뭐부터 읽어야 할지 고민하는 너에게 - 읽었을 뿐인데 인생의 방향이 바뀌기 시작했다
김환영 지음 / 세종(세종서적)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요즘은 책의 홍수 속에 삽니다. 좋은 책들이 어찌나 많이 나오는지 참 행복합니다. 또 스테디셀러 같은 경우는 인쇄를 몇번씩이나 해서 계속 나오곤 하는데..하지
만 너무 많은 책들이 있어  관심있고 흥미가 생기며 읽어야 할 책들을 고르기가 쉽지 않습니다. 메뉴판에 너무 많은 메뉴가 적혀있으면 고르기 어렵듯이 책도 선택하기가 쉽지 않은데요.  그러던 중 표지에 다른 건 다 버려도 내 책장에 끝까지 남겨두고 싶은...이라는 말에 끌린 책. 얇은 책이지만 그 안에 큰 생각들이 담겨있다고 해서 더 끌렸던 이 책. 어떤 좋은 책들을 추천해줄까 싶은 기대감으로 책을 펼쳤습니다.
목차를 보면
part  1  어린이의 눈으로 오늘 살아갈 힘을 발견하다
part  2  사랑에 빠진다면 이렇게
part  3 어떻게 스스로 도울 것인가
part  4 철학에서 삶을 살아갈 지혜를 찾다
part  5 일상을 단단하게 만드는 삶의 기술
편으로 나눠 책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쉘 실버스타인<아낌없이 주는 나무> 편에서
작가 쉘 실버스타인에 대해 나온다.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두 가지는 편안한 신발과 떠날 자유다 라고 말하며 자유를 꿈꿨습니다.
저도 요즘 아이들 틈에 끼여 자유가 없어진 거 같아 혼자 하루만 자고 싶다고 혼자 여행 가고 싶다고 말할 때가 많은데 이런 생각  참 멋집니다. 언제쯤 저도 이런 자유를 만끽할 수 있을까요?
 쉘 실버스타인은 한국전 참전 용사라고 해요. 비록 전장에는 투입되지 않았다지만 특이한 경력이죠. 한국전 참전용사라니 왠지 더 가깝게 느껴집니다.
월러스 워틀스<부자되기의 과학> 편에서는 남을 도우면 부자가 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진정으로 성공한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을 도울 길을 발견한다고 믿는다고 해요.
<부자되기의 과학>은 앞으로는 경쟁보다는 창조가 더 많은 재물, 부자를 창출할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저자는 우리가 구체적으로 어떤 부자가 될 것인지 진지하고 체계적으로 생각할 것을 요구합니다.
앞으로 창조, 창의력을 키우며 아이들이 더 나은 미래를 열어갈 수 있도록 도와줘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호아킴 데 포사다<마시멜로 이야기> 에서 '마시멜로 실험'에 대해서 나옵니다. 마시멜로 실험  내용은 육아서에서 단골메뉴로 나오는데 이 저자도 이 실험을 모티브로  책을 쓰게되었다고 합니다. '지연된 만족충족' , 성공의 비결은 '참음'에 있다는 게 핵심 스토리입니다.
이건 시사하는 바가 참 많습니다. 아이뿐 아니라 성인도 살다보면 참고 산다는 게 얼마나 어려운지 잘 알지요. 요즘은 티비만 틀어도 광고, 라디오 틀어도 광고, 홈쇼핑 등 모두 사라고  부추깁니다.이거 없으면 안된다는 식으로 듣고 보다보면 홀려 사게 되는 경우도 참 많지요. 요즘같이 볼거리  많고 편리한 세상에서 참는다는 건 성인이 도 닦듯 힘든 요소인 듯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참는 자, 나중에 더 나은 충족과 성공이 온다는 것, 명심해야겠습니다.

칼릴 지브란 <예언자> 중 부모-자식관계를 이렇게 말합니다.

"여러분의 아이들은 여러분의 아이들이 아니다. 여러분을 거쳐 왔으나 여러분으로부터 온 것이 아니다. 또 여러분과 함께 있지만, 여러분의 소유가 아니다. 여러분은 그들에게 사랑을 줄 수 있으나, 여러분의 생각까지 줄 수는 없다. 그들에게는 나름의 생각이 있기 때문이다."

항상 명심해야 할  문구네요. 자식 키우는 입장이어서인지 더 와 닿았습니다. 저의 소유가 아닌 남이다란 생각으로  아이에게 예의를 갖추어야겠습니다.

존 페리<미루기의 기술> 이 책 참 끌립니다.
저도 잘 미루는 성격인데 미루기의 기술이라니..하지만 저자는 미루기가 좋다고 주장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미루기를 잘 하는 사람이라면 하기 싫은 일이 있어서 계속 미룬다면 딱 5분만 해보자고 합니다. 그럼 5분이 지나면 결국 그 일 전체를 하게 된다고 해요.
미루기의 기술. 결국 해야 할 일이 있으면 미루지 말고 당장 5분만이라도 시도 해야겠네요.^^ 

그 밖에 살면서 꼭 필요한 여러가지 흥미로운 내용들의 책이  소개가 되어 있는데요. 요즘 바쁜 일상속에서  책 읽기가 참 힘든데 이 책에서 소개한 얇지만 깊은 울림을 주는 책, 작지만 확실한 성취감을 줄 수 있는 책들  찾아서 지금부터 읽어보면 어떨까요?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