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 튼튼 마음 튼튼
문삼석 지음, 이은선 그림 / 계수나무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몸과 마음에 대한 동시를 썼다고 해서 관심이 갔는데 게다가 시인이 '우산속' 동시집으로 유명한 문삼석 시인이 썼어요. 평소에 문삼석 시인의 동시들을 보며 웃기도 하고 힐링하고는 하는데 와~~~어떤 내용들이 있을까요?



정말 맞는 말입니다. 호두알처럼 생긴 그 작은 곳에 우주보다 큰 꿈과 생각이 들어있어요. 우리 아이들 머릿속도 이렇게 큰 꿈과 생각들이 무럭무럭 크고 있겠지요. 뭐도 만들고 싶다고 이야기하고 책도 써보고 싶다고 이야기하는 아이들. 하고 싶은 게 많은 이 이  작은 씨앗들을 무한한 상상력의 세계에서 푹빠져 살 수 있도록 더 응원해야겠습니다.



이 동시는 글은 짧지만 부모가 되어서일까요? 마음이 찡합니다.  저희 부모님만 봐도 애들 키운다고 열심히 살았을 뿐인데 몸은 작아지고 허리가 굽어지는 부모님 모습을 보면 마음이 아파오는데 이 시가 그걸 툭 건드리네요. 눈물이 날 뻔했어요. 부모님이 살아계실 때 더 챙겨드리고 전화도 자주 해야겠습니다.



아이는 예전에 책을 보다가 뼈가 어디있냐고 물어봤어요. 그리고 뼈는 왜 있냐고 물어봤어요. 그래서 저는 이해할 때까지 열심히 설명해줬어요. 그런데 문삼석 시인은  이렇게 아이의 시선으로 아주 짧지만 임팩트있게 시를 써주었네요. 아하! 이렇게 이야기하면 될것을. 저는 아이도 이해못하게 장황하게 설명해 줬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아이가 왜? 이게 뭐야? 라고 물어볼 때   아이가 이해할 수 있는 단어로 짧게 이야기해주고 싶은데  역시 시인입니다. 짧고 명쾌하게, 이해하기 쉽게! 참 어렵습니다. 시인은 아이의 마음이 있기에 동시도 쓰는 것이겠지요.



욕심이 많은 아이에게 이 시를 읊어줘야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저는 평소에 다 욕심 내는 아이에게 '하나를 선택하면 하나는 못하는 거야 ' 라고 이야기 하곤 하는데 이렇게 단순하고 명쾌할수가!  맞아요.  알맞게 골라야만  쥘 수 있지요.

이 동시집은  얼굴과 머리, 몸통과 내장, 손과 팔, 발과 다리 네 부분으로 나누어 동시가 실려 있어요. 시 한편에 간단하게 그 기관은 무엇인지, 그 기관이 자주 쓰이는 용어에 대한 풀이도  간단하게 나와있어 좋아요. 시인은 몸이 건강해야 마음도 건전해진다고 이야기합니다. 아이들이 쉽게 읽을 수 있으면서 몸과 마음이 튼튼해지기를 바라는 마음이 담겨 있습니다. 동시를 읽으며 몸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을 가졌어요. 이 동시집을 읽으며 감탄도 하며 아이들과 몸의 소중함을 알아가는 좋은 시간 가지면 좋겠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