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미래교육 전략 - 부모와 아이가 함께
이정규 지음 / 자음과모음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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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미래는 어떻게 변할지 어떤 미래가 올지  몰라 모두 우왕좌왕하고 있다. 아이에게 어떤 지침이나  정확한 데이터가 있다면 이런 공부를 하면 어떨까? 제시하기 쉬울 텐데 안타깝게도 다가올 미래는 예측불가능이다. 우리와는 완전히 다른 환경에 살아야 할 아이들에게 어떤 교육을 시켜야 할지 감을 잡기 위해 이 책을 들었다.



이 책은 크게 3장으로 나눠 1장 자녀를 위한 교육, 속도보다 방향 제대로 알기, 2장 미래를 이끌어갈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역량, 3장 부모와 아이가 함께 키우는 혁신 역량 으로 나눠 씌여져 있다.




일단 아이를 교육시키기에 앞서 왜 교육을 시켜야하는지, 왜 공부를 해야하는지에 대해 생각해봐야 할 거 같다. 부모가 먼저 그것에 대해 깊게 생각해볼  시간이 필요한 거 같다. 우리는 왜 아이를 교육시키는가? 아이를 내 아바타로  만들려고?  공부하면 성공하니까?  그냥 남들도 그리 시키니까? 아니다. 아이를 성숙한 인간으로 만들기 위함임을 먼저 숙지해야 한다. 저자는 교육에 대한 본질을 꼬집고 있다. 이 글을 보며 부모만의 주관이 더 없이 필요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소하다고 하기엔 중요한 습관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그것은 바로 만족지연능력. 그것이다. 조금만 더 참고 노력하면  더 큰 보상을 받게 된다는 것을 산술식으로 나타내 주었다. 아이를 키우면서 많이 느끼는데 아이마다 특성이 다르다. 어떤 아이는 참을 줄 알지만 어떤 아이는  참을줄 모르고 먹고싶거나 하고 싶은 게 있으면 끝끝내 요구한다. 사소하다고 하기엔 중요한 습관이라는데 만족지연능력을 어떻게 키워주어야 하는지 방법을 연구해 봐야 겠다.




부모의 욕심, 조바심, 만족을 위해 학원에 보내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봐야 한다고 저자는 꼬집고 있지만 실제로는 어쩔 수 없어서 울며겨자먹기로 학원에 보내는 경우도 많다. 맞벌이 부부인 경우 집에만 있을 아이들이 불안하기도 하고 학원에 안 가면 놀 친구도 없어서 보내는 경우도 있다.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학원을 안 보냈더니 안 좋은 친구들과 어울려서 다시 보냈다는 엄마도 있다. 저자는 돈낭비하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보라고 하지만  부모입장에서는 이러한 속사정들도 있다는 것은 알았으면 한다.



우리 아이들을 학교공부 말고는 할 수 있는 게 별로 없도록 만들었다는 말.나도 이 생각에 동의한다. 내가 학교 다닐 때 운동 선수들이 있었는데 어쩌다 훈련 없을 때만 수업을 들었다. 그때 든 생각이 저 친구들은 만약 운동하다 심각하게 다치거나  갑자기 운동이 싫어졌을 때는 어떻게 할까? 그런 생각들이 들었던 거 같다. 운동하는 아이들은 운동만 하고 공부하는 아이들은 공부만 한다. 내가 학교다닐때나 지금이나 비슷한 것 같다. 하워드의 다중지능이론처럼 사람은 제각각 다르다. 모두 다른 아이들의 미래를 생각한다면 여러가지 활동을 해보게끔 기회를 줘야 하는 게 아닐까? 요즘은 미래를 더 모른다. 미래학자들, 통계학자들, 주식에 투자하는 사람들, AI, 생명공학자들, 정치하는 사람들 아무도 모른다. 이럴 때일수록 더 많은 기회를 주고 공부와 운동을 병행하는 것과 더 자기 자신에 대해 알아갈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할 것이다.

미래교육에는 속도보다는 방향이 중요하며 아이에게 꼭 필요한 역량  4 가지  창의력, 융합력, 자기주도력, 공감협업력을 어떻게 키울것인지에 대해 3장에서 나오는데 그것은 책으로 읽어보길 바란다.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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