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한 퇴사 - MZ세대가 조직을 버리는 이유
이호건 지음 / 월요일의꿈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서평은 출판사 이벤트에 선정되어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MZ세대 대퇴사 시대의 원인과 현상은 무엇인가. 조용한 퇴사자가 늘고 있다. 주변을 둘러보면 퇴사를 하는 사람들이 정말 많다. 어렵게 취업에 성공했는데 사람들은 금방 금방 일을 그만두더라. 그들의 퇴사 사유를 살펴보면 몇몇은 고개를 끄덕이게 한다. 그들은 그럴 만 했다. 하지만 나머지는 굳이 그만둬야 하나? 라는 생각을 하게 만들었다. 내가 만약 퇴사를 해야 한다면 당장 그만두기보다 일단 일자리를 구한 후 이직을 하는 형태로 행동할 것 같다. 나는 그만두고 다시 취업할 자신이 없다. 그렇다면 MZ세대들이 금방 퇴사를 하는 이유는 뭘까.


우선 그들은 조직보다 개인의 행복을 우선시하고 직장이나 직업은 수단이나 과정으로 여긴다. 또 워라밸을 추구하기 때문이다. 드라마 미생에서는 직장 밖이 지옥이라고 이야기 한다. 하지만 MZ세대들에게는 그것이 문제가 되지 않는다. 사회가 변하면서 평생직장의 개념이 사라진 것은 사실이지만 아르바이트처럼 가볍지는 않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MZ세대들에게 직장은 스쳐지나가는 것뿐이다.


시대를 쫒아가기 위해 노력하는데 어려움이 많다. 나는 분명MZ인데 쉽게 퇴사하지 못하는 걸 보면 이상한 생각도 든다. 물론 내가 직장에 한없이 충성하고 개인의 삶 보다 회사를 우선시 하는 건 아니지만 필요할 때는 회사를 우선시 하는 모습과 그만두기보다는 이직을 우선시하고 재취업을 어려워하는 걸 보면 나는 어느 세대인가 하는 생각도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