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담은 연주 두고두고 보고 싶은 그림책 99
피터 H. 레이놀즈 지음, 김지혜 옮김 / 길벗어린이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피터 H. 레이놀즈의 그림책들을 보면 하나같이  마음을 울리는 무언가가 있습니다. 아이에게도 좋지만 어른이 읽어야 할 그림책인 거 같아요. 이번에 나온 신작 <<마음을 담은 연주>>는 또 어떤 울림을 줄까요? 

피아노는 오랫동안 거실한편에 조용히 놓여 있었습니다.

어느 날 라지가 처음으로 건반을 두드리기 전까지는 말이지요.
라지는 피아노 소리가 마음에 들었습니다.

라지의 연주에 아버지는 감동합니다.
그래서  피아노 선생님을 구했습니다.

선생님은  소리를 종이 위에 그릴 수 있다는 것을 가르쳐  주었습니다.
라지는 음표가 동물원 쇠창살 뒤에 갇혀 바깥세상을 그리워하는 동물들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라지는 날이 갈수록 실력이 좋아졌지만 점점 더 싫증이 났습니다. 그래서 피아노 치기를 그만두었지요.
세월이 흘러 어른이 된 라지는 일자리를 얻어 도시로 가게 되었어요.
라지는 열심히 일했어요.
그러던 어느날 밤, 라지는 아버지의 건강이 좋지 않다는 연락을 받게 됩니다.
라지는 아버지에게  자신이 해드릴 것이 없는지 물었습니다.

"나를 위해 피아노를 쳐 주겠니?"

기억나는 곡을 연주하니 아버지는 그 곡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이름없는 곡을 쳐 달라고 말합니다.
라지는 오랫동안 떠나 있었던 세계로 빠져들어갔습니다.
라지는 계속 연주했어요.
온 마음을 담은 연주였지요.


뭐든 이와 같은 거 같아요. 내적인 동기가 있어야 움직이는 거 같아요. 느끼는 대로 피아노를 치고 느끼는 대로 그림을 그리고 느끼는 대로 글을 쓰는 것. 그것이 가장 자연스럽고   즐거운 놀이와 같은거죠.
저도 그랬던 거 같아요.
막 재미있으려는데 옆에서 잔소리를 하면 갑자기 하기 싫고 누가 이렇게 해야지 그럼 더 반대로 하고 싶은 마음이요. 마음에서 우러나오면 하지 말라고 해도 하는데 그 내적 동기를 키워주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아이들에게 내적 동기를 북돋아 줄 수 있도록 잔소리는 넣어둬야겠습니다.
이 책을 보며 아이들에게 어떻게 하면 더 내적동기를 북돋아줄 수 있을지 연구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아이가 뭔가 하고 싶다고 할때 저는 일 핑계되며 다음에 하자고 하고는 했는데 이제는 아이가 뭐 하자고하면  아이의 생각대로 따라가며 적극적으로 같이 놀아줘야겠습니다.
책을 보다보니 지금까지의 저의 태도에 반성하게 됩니다.
아이를 더 생각하고 아이에게 맞춰 놀 수 있는 엄마가 되어야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