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이렇게 말해줘서 고마워요 - 세상의 모든 엄마의 첫 ‘말걸음’을 함께하다.
이선형 지음 / 미래와사람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육아서는 읽어도 읽어도 읽고 싶습니다. 왜 그럴까 생각해봤어요. 비슷한 말이 씌여있지만 엄마가 쓴 것이라 읽음으로써  맞아맞아 나도 이런데..라며 고개를 끄덕이며 공감하고  엄마라 이해하는 아이들의 행동에 또 위로가 되기도 합니다. 이 책도  한 엄마가 쓴 것이에요. 세대와 공감 교육을 하는 올바른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는 이선형 작가입니다.
제목부터 눈에 띄었어요. 평소에 아이들에게 제가 피곤하면 가시돋힌 말을 하고 싸늘한 눈빛을 보낼 때가 있는데 제목에서처럼 아이의 입장에서 제가 아이라면 어떤 말이 듣고 싶을까?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떤 말들을 해주면 고마워할지 생각하며 책을 읽어보았어요.

이 책을 쓴 저자는 서로의 마음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말하기에 관해 수많은 강의를 해왔지만 정작 자신의 아이에게는 그렇지 못했다고 고백해요. 그래서 어느 날  아이를 사랑하는 마음에서 욕심을 뺐더니 변화가 시작되었다고 이야기합니다. 말에 대해 수많은 강의를 한 사람도 자기 아이 다루기는 쉽지 않다는 걸 알게 되었어요. 그 말에 조금 위로가 되었습니다.
저도 밖에서는 상냥하고 잘 웃고 친절한데 아이들에게는 그렇게 되지 않더라고요. 밖에서보다 내 아이에게 더 친절하고 사랑을 주고 목소리도 꿀 떨어지는 목소리로 이야기하면 좋을텐데 참 쉽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제가 변해야 아이들도 그 변화를 받아들이겠지요. 그래서 더 노력하고 노력하는 엄마가 되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어릴 때 엄마한테 사랑해~라는 말을 들어보지 못했어요. 물론 엄마는 저를 사랑했지만 말로는 하지 않으셨죠.그래서 저는 아이들에게는 하루에도 몇번씩 사랑해라는 말을 하곤 합니다.
저자가 한 말중에 신랑에게 '사랑하고 존경하는' 이란 말을 앞에 붙여 평소에 하면 어떨까라고 이야기합니다. 저도 좀 낯은 간지럽지만  평소에 신랑을 그리 부르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신혼 때 여보~란 말 처음하고 부끄러웠었는데 지금은 자연스러워요. 이제 사랑하고 존경하는 여보라고 불러줘야겠습니다. 그러면 가정이  더 따뜻해질 거 같아요. 아이들에게는 사랑하는 누구야~~ 신랑에게는 사랑하고 존경하는 여보~오늘부터 불러보겠습니다.




아이와의 대화에서 폭신한 쿠션어 사용과 청유형에 대해 나와요. 저는 안될 경우 명령어나 짧게 이야기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이야기하면 아이도 잘 들어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기분도 나쁘지 않겠지요.




엄마들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행동해야 할 것은 바로 아이의 눈을 바라보고 고개를 끄덕이고 아이 말에 호응하며 끝까지 경청을 해주는 것이라고 해요.아이들의 말에 끝까지 들어주고 반응해줘야하는데 제 일 바쁘다고 아이의 두서없고 장황한 말들을  잠깐만~하면서 가끔 끊을 때가  있는데 아이들 말 끝까지 들어주고 반응해주기는 참 쉽지가 않네요. 그래도 더 잘 들으려고 노력해야겠습니다.

엄마도 자기계발을 해야된다고 이야기해요. 저도 집에 있으면서 게을러져서 이래선 안되겠다 싶어서 만보 걷기를 매일 실천하고 책을 하루에 한장이라도 읽으려 노력하고 거의 매일 필사를 하고 있는데 좋은 시간인 거 같아요. 앞으로도 꾸준히 자기계발하는 멋진 엄마가 되고 싶습니다.

아이들에게 말 하기 전 먼저 내가 아이라면 이 말이 듣기 좋을까? 어떻게 말 하는 게 좋을까?  생각하며 평소의 엄마의 말습관을 한번쯤은 점검해보고 바꿔보는 건 어떨까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