼 중요한 게 없는 것 같다. 인성이 좋아야 다른 사람과 협력도 할 수가 있는 것이다. 인성이 좋아야 다른 사람도 호감을 가질 수 있다. 인성이 좋으면 내가 어러울 때  도움도 받을 수 있다. 아이가 인성이 좋다면 얻을 수 있는 것은 무한이다. 아이의 인성을 어떻게 하면 더 좋아지게 할 수 있는지 연구하고 실천해야  할 것이다.

저자는 배움을 즐기고, 소통하고, 연대하며, 생각하는 힘을 기르고, 자기만의 고유한 빛을 발하는 창의성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야 하며 아이가 진짜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하고 싶은 것은 뭔지, 강점은 어디에 있는지 키워주는 교육이야말로 미래교육이라고  이야기한다.
결국 미래도 사람이 살아가야 할 시간이다.다가올 미래를 불안하고 암울한 미래로 걱정하고 여전히 눈앞의 등수나 입시만 바라보고 가는 부모가 아니라 진정한 아이를 바라보며 밝고 희망찬 미래를 준비해보면 어떨까?





첫째도 본보기요, 둘째도 역시 본보기요, 셋째도 본보기다.

                              슈바이처



어제 가르친 그대로 오늘도 가르치는 건 아이들의 내일을 빼앗는 짓이다.

                               존 듀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