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삶의 의미는 무엇인가 - 『죽음의 수용소에서』빅터 프랭클과의 대화
이시형.박상미 지음 / 특별한서재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정신없이 하루하루를 아이들과 복닥거리며 살다보면 나를 잊을 때가 많다. 나는 과연 왜 존재할까? 나는 왜 살까? 가끔 공허함을 느낄 때가 많은데 이 책 제목을 보는 순간 읽어보고 싶었다. <내 삶의 의미는 무엇인가>
공허한 사람들을 위하여  쓴 책이라니 기대가 되었다. 이 책을 통해 내 삶의 의미를 찾기를 적어도 근처에라도 근접하길 바래본다.
이 책은 처음에 정신과 의사 이시형과 심리상담가 박상미 의 대화로 시작한다. 서로의 생각들을 이야기하며 의미치료가 무엇인지 여러가지 주제들을 가지고 대화한 내용들을 엮어 놓았고 박상미 작가와 이시형 작가의 의미치료를  따로 분류해 글을 써  더욱 좋았다.
두 분 작가 모두 가장 힘들 때 우연히 빅터 프랑클의 [죽음의 수용소에서]라는  책을 접했다고 한다. 두분 다 인생책이라고 할 수 있겠다. 나도 이 책을 읽고 궁금해서 [죽음의 수용소에서 ] 책도 사서 읽어보았다.

의미치료란 무엇인가?
의미치료(Logotherapy)는 '인간이 존재의 의미를 찾아가는 의지'에 초점을 두는 이론입니다. 의미치료는 내 삶의 의미를 찾음으로써 고통을 이겨내고 스스로 상처를 치유하는 법을 알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내가 살면서 실현해야 할 사명은 무엇일까?
나에게 발견되어 실현되길 기다리고 있는 '의미'는 무엇일까?
내가 겪은 시련을 가치 있게 하려면 어떤 실천을 해야 할까?

●삶의 의미를 찾는 구체적인 방법
1)창조 가치 :  무엇인가를 창조하거나 어떤 일을 함으로써
2)체험가치 :  어떤 일을 경험하거나 어떤 사람을 만남으로써
3)태도가치 :  피할 수 없는 시련에 대해 어떤 태도를 취하기로 결정함으로써

• 나는창조가치를 실현하기 위해서 무엇을 하고 있나요?     무엇을 하고 싶은가요?
• 나를 진정으로 필요로 하는 사람은 누구인가요?
• 그 누군가를 위해 나는 무엇을 할 수 있나요?

'한 것도 없는데, 또 하루가 지나갔어!'  허무한 감정이 나를 지배한다면 이 세가지를 시작해 보라고 권한다.

첫째, 감사일기와 칭찬일기를 쓰세요.
둘째, 봉사활동을 시작하세요.
셋째, 미래에 대한 기대를 써보세요.

Logotherapy 에서 나오는 Logos는 사랑이라고 말합니다. 이 부분은 약간 종교적인 색채도 강해보이는데요. 자기를 초월해서 예수와 같은 사랑은 모든 것을 치유하는 강력한 힘을 말한답니다. 사랑은 강하게 하고 우리가 계속 나아가도록 만든다고 합니다.

이 책에서 은둔형 외톨이(히키코모리)와 왕따에 대한 내용도 나온다. 나도 나중에서야 동생이 중고등학교시절 왕따를 당했었다는 사실을 알았다.
성인이 되고서도 한참만에야 알게 되었는데 얼마나 힘들었을까? 를 생각하면 눈물이 나온다. 동생은 그 상처로 사람을 대하지 못하고 사회공포증이 생긴 듯 하다. 지금도 집에서 거의 지내며 은둔형 외톨이가 되었는데 어떻게 동생을 다시  사람들과 어울릴 수 있게 할 수 있을지 걱정이 많이 되지만 어떤 말은 또 동생이 상처가 되고 마음의 문을 닫을까봐 겁이 나서 말은 못하고 있다. 왕따 사건 판결문에서 거의 공통적으로 이런 문구가 나온다고 한다. '피해자는 아무  잘못이 없음에도 불구하고'라는 문구란다. 난 이 부분에서 폭풍눈물이 나왔다. 내 동생은 아무 잘못이 없다. 동생에게 말해주고 싶다. 너는 아무 잘못이 없어. 엄마가 널 얼마나 힘들게 낳았니? 너도 엄마 때문에 죽고싶었지만 참았다고 했지? 네가 이 세상에 태어난 삶의 의미, 그 의미는 지금 너를 기다리고 있어. 잘 생각해봐. 너의 삶의 의미를..이 책으로 동생의 삶의 의미를 찾게 도와주고 싶다. 사실 동생때문에 사람의 심리에 대해 더 관심이 갔다. 동생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 이 책을 보고나니 나의 삶의 의미에 대해 더 생각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동생에게 힘이 되어줄 수 있음  좋겠다. 동생이 삶의 의미를 찾을 수 있으면 좋겠다.

대학교때 교양으로 심리학을 잠깐 배웠는데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이었다. 그때의 의문은 정신적인 어떤 패턴이나 행동은 모두 성욕에 근거한 행동이라는 점에서 의문을 가졌었다. 사람이 그렇게 단순한 동물이었던가? 하지만 이 책을 읽고 깨달았다. 사람은 삶의 의미를 찾으려고 치열하게 고민하고 우울하고 공허함을 느낀다는 사실을...
많은 심리학책을 읽어보았는데 이 책으로 구원을 받은 느낌이다. 삶의 의미에 대해 알고 싶은 분들 모두에게 강력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