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 잘 내는 좋은 엄마 - 상처 주지 않고 아이를 성장시키는, 지혜롭게 화내는 방법
장성욱 지음 / 라온북 / 2020년 8월
평점 :
품절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아이들과 집에 계속 붙어있어 좋을 줄 알았는데 하루하루 화만 내는 제 자신을 발견하였습니다. 아이들은 제가 무표정한 얼굴로  미묘하게 말소리만 올라가도 엄마 화났어? 라고 물어봅니다. 아~~이건 뭔가 잘못됐다. 아이들이 제 눈치를 보는 게 느껴져 미안해졌습니다. 그 와중에 눈에 띈 이 책. 화 잘내는 좋은 엄마라니!! 부모의 '화'가  아이의 인생을 결정한다란 문구에  찔끔 양심에 찔리면서 아이에게 참 미안했습니다.  저의 화를 다스려줄 방법을 기대하며 책을 읽었습니다.

이 책을 쓴 장성욱 작가는 방송국 PD로 <딩동댕 유치원>을 제작하고  여러 어린이 프로그램을   전문으로 제작하였다고 합니다. 내가 지금 죽는다면?  이런 생각이 들자   과감히 일을 그만두고 아이들을 양육했다고 해요. 그런데 얼마 되지 않아 '엄마의 자리'가 적합하지 않다는 사실을 깨달았다고 합니다. 집에 놀러온 방송국 후배에게는 아이가 우리 엄마는 방송국에 언제 나가냐며 빨리 나갔으면 좋겠다는 말까지 들었다고 해요. 그래서 이건 아니다란 생각이 들어 상담심리대학원에 입학했다고 해요. 그래서 지금은 '상담과 교육'으로 엄마들의 슬픔, 아픔, 기쁨과 치유를 함께 하는 감동적인 삶을 살고 있다고 합니다.

1장에서는 엄마들이 어떤 때에 내 아이에게 화를 내게 되는지  시대적, 심리적, 환경적 측면에서 원인과 패턴을 찾아 분석해봅니다.
2장에서는 화의 정체에 대해 제대로 파악하고, 화가 일어나는 원인과 그 밑에 숨겨진 감정을 찾아보고 진단해봅니다.
3장에서는 엄마가 자꾸만 마구잡이식으로 화를 내면 아이들에게 어떤 나쁜 영향을 미치는지 실제사례들을 통해서 확인해보고 아이의 마음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4장에서는 화를 긍정적으로 잘 디자인할 수 있는 기초 작업으로 평소에 할 수 있는 장기적 처치법을 소개한다.
5장에서는 화가 날 때에 할 수 있는 현장응급처치법과 단기적 처치법들을 소개하고 있다.

나는 언제 내 아이에게 화를 낼까? 편을 보고 생각해보니
저는  해도해도 끝이 없는 육아와 집안일, 나와 달라도, 나와 같아도 생기는 부정적 감정, 내가 시키는 대로 하지 않을때 화나고 짜증난다.편에서 공감이 많이 되었습니다.

보통 참다참다 더 이상 참을 수 없어서 화가 폭발하게 되었을 때 사람들은 "인내심이 바닥이 났다"라고 말하죠. 그런데 화는 내면 낼수록 더 커진다고 합니다.

책을 보다가 처음 보는 단어를 발견했습니다. '축소자'와 '확대자' . 사람은 편안한 마음 상태가 깨지게 되면 에너지를 적절히 사용함으로써 자신을 보호하려고 한다고 해요. 이때 에너지를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축소자형과 확대자형으로 나뉜다고 합니다.
축소자형은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표면적인 반응을 줄여서 상황을 피해가는 것. 그래서 누군가 자신에게 화를 내거나 공포스러운 상황 또는 걱정되는 상황  속에 있게 되면 움츠리고 말이 줄어들고 조용히 혼자 있기를 원한다고 합니다.
반면 확대자는 놀라고 무섭고 걱정스러울 때 오히려 목소리가 커지고 몸도 더 단단해지면서 자신의 입장을 더 적극적으로 표출한다. 그렇게 자신의 에너지를 더 크게 더 많이 확대하여 표면적인 반응을 늘이면서 무서운 상황에서 무사히 빠져나가려고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제 아이들 둘 성향이 하나는 축소자, 하나는 확대자인 것 같아요. 이 책에서 확대자 부모와 축소자 자녀, 축소자 부모와 확대자 자녀, 축소자와 확대자가 섞인 가족 등에 대한 대처법 등이 나오는데 굉장히 유용했습니다. 앞으로 명심해서 그에 맞게 아이들을 대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이의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이해하여 상처를 주지 말아야겠습니다.

폭력적인 부모가 낳은 폭력적인 아이를  만든다고 해요. 저도 참 공감하는데요. 스탠퍼드대학교 심리학과 교수였던 앨버트 반두라는 보보인형 실험을 통해 아동들의 공격성이나 폭력성이 관찰 학습에 의한 모방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밝혔다고 합니다.
저 또한 이런 비슷한 경험을 하였어요. 어느 날 어머님과 함께 드라마를 시청했는데 어떤  사람이 다른 사람과 옥신각신 싸우다가 실수로 계단  밑으로 밀어버린 장면이 나왔어요. 저는 그 장면에서 뜨악했는데 아이가 저한테 와서 바로 저를 밀더라고요. 정말 깜짝 놀랬습니다. 아이들은 스펀지라서 보는 것, 말 하는 것 모두 금방 흡수해서 그대로 따라하는데  보는 것, 말하는 것 모두 아이들 교육에 중요하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그때 이후로 텔레비전은 꺼려지게 되더군요.

화를 다스리는 마음 훈련이 나오는데 그 중에 감정일지를 쓰라는 저자의 말에 공감되었습니다. 저 또한 학창시절 기분이 안좋거나 친구에게 서운했거나 화가 났거나 슬펐을 때면 일기장에 기록을 하고는 했는데요. 그러면 신기하게도  감정이 가라앉더라고요. 그동안 잊고 있었는데 아이에게 화가 날 때 이 방법을 써봐야겠습니다.

피라냐의 시간대란 말이 나옵니다. 주부들의 경우 쉽게 화가 나거나 걷잡을 수 없이 화가 나는 '피라냐의 시간대'가 아침이나 저녁 시간이 많다고 합니다. 저 또한 자주 그러는데요. 아이 아침 유치원 보내기 전, 아이 저녁 준비 전에 굉장히 화를 많이 내는 것 같았어요. 마음이 조급해지고 시간은 없고 예민한 시간이라 아이에게 자주 미안해지곤 했는데 피라냐의 시간대를 미리 대비해야겠습니다.

이 밖에도 화를 다스리는 마음 훈련에 대해 자세히 나옵니다. 하나하나 따라하며 내 감정을 잘 추스르고 아이에게 더 따뜻한 엄마가 되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화 잘 내는 좋은 엄마가 아닌 화를 함부로  안 내고 아이를 인격적으로 대해야 좋은 엄마라는 걸 깨달았네요. 내 마음 속 '화'를 제대로 알고 좋은 부모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어요.





우아페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을 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