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린이도 술술 읽는 친절한 경제책
박병률 지음 / 메이트북스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식과 경제는 따로 놓고 볼수 없는 관계인데 평소 주식에 관심이 있어 주식 기술적 분석에 관한 책들만 보아왔는데 경제적인 상식과 기본이 부족하다고 느껴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책 제목처럼 술술 읽히고 문답(Q&A)형식으로 총 5장으로 이루어져 있어 주식과 경제 지식습득에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각 장별로 제가 읽어본 느낌을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장 돈의 흐름을 알아야 주식시장이 보인다

첫 번째 장에서 환율에 관한 설명들이 많이 나오는데 원달러 환율상승과 하락, 원화 강세 원화 약세 환율 상승과 주가 하락에 인과관계 외부요인에 따른 환율의 상승 등에 관한 설명이 환율에 관해서 잘 잡히지 않았던 개념을 정할 수 있어 유익했습니다.




2장 주식투자로 돈벌고 싶다면 꼭 알아야할 투자지식

주식투자를 하기에 앞서 기본적인 상식들을 알수 있었습니다. 코스피 지수와 코스닥 지수 배당과 배당금, 유상증자, 공모주, 테마주 공매도, 선물, 옵션 이런 기초적인 지식들을 알려주는 책들은 의외로 많지 않는데 기본 지식을 다시 공부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3장 주린이를 위한 자산 만들기 프로젝트

이번 장은 예금 적금 부동산에 대한 상식 문답이 주를 이룹니다.

신용카드 사용에 관한 설명들이 유익했습니다. 그리고 예금자 보호가 5,000만원 보호를 받는다는건 알고 있었지만 예금자 보호 적용되는것과 미적용 되는 금융상품이 잘정리가 되어서 흥미로웠습니다.




얼마전 아는 지인이 전세권 설정을 해야한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처음에는 그게 무엇인지 몰라 그렇구나 하고 넘어갔지만 P191에 나오는 확정일자와 전세권 설정 설명이 잘되어있어 깊이있는 지식을 알게 되었습니다.



4장 주식투자로 성공하려면 경제의 흐름부터 챙기자

경제에 관련된 전반적인 지식을 알수 있었고 일본의 국가부채 240%인데 왜 망하지 않는가? 라는 문답도 저도 평소에 궁금했던 질문이었는데 궁금증 해결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신문 경제지를 읽으면 설명은 잘되어있지 않아 문맥상 유추해서 대충 넘어갔던 경제 용어들도 설명이 잘되어 있었습니다. 홀딩스가 지주회사인 것 재정수지가 정부의 수입에서 지출을 뺀것이라는 것등 이제 경제 사설을 읽어도 다는 아니지만 책에서 설명해준 부분은 알수 있습니다.

 



5장 주제어로 재미있게 이해하는 경제용어

경제용어, 증시용어 등을 설명해 주었습니다. 상식적인 용어들이어서 알고 있는것도 있었지만 헷갈리고 잘못 알았던 용어들을 바로잡아 알수 있게 설명이 잘되어 있습니다.

 



이 책은 주식과 경제에 관심이 있었지만 이해하기 힘들고 어려워서 독서 하기를 주저하는 저 같은 독자들이 읽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문답식으로 이루어져 내가 직접 질문을 하고 설명을 받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직접 문답을 하고 받으니 이해도 더욱 잘되어졌습니다. 이 책과 관련된 뒷면에 나온 책들도 다 읽어볼 생각입니다. 오랜만에 경제 지식과 상식을 습득하여 내 것으로 만든 것 같아 다른 독자분들에게도 추천을 드립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