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교회 트렌드 2023 - 정확한 조사 데이터에 근거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 2023년 한국 교회 전망과 전략
지용근 외 지음 / 규장(규장문화사)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서평은 출판사 이벤트에 선정되어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여러가지 이유와 실망으로 교회를 떠난 사람으로써 교회에 관심을 두고있지 않았다. 그러다 ‘정확한 조사 데이터에 근거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 2023년 한국 교회 전망과 전략’ 이라는 문장이 눈에 들어왔다. 항상 뻔한 이야기와 자신들만의 세계관에 갇혀 뭐가 문제인지 모르는 이들이 과연 어떤 분석을 했고 어떻게 미래를 전망했으며 어떤 전략을 수립했는지 비판의 눈으로 바라보고자 책을 읽었다.


기독교는 점점 더 위태로웠지만 갑자기 나타난 코로나는 다 죽어가던 교회에 숨통을 끊을만큼 강력한 일격을 가했다. 모임이 금지되면서 교회는 예배를 중단하게 되었다. 그리고 온라인으로 비대면 예배를 시작했는데 사람들은 이것에 익숙해져 갔다. 모임도 실제로 만나는게 아니라 줌으로 모임을 하고 그것에 익숙해졌다. 전통적으로 예배는 교회에서 드려야 하는 것인데 사회적 분위기와 질병이 그것을 바꿔놓았다. 이들을 플로팅 크리스천이라고 말한다.


어딜가나 MZ세대에 대한 관심이 많다. 교회도 현재를 위해 그리고 다음 세대를 위해 젊은 청년들에게 관심이 많다. 하지만 그들은 교회에 정착하지 않거나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 많은 젊은이들이 떠난 이유는 시대적 흐름과 사회의 변화도 그 이유가 될 수 있지만 무엇보다 교회의 잘못이 크다고 생각한다. 부패하고 부조리한 것들에 질려, 바쁜 삶에 지쳐, 사람과의 관계, 목회자와의 관계 때문에 떠난 이들에게 여전히 교회는 다가갈 수 없다.


통계와 빅데이터는 데이터를 추출하고 가공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떤 데이터를 어떻게 사용하는게 더 중요하다고 말한다. 정확한 조사 데이터에 근거한 책은 맞지만 과연 이 책에서 말한 키워드들이 맞는가 의문이 든다. 현황은 맞지만 전략은 없어보인다. 여전히 교회는 갈길이 멀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