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인생의 깨달음을 만났습니다 - 살아갈 날들을 위한 좋은 마음가짐에 관하여
임정묵 지음 / 좋은날들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루하루 아이들과 복닥복닥하고  같은 듯 다른 하루하루를 보내다보면 가끔은 지쳐서 내가 왜 이리 사나? 나는 어디에 있는가? 생각이 들어 서글플 때가 있는데  그렇게 지친 날 보듬어주는 책이 있다. 책을 읽다가 웃으면 아이가 엄마 뭐가 그렇게 재미있어? 그래서 알려주기도 했다. 아이는 아직 어려서 이해를 못하는 듯 하지만 아이도 크면 이해하게 될 날이 오겠지? 너는 그냥 지금 이 순간 잘 놀아. 잘 노는 게 제일 중요하다고 말하곤 한다.
어릴 때 생각도 나고 저자의 따뜻한 시선과 50줄에 다가선 인생선배로서의 당부를 들어보았다. 강요가 아닌 난 이렇게 살았는데 살다보니 이렇더라~~이렇게 해보면 어떨까? 라고 옆에서 따뜻하게  이야기해주는 거 같았다.
저자는 서울대 수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미국 루이지애나 주립대학 페닝턴 연구소와 농대에서 연구원 및 전임강사로 재직하다 귀국하여 차의과대학 해부학 교실 교수로 임용되었다고 한다. 2000년부터 서울대학교 식품동물생명공학부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고 한다. 표지 사진부터  교수님의 따뜻한 인상이 다가온다.
교수님의 젊었을 때의 이야기를 들으며 교수가 되기 까지의 과정도 순탄하지 않고 미래가 불안하기는 누구나 마찬가지란 사실에 위안이 되었다. 미래를 두려워 하고 미래를  예측하고 준비하는 것은 인간만이 아닐까싶다.
불안하더라도 꾸준히 자기 자리에서 오늘 하루 맡은 일  열심히 하며 살아보자고 이야기한다. 

저자는  인생의 제 1법칙은  '인생에 내리막길이 있으면 오르막길도 있다.' 제 2법칙은 '노력하는 사람에게 더 많은 기회가 온다.' 라고 이야기한다.
인생이 꼭 행복하지만 않고 계속 잘 되지도 않고 불행하기도 했다가 오르락내리락한다는 말에 동감한다. 어려워도 계속 노력하는 사람에게 기회의 문은 열리게 되리라는 말에도 동감한다. 그래서 가끔 티비에서 나오는 오랜 무명생활을 견뎌 빛을 보는 배우들의 말을 들어보면 빛을 보기 위해 어둠의 터널에서 얼마나 땅을 팠을까? 싶어 감동이 오고는 했다. 뭐든지 포기하지않고 한 우물을 파며 꾸준히 노력하는  사람에게는 언젠가는 기회가 오는 거 같다. 하지만 그때까지 꿈을 위해 버틴다는 게 쉽지는 않았을텐데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고는 한다.

사랑하며 산다는 것. 이 장에서 동물에 대한 사랑이 나오는데 저자가 내 막내동생과 비슷하다는 생각을 했다. 내 동생도 어릴 때부터 동물을 참 좋아했다. 텔레비전도 동물에 관한 채널을 유독 좋아했다. 큰집에서 키우던 강아지가 있었는데 그 강아지가 똑똑하다며 참 좋아했었는데 어느날 그 개가 사라졌다. 나중에 그 개를 잡아먹었다는 사실을 알고 얼마나 동생이 울었는지 모른다. 나 또한 개고기는 안 먹었는데 어릴 때 키우던 강아지를 먹는다는 사실에 깜짝 놀랐던 기억이 난다. 그래서 어떻게 집에서 정을 주고 예뻐했던 강아지를 먹을 수 있냐며 어른들은 야만인이라고 이야기했던 것도 생각난다. 그런데 식용소를 정성껏 키워 도축 장소에 보낼 때 사육사도 그런 마음이라고 한다. 소고기도 좋아하는데 이제는   이 이야기를 들으니 소고기도 못 먹겠다. 예전부터  환경도 생각하고  건강도 생각하고 채식을 하고 싶다는 생각은 하고 있는데 크고 있는 아이들을 생각하면 채식만 할 수도 없는 노릇이라 계속 갈팡질팡하고 있다.

밝고 진취적인 삶을 위해 스스로에 대한 믿음과 기다림의 태도를 가져야 한다고 저자는 이야기한다.

'인생의 열매는 노력하며 기다리는 자에게 주어진다'

과학연구에는 3가지 중요한 원칙이 있다고 한다.
1.결과 수정의 용이성
2.객관성
3.재현성 확보
연구자들은 이것을 표준실험지침(SOP)라고 부르며 연구의 기본중 기본으로 삼고있다고 한다.
우리 삶에도 SOP 같은 게 있을까?
저자는 이것만큼은 꼭 지켜야겠다고 생각하는 것은 첫째, 나와 다른 사람에 대한 선의이며 둘째는 건강이라고 말한다.
 정말이다.  건강을 잃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 나는 어릴 때 잔병치레를 많이 겪어 건강이 얼마나 중요한지 안다. 건강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하고 주위 사람들을 돌아보며 사람 냄새나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해야겠다.




리뷰어스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