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 모두 환영해요!
알렉산드라 펜폴드 지음, 수잰 코프먼 그림, 한소영 옮김 / 키즈엠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도 이제 다문화 가정이 참 많은데요. 다문화 가정과 어떻게 공존하며   살지 이 책을 통해 간접적으로나마 느껴보고 싶었어요.
이 책엔 여러 나라 여러 인종들이 많이 나오거든요.
마침  제 아이반에도 이번에 새로운 친구가 왔는데 다문화 가정 친구더라구요.
그래서 아이와 신나게 그 친구에 대해 그 친구  엄마의 나라도 지구본으로 찾아보았어요. 이제는 글로벌 사회. 이 책엔 어떤 친구들이 있을까요?

작가의 이력을 보다가 특이한 점을 발견했습니다.
이 글을 쓴 알렉산드라 펜폴드 작가는 작가이자 요리연구가라고 해요. 요리를 연구 하다보니 아마도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과 교류도 많이 하고 여러 음식도 맛 보았겠지요.
그림을 그린 수잰 코프먼 씨는 글도 쓰고 그림도 그리고 오랫동안 에니메이션을 만들고 있다고 해요. 어떤 에니메이션을 만들지 궁금해집니다.

어떤 이야기가 있을지 먼저 그림을 여러번 보았어요.
그러다보니 이 친구를 따라가면 되겠더라구요.
자! 이 친구를 따라 어떤 이야기가 나올지 한번 볼까요?
아빠가 운전하는 택시를 타고 가는 이 아이. 처음이라 낯설지만 궁금해서 뒤에 오는 친구들을 빼꼼히 쳐다봐요. 아빠도 얘가 적응을 잘 할거라  생각하는 듯 뒤에 있는 아이를 쳐다보며 웃어요.
이 아이는 학교에 오자 낯설어하고  약간 긴장한 듯 축구공을 꼭 안고 선생님한테 딱 붙어있어요. 옆에 히잡을 쓰고 있는 아이가 이 아이를 쳐다보네요.
아마도 모두 처음 등교하는 날인듯 해요.
지구본도 여러 개 있고 세계지도도 크게 벽에 붙어 있고 교실이 자유분방합니다.
다양한 친구들이 보여요. 휠체어 탄 친구, 눈이 안보이는지 썬그라스 낀 친구, 얼굴색이 다양한 친구들, 히잡을 쓴 친구 등 굉장히 다양한 문화, 다양한 친구들이 한 교실에 있어요.
히잡을 쓴 친구는 이 아이와 축구를 같이 해요. 숨바꼭질하는 친구도 보이고요.
낯설고 수줍어했던 이 아이는 이제 친구를 사귀게 된 걸까요?
세계 지도에 손을 가리키는 친구들 보니 굉장히 다양한 나라에서 왔어요. 아빠가 택시 기사인 이 아이는 아프리카에서 왔네요.

점심시간.다양한 나라에서 와서인지  친구들이 먹는 음식도 굉장히 다양합니다.
빵 먹는 친구, 도넛 먹는 친구, 면 먹는 친구, 음료수 마시는 친구, 서로 나눠 먹기도 하고요.
아이들에게 이 그림을 보여주니 먹는 거라 그런지 역시나 관심폭발입니다.^^
친구들이 먹는 게 굉장히 다양하다며 한참 이야기 했어요.
이 아이는 친구들과 헤어진 후 집에 와 편히 쉬다가 꿈을 꾸는데 즐거웠던 오늘 있었던 일들을 꿈꿉니다. 그리고 엄마, 아빠와 한솥 가득 음식을 만들어요.
그리고  모두 집에서 만든 음식들을 가져옵니다.
다양한 친구들, 다양한 엄마, 아빠들 모두 악수도 하고 음식도 먹고 즐거운 축제를 여는데요.
굉장히 즐거워 보입니다.

이 아이는 이제 친구를 사귀었을까요?

책을 보다보면 행복의 기운이 느껴져 기분이 좋아집니다.
아이들과 다양한 문화, 다양한 나라에 대해 간접적으로나마 느껴보았어요.
미국은 아마도 이런 분위기일 거 같아요.
다양한 나라, 다양한 인종, 다양한 문화의 사람들이 혼재되어 다양한 사회를 이루었을테니까요.
자유분방하면서도 서로 융화되어 즐기는 모습이 참 보기좋았습니다.
아직 우리나라는 이런 문화가 되어있지는 않은데 이런 점은 본받을 만한 일인 거 같아요.
작가의 따뜻한 메세지도 좋구요.
그림도 사랑스럽습니다.
아이들에게 다양한 문화에 대해 보여줄 거리를 찾는다면 이 책을 추천합니다.  다양한 친구들이 나와서 아이들도 분명히 좋아할 거에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