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공부 대신 논어를 읽었다 - 대한민국 최초 중.고생 자기 계발서, 2020년 우수출판콘텐츠 제작 지원 사업 선정작
김범주 지음 / 바이북스 / 2020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요즘 논어가 궁금했다.  그러던 중 눈이 번쩍뜨이는 문구 <나는 공부 대신 논어를 읽었다>
논어를 읽어 성공한걸까? 중학생 시절 논어를 읽고  필사를 했다는 게 흥미롭다. 표지에 독서경영리더, 논어 필사, 캐나다 학생회장 당선, 토론토 대학교 당선 이란 문구들이 보인다. 논어를 읽어 훌륭한 학생이 된건지 이 작가가 궁금했다.

이 작가는   중 1때 성적이 전교 최하위 수준이라 놀랬다고 한다. 학생에겐 성적이 참 중요한데 얼마나 자존감이 떨어졌을까? 하지만 아빠의  권유로 억지로 독서 모임에 가게 되었는데 거기서 뜻밖의 칭찬과 격려들로 독서모임에 거의 빠지지 않고 참석하게 되었다고 한다. 부모가 아닌 다른 사람으로부터의 칭찬은 느끼기에 남다른 거 같다.
나도 어릴 때 우연히 누군가 펜 뚜껑을 안 닫기에 닫아주었더니 그 어르신으로부터 칭찬 받아 그 뒤로 꼭 펜뚜껑을 더 잘 닫았던 기억이 있다. 사람은 누구든 칭찬을 먹고  자라는 듯 한데 이 작가의 특별한 독서 모임 경험  또한 더 자주 나가게 되는 원동력이 된 거 같다. 

나도 부모이기에 <부모가 원하는 대로 자녀를 이끌 수 있는 특별 노하우>편에 관심이 갔다. 아들이 말하는 부모가 원하는 대로 자녀를 이끌 수 있는 특별 노하우는 무엇일까?
첫째, 본인이 간절히 원하는 것을 두고 협상을 해야
한다.
둘째, 그룹에 넣는 것이다.
셋째, 칭찬과 격려다.
아직 청소년 아들을 두진 않았지만 미래의 청소년 아들에게 듣는 심정으로 명심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아들은 특히 아빠와 함께라서 더 좋았을 거 같다. 엄마만큼 아빠의 영향력도 무시 못하리라. 나도 아빠와 아들의 돈독한 부자관계를 그려본다. 지금과 같다면 청소년시기도 무난히 넘어갈 수 있을 거라 생각하고 바래본다.

"견디는 것, 즉 꾸준함은 참 중요하다.
무엇이든 시작은 어렵고 힘들다.
처음부터 욕심내지 않았다.
익숙해지면 따라 하게 되고
그렇게 하다 보면 재미도 붙는다."

가끔 이렇게 사진과 좋은 말들이 씌여있는데 참 좋았다.
<모래주머니 원리로 성공했다 편>도 많이 공감되었다. 나도 평소에 포기하지 않고 끈기있게 뭔가를 조금씩 이뤄내는 재미로 살고 있다. 이 글귀처럼 견디는 것, 즉 꾸준함은 참 중요한 것 같다. 아무리 작고 사소한 거라도  생각한 바가 있다면 미루지말고 오늘  당장 시작해야한다. 시간의 힘은 무시할 수 없다. 나도 지금 건강을 위해 하루 만보씩 걷고 있다. 주부라서 할 수 있는 운동이 뭐가 있을까? 하다가 생각해낸 하루만보걷기. 다행히 요즘 이런 걸 권장하는 프로그램이나 체크할 수 있는 앱도 많이 있어 더욱 좋다. 뭔가 작은 거라도 꾸준히 한다면 자신감이 붙고 재미도 있고 또 다른 걸 시작하더라도 아니면 처음 경험하는 거든 겁없이 시도할 수 있는 거 같다. 뭐든 꾸준함이 참 중요함을 항상 느낀다.

아버지와 독서 모임이란 특별한 경험, 이 저자는 아버지와 해외여행도 자주 다니면서 견문과 사고를 더 넓혔다. 나도 아이들이 좀 더 크면 이렇게 사고와 견문을 넓힐 수 있는 해외 여행을 꿈꾸었는데 장기화되는 코로나로 그렇게 못하게 될 거 같아 안타깝다. 책을 다 읽어보니 아들의 부모님에 대한 사랑의 진심이 많이 느껴지고 이 저자의 아버지도 참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들을 믿고 뒤에서 묵묵히 든든하게 밀어주는 아빠같았다. 아들에게 모범이 되고자 독서모임도 나가고 리더 과정도 이수하고  핵심 강사 과정도 1년 넘게 듣는 열정이 참 대단해보였다. 역시 아이들은 부모의 뒷모습을 보고 배운다는 말이 맞다. 아빠의 열정으로 아들도  따라가는 모습은 배울점이 참 많았다.

 아빠의 든든한 둥지 아래 스스로 세상을 향해 날갯짓 하는 멋진 새가 보였다.  자신을 발견하고 점차 자신감과 용기를 가지고 여러 경험들을 하며 스스로를 믿는  1마리 작은 새는 이제 멋지게 비상을 한다. 작가의 앞으로의 미래도 진심 궁금해진다. 얼마나 멋지게 비상할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