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으로 풀어가는 슬기로운 육아생활 - 초보엄마들의 Q&A
하은숙 지음 / 지식과감성#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이들을 키우다보면  커가면서 매 순간 다르고 한번도 겪어보지 못해 이럴 때는 어떻게 해야하지? 순간순간 어떻게해야 할지 몰라 당황하곤 하는데 육아생활을 슬기롭게 풀어가고 싶었어요. 그래서 제목이 와닿았던 이 책. 알아볼께요.
이 책을 쓴 저자 하은숙님은 1남 4녀의 가정에서 막내로 태어나 어릴때부터 다양한 배움에 대한 욕구가 강했으나 아버지의 사업 실패로 그러지 못했다고 합니다. 가정에서 아이를 어떻게 양육하느냐에 따라 소중한 아이들이 유치원에서, 학교에서, 사회에서 설 자리가 달라진다는 것을 몸소 체험하며 삶의 기초가 되는 유아기를 기점으로 육아에 대한 책을 저술하고 싶었다고 합니다.
아이를 키울 때 아무것도 몰라 우왕좌왕하며 다양한 육아문제로 고민하는 초보엄마들을 위해 수면문제, 식습관문제, 배변시기, 훈육문제, 한글교육시기 등 현재 초보엄마들이 고민하고 궁금해하는, 꼭 알았으면 하는 점들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풀어가고자 했답니다.

엄마들이 궁금해 할 여러가지를 6개  파트의 주제로 나누고 궁금한 점에 대해 심리학적으로 풀어서 명확하게 알려주고 있어요.
 궁금한 것들을 그때그때 찾아서 볼 수 있게끔 편리하게 되어 있습니다.

저는 요즘 관심사가 욱을 자제하지 못해 헐크가 되는 제 자신, 어떻게 하면 될까요? 편과 지나친 친정 엄마의 교육열.. 어릴 적 악몽이 되살아나요.편과 7살인데 한글에 관심이 없어요 편과 아이를 올바르게 키우는 훈육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편이 궁금해서 그것부터 찾아보았습니다.

욱을 자제 못하는 제 자신. 자존감이 낮아서 그랬다는 걸 알게되었어요. 자존감이 낮은 이 엄마는  자존감 없는 아이를 만드는 게 아닌지, 착한 아이로만 만드는 거 아닌지 걱정이 되었습니다. 우선적으로 제 자신을 먼저 돌보고 아이들  자존감 높이는 칭찬도 많이 해줘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요즘  제가 욱해서 화를 내려할 때마다 아이가 먼저 사랑해~~라고 이야기하는데 제 눈치를 보는 것 같아 미안한 마음이 들어 수그러지고는 했거든요. 엄마인 제 눈치를 보는 게 안타까웠는데 저부터  제 마음부터 다스려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제 아이가 7살인데 아직도 한글을 못떼서 10 월달에 작정하고 한글 떼기를 시도해 보았어요. 그동안 책도 많이 읽어줘서 걱정 안했는데 이제 내년이면 학교 가야하니 제 마음만 급해서 아이를 닦달했습니다. 저도 어릴 때 엄마의 교육열 때문에  공부에 대해 안 좋은 경험이 있어서 제 아이에게 선생노릇은 하지 말자고 다짐했었는데 아이를 닦달하는 제 모습을 보니 한심하기도 하고 제 욕심인 거 같아 한글학습을 멈추었어요. 아이가 하기도 싫어하고 흥미도 없는 것 같아 어떻게 재미있게 한글을 노출할 수 있을까 고민중이었는데 마침 이 책에서 다루고 있었어요. 결국 아이의 관심사를 찾는 것이 주요 내용이었습니다. 아이의 관심사에 초점을 맞추고 시도를  해봐야겠습니다. 제 마음을 내려놓고 스미듯 천천히 꾸준히 노출해야겠어요.

분노하는 아이에 대처할 때

첫째, 3분의 법칙이 있습니다.
둘째, 천천히 생각하게 합니다.
셋째, 건강하게 화내는 법을 알려줍니다.
넷째, 정서조절 능력을 키우는 연습을 시킵니다.

>>이 방법은 아이가 아니라 저 한테 적용해야 할 문제였어요. 벽에 붙여놓고 제가 실행해야 할 주제였습니다. 분노가 올라올 때마다 이것을 다시 한번 상기하며 이대로 실천하도록  노력 해야겠습니다.


"남을 배려하면서 자신을 표현할 줄 아는 사람이 진정으로 착한 사람입니다."

상담 센터에 착하게 살아온 사람들이 상당히 많이 찾아온다고 해요. 그 사람들의 공통점은 '타인의 시선으로 나를 바라보는 착한 습관'때문이라고 합니다. 타인의 시선이 아닌 진짜 나로의 전환. 진짜 나를 알아가고 진짜 나를 표현하기가 필요한 게 아닌 가  생각해 보았습니다. 무조건 남에게 맞추기보다는 나의 가치를 알고 나를 사랑하며 내 생각을 당당히 밝히는 멋진 아이와 제가 되기를, 슬기롭게 육아생활을 풀어가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