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엄마가 내 아이를 지키는 생활 방법 - 알레르기, 아토피, 새집증후군 우리 아이가 병들고 있다!
진 사토코 지음 / 길벗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환경이 오염된 것은 누구나 안다. 그런데 그것을 제일 먼저 느끼는 것은 아이들이다. 아이들의 몸이 심상치 않다. 내 아이만 그런 줄 알았다. 눈이 가려워 자주 문지르고 눈에 결막염이 생겨 눈을 못 뜨고 피부는 아토피가 있어 조금만 환경이 이상해도 올라온다. 다른 아이들도 아토피, 알러지 증상들이 많이 있다고 한다. 이것은 문제다. 앞으로 살아갈 날들이 많은 아이들의 몸이 문제다. 아이들의 몸이 왜 이럴까? 아이들을 생각하다보니 결국 환경이다. 환경이 문제였다. 어떻게하면 환경을 개선할 수 있을까? 를 생각하며 이 책을 읽어보았다.

이 책을 지은 저자는  아들이 초등학교 5학년때 새학교 증후군 증상을 겪었다고 한다. 그때 담당했던 소아과 선생님의 말이 인상깊었다.
"어머니가 학교에 공기 검사를 요청하고 창문을 열어 환기를 하도록 부탁해야 합니다. 어머니가 정신 차리지 않으면 아이를 지킬 수 없어요."라고 꾸짖었다고 한다. 그 이후로 완전히 바뀌었다고 한다. '오타로 아이의 환경을 생각하는 부모 모임'을 창설하여 모임을 운영하며 강연회 개최, 알레르기 및 화학물질과민증 등의 상담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고 한다.

1부와 2부로 나눠 1부는 생활속 화학 물질에 대한 이론을 2부는 환경에도 몸에도 좋은 생활 실천편으로 나눠 씌여져 있습니다.

화학물질, 특히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거나 환경리스크가 높은 물질 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유 1  모든 화학물질의 안전 시험이 행해지지 않고         있으므로
이유 2 사용을 멈추더라도 환경에 남으므로
이유 3  여러가지 물건에 달라붙어 지속적으로 영향을 끼치므로
이유 4  기준치가 불확실하고 복합오염이 염려되므로
이유5  어린이는 작은 성인이 아니므로




앞으로는 물건을 살 때 더 신중 해야겠다. 정말로 그 상품이 필요한지 아닌지 잘 생각하고 사야겠다.  아이들 장난감이며 요즘 집에 넘쳐나는 물건들로 머리가 아픈데 이번에 정리해야겠다. 그리고 사려고 생각했다면 오래쓸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하늘에서 눈도 아니고 비도 아니고 농약이 내려온다. 공중에서 살포할 때는 고농도로 농약을 타 뿌리는데 어디까지 날아가는지 모른다고 한다. 충격이다. 그 농약이 어디까지 날아갈까? 문득 나무나 풀에 농약을 뿌릴 때에도 우리 호흡기로 들어갈 수도 있겠구나 싶다. 바람에 날린다니. . . 우리 아파트에서도 가끔 소나무 방충 작업으로 농약을 뿌리곤  해서 아이들 유치원 보낼때 찝찝했다. 아이가 가끔 눈이 가렵다고 했는데 혹시. . . 엄마가 예민하게 받아들여야 할 문제인 것 같다. 농약 뿌리는 대신  약한 소나무를 관리하며 새집을 짓게 하고 새들이 많이 살게 하는 등 동물과 함께 살아가는 방식을 제안해야 겠다.

향기의 위험성에 대해 나온다. 일상적으로 쓰는 섬유유연제, 아로마오일, 향수,향기나는 캔들 등 향기가 나는 것이 굉장히 많다. 좋은  향기를 맡으면 기분이 좋아져 사람들이 많이 쓰곤 한다. 그런데 나는 예전에 임신하고  알았다. 섬유유연제의 향기가 얼마나 안좋은지, 헤어스프레이가 얼마나 안좋은지, 다이소에서 플라스틱 새냄새가 얼마나 안좋은지 느꼈다. 얼마나 안좋은지 냄새를 맡는 순간 암에 걸린 것처럼 불쾌했다. 그래서 향기가 센 것은 경계하고 무향의 세제만을 사용했다. 그래서인지 아이들은 엘리베이터에서 향수 냄새만 나도 민감하게 반응한다. 

방충제의 위험성에 대해서도 나온다. 예전에 시골 시댁에 방문했는데 아이들 모기 물린다며 어머니께서는 방충제를 뿌리고 다니셨다. 나는 우리방은 뿌리지 말라고 했다. 그게 얼마나 안좋은지 알기 때문이었다. 모기를 죽이는 것인데 사람에겐 해가 없을까? 아이를 진정 생각한다면 방충제보다는 모기장이 나을 것이었다.

그리고 2부에서  여러 실천법들이 나온다. 알아두고 실천하면 유용한 방법들이다. 저자는 심플하고 편하게 살자고 이야기한다. 처음엔 번거로울 거 같아도 요령만 터득하면 심플하고 편하다고 이야기한다. 저자가 알려준 방법대로 실천하며 환경을 바꾸어야겠다고 다짐했다.
환경을 생각하며 나 하나라도 이 저자가 알려준 방법대로 실천하면 환경이 조금 더 나아지지 않을까? 나비의 작은 날갯짓이지만 커다란 바람이 되기를.   환경을 지키고 내 아이를 지키는  방법 모두 실천하면 좋겠다.


"이것은 한 인간의 작은 발자국이지만 인류에게는 커다란 도약이다."
닐 암스트롱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